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범한츈 Dec 22. 2016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서 알아야 할 레이아웃과 그리드

깔끔한 슬라이드 디자인의 비밀

레이아웃 활용은 슬라이드 간의 통일성 유지를 위해서 꼭 필요한 요건입니다. 하지만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 서툰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레이아웃을 결정하지 않고 단순히 보기 좋은 슬라이드 만들기에만 치중합니다. 그러다 보니 프레젠테이션을 완성해놓고 보면 어딘가 어색하고 완결성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 때가 많습니다. 이번 레슨에서는 레이아웃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통일감이 느껴지는 프레젠테이션을 완성하는 노하우에 대해 소개합니다.


01 _ 그리드 시스템(Grid system)이란?


그리드 시스템(Grid)은 잡지나 서적 등의 편집 디자인에서 페이지를 구성하는 요소(사진, 텍스트, 쪽번호 등)들이 일관된 시스템 속에 들어 있는 것으로, 지면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가상의 구역(Grid)을 나눠놓은 것입니다. ‘보이지 않은 가이드라인’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프레젠테이션 디자인도 편집 디자인의 일종으로, 실제로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가상의 그리드를 미리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한정된 슬라이드 영역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아래의 예제를 하나 보겠습니다.

포트폴리오 주제의 프레젠테이션 본문 슬라이드 디자인입니다. 타이틀과 본문 내용이 잘 조화되어 정리되어 보입니다. 이렇게 보기 좋게 보이는 이유는 이 슬라이드가 그냥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다음처럼 보이는 일정 부분의 그리드 시스템을 따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번잡하고 디자인 완성도가 떨어져 보이는 디자인은 대부분 이 그리드 시스템이 적용이 안되어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할 때는 표지, 인덱스, 본문 등의 다양한 경우의 그리드 시스템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하면 깔끔하고 보기 좋은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02 _ 레이아웃(Layout)이란?


레이아웃(layout)은 사전적 의미로 ‘설계, 지면의 배열, 배치’라는 뜻입니다. 디자인에서는 잡지나 광고, 출판물 등을 디자인할 때 텍스트나 이미지 등의 요소를 보기 좋게 배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레이아웃은 보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앞서도 살펴보았던 미적 형식의 원리(통일, 조화, 비례와 크기, 균형, 강조, 리듬 등)에 응용되기도 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을 디자인할 때 같은 대상체라도 어디에 위치시 기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많이 달라집니다. 디자인에는 정답은 없습니다. 앞서 세운 그리드 시스템에 크게 위배되지 않으면서 최적의 위치에 대상체들이 배치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해 보시면서 감을 익혀보세요 : )



디자인은 정해진 정답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오브젝트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옮겨보면서 최적의 레이아웃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03_ 처음에 계획한 그리드와 레이아웃은 마지막까지 유지한다.


한 권의 잡지 속에는 수많은 양의 정보가 다양한 디자인으로 포장되고, 배치됩니다. 얼핏 보면 규칙 없이 무작정 나열된 것처럼 보이지만 첫 표지에서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그리드 시스템을 지키며 레이아웃 규칙을 일관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관적인 그리드와 레이아웃을 사용하면, 페이지마다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하더라도 하나의 잡지를 보고 있다는 통일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디자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된 규칙성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시작할 때에는 우선 전체 슬라이드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그리드와 레이아웃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예제 슬라이드 세장을 순서대로 살펴봅시다. 분명 각 슬라이드에 포함된 대상체의 종류나 내용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보더라도 하나의 프레젠테이션이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인덱스 페이지들, 본문 페이지들 간 배경이 같고, 제목 표시줄, 본문 입력 위치, 페이지 번호 등이 동일한 위치에 놓여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동일한 그리드 속에  동일한 레이아웃을 사용하면 전체적으로 통일성을 줄 수 있게 되고, 완성도 높은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04_ 여백의 미를 활용한다.


텍스트들을 이미지로 표현하여 여백을 많이 확보
흰바탕에 대상체를 앞뒤로 배치하여 원근감 표현
사진 이미지를 강조하고 텍스트를 최소화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을 할 때에도 여백의 미는 꼭 적용해야 할 지혜입니다. 여백의 미를 활용하면 깔끔한 디자인이 가능하고, 꼭 필요한 핵심 요소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다음 차시 예고 | 디자인을 Up! 시켜주는 서체 사용하기 (슬라이드 속 타이포그래피 활용법)



제가 운영하는 아래 페이지를 좋아요 하시면 더 많은 디자인 트렌드와 소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어요

https://www.facebook.com/ppt.keynote




이전 10화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기초 디자인 원리부터 이해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