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상 Apr 21. 2018

응급실에 간 아빠

  3시간의 긴 강의를 다 듣고 집까지 1시간 30분은 걸릴 거리를 생각하며 녹초가 다 되어 학원문을 나서는 중 휴대폰을 바라보니 부재중 전화가 3통 찍혀있다. 두 통은 엄마, 한 통은 모르는 번호. 우선 엄마에게 전화를 걸었는데 아무리 전화를 해도 받지를 않는다. 다음으로 모르는 번호. 몇 번의 신호음이 울린 후 낯선 듯 제법 익숙한 음성이 들린다. “어, 현상… 삼촌이야.” 묵직하고 낮으며 제법 침울한 목소리였다. 대번에 안 좋은 직감이 오는 그런 목소리였다. “네, 어떤 일로 전화하셨어요?”, “엄마한테 못 들었니?… (콜록 콜록) 삼촌이 이따 전화하마.” 전화를 끊고 이상한 감정이 나를 휘감았다. 할머니, 할아버지께 무슨 일이 생긴 걸까? 급하게 엄마에게 여러 번 전화를 거니 엄마가 전화를 받는다. “현상, 난 지금 혼란스러워 죽겠다. 이게 무슨 일인지 모르겠다. 아빠가 지금 응급실에 와 있어. 일단 급하니 끊어 봐라.”, “거기 어디야? 내가 지금 갈게.” 전화를 끊고 응급실이 있는 병원을 문자로 전해 받은 후 요상한 감정들이 나를 에워쌌다. 누구보다 강하던 아빠. 집 안에서 담배피우는 걸 당연시하며 걱정돼서 몇 마디라도 할라치면 호통치고 화만 내던 아빠. 그렇게 항상 기세등등 했던 아빠가 응급실에 갈 일이란, 도대체 어떤 걸까… 부리나케 달려간 응급실에는 동생과 엄마가 나란히 안절부절 못하며 서 있었다. 그 옆으로는 경호 직원들이 서 있고 아빠는 응급실의 의자 위에 앉아 얼굴이 시뻘게진 채로 “내가 이제 무일푼이 되었다. 이제는 모든 것이 끝났다…”며 뭐라고 뭐라고 계속 알 수 없는 혼잣말을 하고 있었다. 꽤 시간이 흐른 후 주사를 맞은 아빠는 잠이 들었고, 동생을 따로 불러 이야기해보니 아빠가 응급실에서 주사를 뜯고 피를 흘리며 뛰쳐나가자 응급실 간호사들과 직원들이 잡으러 가고 한바탕 소동이 있었다고 했다. 엄마는 연신 눈물을 닦으시며 아빠가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엄마 말인즉슨, 최근 들어 갑자기 아빠가 집에 오면 몸을 떨고, 화장실에 자주 가고, 많이 불안해했었는데 오늘은 일도 다 마치기 전에 집으로 돌아와서는 뒷목이 땡겨서 터질 것만 같다고 말을 하셨다 한다. 그래서 엄마는 아빠와 약국으로 갔는데 혹시 뇌 관련 질환일지 모르니 큰 병원에 가보라고 해서 응급실에 왔다는 것이다. 아빠는 방금 일이 무색하게 코까지 골며 깊은 잠에 빠져들었고 나는 그때 거의 처음으로 아빠의 얼굴을 발을 손을 온 몸을 바라보게 됐었다. 발가락엔 오랜 목수 일로 찌든 까만 때가 끼어 있었고 얼굴의 주름은 더 많아지고 머리숱은 더 적어져 있었다. 배가 많이 나오셔서 살이 어느 정도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빠의 몸의 부피는 한없이 줄어 있었다. ‘혹시나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일까? 그렇게 단단하던 아빠가 이제는 그렇지 않게 된 걸까?’ 여전히 곤히 잠든 아빠 등에 간호사는 척수를 뽑아 뇌질환 검사를 하려고 커다란 바늘을 꽂았다. 신기하게도 피 아니면 나올 게 없을 것 같았던 몸에서 희고 맑은 물 같은 것이 뚝뚝 하고 떨어졌다. 그 흰 물체는 투명하고 길쭉한 유리병 같은 것에 담겼다. 한참을 더 있다 결과를 들으니 아빠의 뇌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그랬다. 얼마 후 한의원에 갔더니 아빠의 증상은 남성갱년기우울증과 불안장애가 급격히 같이 온 경우라 했다. 그리고 아빠는 180도 달라져 버렸다. 가족들에게 불호령만 하던 아빠였는데, 가족에게 한 명 한 명 붙잡고 그동안 미안했다 사과를 하는가 하면, 많이 사랑한다고 표현하고 나가면 걱정이 된다며 빨리 돌아오라고 하였다. 걱정이 되어 물이라도 한 잔 떠드릴까요? 하고 말하면 됐다고 하시며 우리 딸 사랑한다셨고, 그 말에 내가 웃으면 “내가 잘 하니 우리 딸 웃는 얼굴도 보는구나.”하고 생전 하지 않는 말까지 하였다. 또 일을 할 때 가끔 높은 곳에 올라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마다 무서웠다고도 하셨다. 엄마를 보고는 “내가 니를 많이 사랑한다. 네가 예쁘고 나보다 똑똑해서 떠날까 봐 많이 무서웠다.”하셨다. 그런 변화가 너무 급작스러워 무서울 정도였으나,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 제법 쾌차하여서 걱정의 빈도가 많이 줄었는데, 신기하게도 빨래도 개키고 설거지도 하고, 밥도 짓는 모습이었다. 커다란 사람인 줄 알았는데 그 안에는 굉장히 작고 두려움 많은 영혼이 있었다는 걸 난생 처음 알게 되었다. 그간 사회적인 압력과 살아남아서 가정을 지켜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가족에게까지 이어져 심하게 호령하던 것을 이제야 깨달으시고, 갱년기와 더불어 솔직한 모습이 되셨구나. 또 많이 나약해지셨구나를 느낄 수 있었다. 삶이라는 동그란 원판이 있다면 그 판이 반 바퀴 돌아간 것 같았다. 내가 어른이 되고 부모님이 아이가 되어가는구나. 세월이 흐르고 있구나. 이제 내가 그들을 지켜야 할 때가 다가오고 있구나.     

 그때를 잊을 수 없다. 병원에서 나온 지 얼마 안 되어 아빠가 갑자기 사라지셨다. 엄마랑 나와 동생이 한없이 걱정을 하는데 아빠의 전화기는 한동안 꺼져 있었다. 한참 후에 엄마에게 전화가 와서 들은 이야기로 아빠가 갑자기 할머니 댁에 가셨다고 그랬다. 생전 그런 적 없는 양반이 혼자서 할머니댁을 가다니 별 일이다 싶었다. 그리고 집에 돌아온 아빠는 한동안 들떠 있는가 싶더니 잠시 후, 아이처럼 엉엉 우셨다. 내가 본 아빠의 첫 눈물이었다.     


“아버지랑 엄마가 너무 불쌍해.”    


엄마도 동생도 나도 놀라서 그 곁을 묵묵히 지키며 바라볼 뿐이었다.


세월이 가는구나. 놀랍게도 시간이 흐르는구나. 이제는 내가 부모님을 지킬 나이가 되었구나…    


하지만 할머니, 할아버지도, 아버지, 어머니도, 나도, 동생도 어렵다면 누가 누구를 지켜야 하는 걸까?    

매거진의 이전글 고용센터에 간 예술학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