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요니짱 Mar 24. 2017

네이버 마케팅 트렌드 2017

요니의 Book Review 09

새해에 맞춰 출간된 네이버 마케팅 트렌드 2017, 거의 출간되자마자 읽은 듯 하다. 그나저나 이런 해마다 나오는 시리즈류의 책은 처음 읽어보는 것이었다(책을 자주 읽게 된지도 사실 얼마되진 않았으나). 가장 인상적이었던 점 중에 하나는 목차가 참 잘 쓰여져있다는 점이었다. 물론 두껍지 않은 분량이긴 하지만, 시간이 급하거나 혹은 읽었는데 다시 그 부분이 필요한 경우 딱 잡아 읽고 적용하기 좋게 쓰여져있었다.


Par1은 전체적인 네이버 흐름에 대한 5가지의 주요한 내용으로 시작됐다. 신규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그리고 어떤식으로 검색이 변화되는지 등을 엿볼 수 있는 파트였다.

Part2는 검색엔진이라는 네이버에 어떻게 내 사이트, 내 홈페이지를 등록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이 담겨있었다.

Part3은 네이버페이와 스토어팜 등 온라인 쇼핑몰에 관련된 내용이 담겨 있었다. 정말 수많은 페이들이 출시되었지만, 네이버페이만큼 강력한 매력을 가지고 있는 페이는 없는 듯 하다. 다양한 사이트에 네이버로의 로그인을 통해 회원가입 없이 그리고 간단히 네이버페이를 이용해서 결제가 가능하게 했던 시스템은 결론적으로 고객들의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요니 역시도 잘 사용하고 있어서 더 그렇게 생각을 하게 된 것인지는 모르겠다.

Part4는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분들에게 유용할 모두, 예약, 톡톡, 비즈넘버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었다. 그냥 어떤 형태인지만 알고 있던 내용들에 대한 설명을 읽다보니 카카오보단 네이버가 제대로된 의미의 O2O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다.

Part5는 동영상에 대한 내용이 많이 있었다. 확실히 2017년은 동영상마케팅이 트렌드인 듯 하다. 페이스북, 유튜브 뿐만 아니라 네이버 역시 네이버TV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되니 말이다. 네이버를 활용한, 그리고 네이버 외 다른 채널을 활용한 다양한 동영상 전략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다.

Part6은 지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네이버가 운영하고 있는 포스트, 폴라, 지식인 비즈니스 카드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16년 초였나 예전에 친구에게도 네이버가 포스트를 강하게 밀고 있다는 내용을 들었던 적이 있었는데, 여전히 실제 영향력을 많이 끼치고 있진 못하고 있는 듯 하다.

Part7은 특히나 최근에 많은 이슈가 있었던 블로그에 관련된 내용이 많이 담겨 있었다. 2015년 이전에 어떤식으로 마케터들이 네이버 검색영역을 도배를 했는지에서부터 시작해서 최근 이슈인 C-Rank, 그리고 블로그를 통해 광고를 할 수 있는 파워콘텐츠까지 다양한 내용이 있었다. 실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네알검이라든지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이야기하는 부분을 집중해서 보지 않았었는데, 앞으로는 좀 더 집중해서 봐야겠단 생각도 동시에 들었다.


실제로 이 책은 직접 읽어야겠다고 생각을 했던 것은 아니고, 대푠님께서 실용적일 것이라는 말씀과 함께 추천해주셨던 책이었다. 주기적으로 바뀌는 네이버에 정책에 관련된 내용이 실제로 담겨있다보니 대한민국에서 마케팅을 한다는 마케터라면 한 번쯤은 읽어보면 꽤나 도움이 될 듯 하다.

작가의 이전글 지적자본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