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서비스디자인 관련 도서인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에 이어 출간된 두 번째 시리즈이다.저자님과는인연이 있어베타리딩에 참여하고 추천사까지 적을 기회가 있었는데, 이 글을 통해 다시 한번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다.
첫 번째 책은 기사시험 1회를 준비하면서 큰 도움을 받은 터라, 이번 두 번째 책 역시 기대가 많았다.'당장 실천이 가능한'이라는 제목 그대로 현장 중심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서 첫 책의 심화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지금부터 쉽게 적기 위해 이전 시리즈인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을 '1권'이라 부르고, '지금 당장 실천하는 서비스디자인 씽킹'은 '2권'이라고 부르겠다. 1권에 대한 이야기는 예전에 브런치에 남겨둔 제1회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필기 후기에도 다루고 있으니 같이 보면 더 도움이 될 거 같다.
이 책에는 서비스디자인이 이루어지는 실제 현장의 이야기와 목소리가 실려있다. 이전 시리즈인 1권 역시 실제 프로젝트를 다루고 있어 도움이 되었는데, 이번 책은 그보다 훨씬 더 ‘실무 중심의 책‘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서비스디자인 관련 종사자는 물론, 전공과 상관없이 이 분야에 대해 더 알고자 하는 모두에게 유익할만한 책이다. 쉽게 말하면 보다 나은 디자인씽킹을 위해 실전팁을 전해주는 ’ 선배‘ 혹은 ‘헬퍼’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아래에는 이 책으로 도움 받을 수 있는 대상과 각 대상에게 '더' 도움될만한 부분들을 추려놓았다.
1. 서비스디자인 관련 실무자
진행하고 있는 현재 프로세스에 더 효율적인 방법을 적용하고 싶거나, 조언을 얻고자 한다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저자의 풍부한 실무경험과 배경지식을 얻어갈 수 있다. 특히, 박스 쳐진 부분들을 보면 국내외 사례와 참고자료가 정리되어 있는데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아 읽는 재미가 있었다.
+ 더 도움 될만한 부분
4장. 묘수 활용하기 6장. 차별화된 경험을 이끄는 구현 방법 7장. 프로젝트의 성공을 만드는 리더십과 팀워크
2. 서비스디자인 실무가 궁금한 학생
실무 경험이 없는 학생들은 이 책을 통해 간접체험이 가능하다. 나도 이론으로만 배운 프로세스와 실제 프로세스에 큰 차이와 변주가 있다는 것을 취업 후에 제대로 체감했는데, 이 책을 통해 그 차이를 미리 느껴보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서비스디자인 분야로 취업을 원하거나, 면접을 앞둔 학생들이라면 더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더 도움 될만한 부분
1장. 현장에서 다루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 2장. 프로세스에 변화의 관점을 반영하는 실행방법
3.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를 준비 중인 수험생
이 책은 기출문제나 문제풀이 팁을 다루는 책이 아니기 때문에 기사시험이 얼마 안 남은 상황보다는 어느 정도 남은 상황에서 읽는 것을 추천한다. 우선 기본적인 이론을 숙지한 상태에서 실무 중심의 이야기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이 있을 때 읽어야 더 효과적인 책이라 생각된다.
+ 더 도움 될만한 부분
3장. 기민하게 운영하기 5장. 더 촘촘하게 실행하기
기사수험생으로서
이 책을 제대로 읽고 싶다면?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1회를 준비하면서 기출이나 자료가 없는 막막한 상황을 직접 느껴보기도 했고, 이론이 적용된 다양한 사례도 알고 싶다는 갈증이 있었기 때문에 이 책을 어떻게 읽으면 좋을지 수험생 입장에서 몇 자 더 적어볼까 한다. 짧은 시간 안에 도움을 받는 방법과 여유를 두고 읽는 방법으로 나누어 정리해 봤다.
방법 1.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읽기
(1) 인덱스 페이지 활용하기
시험날짜가 다가온 상황에서 빠르게 효과를 얻고자 한다면 첫 장부터 넘기지 말고 마지막에 있는 ‘인덱스 페이지(p.360)’부터 볼 것을 권한다. 관련 용어들만 쭉 나열된 인덱스에서 원하는 키워드만 골라 선택적으로 학습하면 추가정보를 얻기가 훨씬 수월하다. 참고로 인덱스에 실려있는 키워드들이 본문에는 모두 연두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2) 시각적인 이미지 활용하기
책에 실려있는 이미지와 다이어그램을 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참고서나 자료가 부족한 상태로 1회 시험을 준비하느라 유용한 시각자료를 찾는 데에 많은 시간을 들였는데, 이 책에는 이미 양질의 이미지들이 첨부되어 있으니 탐색하는 시간을 줄여줄 것이다. 이전 시리즈인 1권의 시각자료와 함께 활용하면 훨씬 효과적일 거라 생각한다.
방법 2. 정독하면서 충분히 이해하며 읽기
(1) 3장, 5장 집중하기
시험 날짜까지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는 것도 좋다. 만약 가장 도움 될만한 부분을 먼저 보고 싶다면 '사용자 조사 활동'을 자세히 다루고 있는 3장과 5장을 추천한다. 고객여정지도, 사용자인터뷰, 청사진 등 핵심용어와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들이 이 부분에 포함되어 있다.
(2) 1권, 2권 함께 활용하기
1권은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중점으로 각 프로세스 별 도구와 용어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시간이 충분하다면 1권을 먼저 읽어 기본적인 이론을 익힌 후, 2권을 읽으면서 실무 중심의 사고를 익히고 현장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학습이 될 것이다. (사진 속 1권은 개정 전 버전이라 표지가 다르니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