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티씨 May 10. 2020

답은 종교인가

신xx가 준 비즈니스 인사이트


코로나 바이러스로 피해를 입은 대표 기업(?)은 신xx겠지.

최근 뉴스를 보면 신xx 내부에 와해가 일어나고

일부 신도들이 탈주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온다


xx의 다양한 포교 전략이 뉴스를 통해 전국민에 공개되 놀라움과 비판을 동시에 얻었다.

만약 기업이었다면

어마어마한 영업과 마케팅 기술을 보유한건데

이런 기업 입장에서 신천지를 분석한 글이 많았는데, 오늘 소개하려고 한 글은 지금 보니 블라인드 처리가 됐네...


매일같이 신xx 뉴스를 보며

지인들과 신xx가 사업을 했다면 대단했을거라고 했다.

xx 대외적으로 사업이 크게 드러난게 없는데

찾아보니 여기도 책 팔고, 음악 씨디 팔고 심지어 된장 고추장도 판다.

단, 다른 사이비 종교와 다르게 고객을 내부 교인으로 삼았다.

아마 이런 점이 다른 사이비 종교와 달리 이들의 사업이 덜 문제시 된것일수도.

(모교 앞에 있던 사이비 종교에서 팔던 성수로 만든 두부 생각이 나는데)


현대 사회에서 누군가를 좋아하고 따르는 행위는 일상이다.

셀럽이나 인플루언서, 유튜버, 아이돌을 좋아하고 덕질하는게 사실 종교와 크게 다를것 같진 않아 보인다.


이성을 넘어선 소비를 이끌어 내는게 이런 종교나 유사 종교, 사이비의 특징인것 같고

이런 충성심을 기업이 이끌어낸다면

그게 애플이 되는거지


He is GOD

매일같이 공개되던 신xx의 '악랄한' 포교 전략은

자극(?)과 영감(?) 인사이트(?) 동기부여(?)

좋은 말로 표현하긴 그런데 여튼 충분히 생각할 거리를 줬다.


답은 종교인가?

고객이 맹목적으로 돈을 낼 수 있는 서비스를 어떻게 만들까

서비스 댓글에 이 짤이 달리는 그날까지

그런 고민을 하다 든 생각이

그냥 종교 서비스를 만들까

그래서 요새 시간 날때마다

어떻게 종교 서비스를 만들지, 어떻게 구현할지 메모장에 끼적되고 있다


종교를 만드는 날, 이 글을 읽는 독자 여러분께 소식도 들려드리고

여러분은 신도가 되시고

모두가 행복해지게 만들자 ㅋㅋ


�이 칼럼은 영상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구독과 좋아요는 천국행 티켓

Youtube : https://youtu.be/9l2P11HSp8k

#신 #마케팅 #종교



매거진의 이전글 [오깨] 이모티콘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