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준비생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월간 리뷰

jetty-4155214_1920.jpg


부동산 회사에 입사를 준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게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입니다. 그동안 자신이 겪은 경험들을 객관적인 증명하여 보여주는 게 이력서라면, 자기소개서는 지금의 내가 어떤 사람이라는 것을 글로 표현하는 세일즈를 하는 문서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력서는 단기간에 변화를 줄 수 없습니다. 며칠 만에 자격증에 합격하는 일은 쉬운 게 아니고 학교 졸업장을 따는 데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자기소개서는 짧은 시간이라도 조금만 노력을 하면 많은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나의 장점과 능력을 통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글로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회사에 취업을 할 수 있다면 한 번쯤 도전해 볼 만한 일입니다. 사실 저도 비전공자로 부동산업계에 발을 들일 수 있었던 것은 자기소개서 한 장 덕분이었습니다. 정성 들여 쓴 자기소개서로 운이 좋게 인터뷰에 갈 수 있었고 거기서 저의 가능성을 본 팀장님의 선택으로 부동산 업무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앞서 강조한 것처럼 자기소개서는 조금만 공을 들이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인사 담당자의 눈에 띌 수 있는 제목을 만들고 가독성이 높은 문단을 구성하는 일은 기본입니다. 나보다는 상대방이 듣고 싶어 할 말을 생각하면서 써야 합니다. 평소 글을 자주 써보는 일이 없는 취업 준비생들이 할 수 있는 일은 간단합니다. 처음 쓴 문장을 계속해서 반복하여 고쳐 쓰고 수정하여 핵심만 전달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면 됩니다. 어려워 보이는 일 같지만 일단 해보면 어떤게 부족한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누군가에게 검토를 받아보면 내가 보지 못한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직장을 다니고 있어 시간이 충분하지는 않지만 부동산 업계에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하려고 계속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일 중의 하나로 자기소개서 리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부동산 취업책을 출간해서 종종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검토를 요청 받는 일이 있습니다. 현직자로서 코멘트와 의견을 드려 인터뷰에 갔던 분도 계셨고 취업까지 성공분들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조금이 나마 부동산업계로 들어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다만, 한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아래 제가 쓴 책을 한 권 읽고 책에 대한 리뷰나 개인적인 느낌을 블로그나 개인 SNS에 공유를 해주시면 됩니다.

https://book.naver.com/search/search.nhn?query=%EB%AF%BC%EC%84%B1%EC%8B%9D


당연히 제 책에 대한 홍보도 목적이 있습니다만, 그보다도 내가 쓴 글을 외부에 공개하면서 글쓰기 실력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요청을 드리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남들에게 내가 쓴 글을 보여주려면 조금 더 정성을 들이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한번씩 글을 써보면서 연습을 하는 의미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제 책에 대한 리뷰를 쓰시고 제 네이버 블로그(https://blog.naver.com/parisboys/221524967577)에 댓글로 주소를 달아주시고 제 이메일(parisboys@naver.com)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한 달에 한 분을 선정해서 이력서에 대한 리뷰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진행하는 리뷰는 아마도 여름 전까지 진행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_서명_2.png


keyword
이전 22화지금 이 순간이 여러분의 최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