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남들보다 빠르게 부동산 업무를 습득하는 7가지 방법!




부동산 관련 업무는 자산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가 되기도 하고, 각 직무별도 다양합니다. 거기에다 워낙 다양한 분야와 연관되어 있다 보니 업무에 익숙해 지는데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부동산 업계 취업에서 경력자를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부동산 업무를 하다 보면 프로젝트 베이스로 일을 하는 경우들도 종종 있기 때문에 새로운 업무 환경에 적응해야 하거나 다른 직무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들도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남들보다 빠르게 부동산 업무를 습득하는 방법을 몇 가지 정리해 봤습니다.


1. 전체적인 업무 플로우를 살펴본다.


어떤 업무를 하던지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할 것은 큰 그림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앞으로 내가 해야 하는 일의 업무 플로우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흐름을 살펴보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우선순위를 정하기가 쉽습니다.


업무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머릿속에 담긴 것들을 순서도나 흐름도로 한번 그려보거나 번호를 매겨가며 순서를 정리해 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기존 자료들을 살펴보고 보완한다.


업무를 새로 인수인계받아서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기존 자료들을 먼저 살펴보는 게 업무 파악을 하는데 가장 기본입니다. 그렇다고 기존에 하던 방식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으로 끝내서는 안됩니다.


좋은 부분은 발췌해서 활용을 하고 나에게 맞지 않거나 불편한 부분들이 있다면 개선을 할 방법에 대해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업무 능률을 향상시키거나 자료의 품질이나 수준을 높일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나의 노력이 후임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마음 가짐을 가지는 것도 필요합니다.


3. 나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한다.


앞서 전체적인 업무를 확인하고 기존 자료들을 살펴보다 보면 분명히 내가 모르고 있거나 어려움이 예상되는 게 어떤 것들인지 알게 됩니다. 부동산 업무는 보통 정해진 게 없고 비슷하다고 하더라도 케이스마다 다른 일들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합니다. 부족한 부분이 개선되어야 나의 문제 해결 능력도 향상되는 것이기 때문에 먼저 원인을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부동산 지식과 관련된 것일 수도 있고, 업무 도구를 사용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내가 어떤 부분에서 미진한지를 확인했다면 이를 채워나갈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면 자연스럽게 업무 습득도 가능하고 개인의 능력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4. 부동산 전문 용어를 습득한다.


어떤 분야이던지 업무 역량은 전문 용어를 얼마나 알고 있느냐와 관계가 있습니다. 부동산 분야에 사용되고 있는 전문 용어를 빠르게 습득하면 업무를 하는기가 훨씬 수월해 집니다. 동료들이나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기 위해서는 비슷한 수준의 용어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직무별로 현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도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모르는 용어들이 있다면 발견될 때마다 하나씩 정리하는 습관을 만들면 좋습니다. 단순히 정의나 뜻을 조사하는데 그치지 말고 전문 용어와 연관된 배경지식에 대해서도 찾아보면 업무 파악과 함께 자기 계발도 할 수 있습니다.


5. 경쟁자와 협업한다.


상업용 부동산 업계는 종사자들이 많은 것 같지만 활동 범위가 비슷하다 보니 종종 경쟁회사의 사람들과 일을 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동일한 프로젝트를 함께 하다가 자의반 타의 반으로 업무를 공유하게 됩니다.


이런 때에도 경쟁회사를 꼭 적대적으로 대할 필요는 없습니다. 같은 프로젝트를 두고 상대방 회사는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는지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접근하면 좋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내가 하는 업무에 어떤 식으로 개선하거나 차용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경쟁자와 협업하는 것도 업무 파악을 하는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6. 부동산 뉴스를 꼼꼼하게 읽어본다.


어떤 일의 흐름이나 경향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정보는 뉴스를 보면 좋습니다. 기자분들이 다양한 정보나 인터뷰를 하면서 알게 된 것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게 뉴스이기 때문입니다.


요즘에는 부동산 뉴스레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많아졌는데 이 가운데 몇 개 정도는 구독을 하면서 시장의 상황들이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은 업무 파악은 물론 업계의 현황을 알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다만, 뉴스의 양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나와 관련된 직무의 뉴스를 선별해서 먼저 살펴보고 시간의 여유가 있으면 다른 분야의 뉴스를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글로 정리해 본다.


업무 습득을 하는 데 있어 마지막 방법은 나의 생각과 의견을 글로 정리해 보는 것입니다. 업무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나면 내가 하고 있는 업무들 가운데 어떤 주제나 상황에 대해서 고민해 보고 이것을 글로 표현해 보는 것입니다.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남들이 이해할 수 있게 글로 표현하는 과정을 거치다 보면 조금 더 고민을 하기도 하고 자료를 찾아보기도 합니다. 업무 파악은 기본이고 자연스럽게 업무에 대한 전문성까지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게 쓴 글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다 보면 자연스러운 교류는 물론 피드백도 받을 수 있는 기회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 업무를 빠르게 습득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모든 직무에 다 적용할 수는 없겠지만 나와 맞는 부분이 있다면 잘 적용해 보시면서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