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un Dec 19. 2022

이커머스 리뷰 기획할 때 참고사항

이커머스 리뷰 기획

최근에는 유입, 전환 등 여러 가지 목적으로 이커머스뿐만 아니라 다른 서비스에서도 리워드 제공 서비스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커머스 외 서비스에서는 참여하거나 공유하는 등 다양한 활동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지만 이커머스에서는 보통 구매한 상품의 사진을 첨부하거나 후기를 작성하면 포인트 등을 보상으로 지급해주는 서비스를 많이 볼 수 있다. 

작성하려는 내용은 이런 후기를 작성하면 포인트를 지급해주는 서비스를 기획할 때 공통적으로 참고가 될만한 내용 중 정책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한다. 내용에 대해 부연 설명하자면 UX적인 부분은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구성하냐에 따라 너무 다양해지기 때문에 제외하고 공통적으로 참고가 될만한 정책적인 내용에 포커스를 두고 정리하고자 한다.


유형별 리워드 기준 산정

사업적으로 리워드의 유형을 분류하는 기획을 먼저 진행하게 된다. 예를 들어 첫 리뷰, 사진 리뷰, 텍스트 리뷰, 한 달 후 사용 리뷰 등 유형을 분류하고 각 리워드 유형마다 얼마의 보상을 지급할 것인지 기획하게 된다. 이런 사업적 기획은 회사의 규모에 따라 구상, 협의, 컨펌 등의 과정을 거치는 이해관계자가 많아질 수 있다. 

모든 과정을 거쳐서 리워드 유형마다 보상금을 책정했으면 기획이 끝난 게 아니라 이제 구체적으로 기획을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진 거다.


작성조건

기획할 때 기본적으로 염두해야 하는 4가지가 CRUD라고 하는 데이터의 생성, 수정, 삭제, 조회다. 그중 첫 번째 생성에 관련된 것으로 누가, 언제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지 정의가 필요하다. 아래는 리뷰 작성조건에 대한 정책 예시로 회원의 등급과 상품 구매 상태를 고려하여 기획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1. 상품을 구매한 일반회원의 경우 리뷰 작성이 가능하다. 간편 회원은 리뷰 작성이 불가능하다.

2. 리뷰는 상품을 기준으로 작성할 수 있다. 상품의 다른 옵션을 추가 구매할 경우 작성하는 리뷰는 상품이 기준이 된다. 

3. 상품 구매 후 구매 확정한 날로부터 30일 안에 리뷰 작성이 가능하다.


리워드 지급조건

작성조건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정책이 리워드 지급조건이다. 리워드 지급조건 예시는 아래와 같으며 언제 지급할 것인지 리워드 지급의 제한은 어떻게 할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

1. 리뷰 작성 후 리워드는 즉시/익일 등 지급한다.

2. 1년 내 획득할 수 있는 리워드는 최대 일만 포인트로 한다. 

3. 리워드는 상품을 기준으로 지급한다. 상품의 다른 옵션을 추가 구매하여 2개 이상의 리뷰를 작성해도 리워드는 최초 리뷰를 기준으로 지급한다.


수정/삭제조건 및 리워드 회수 조건

수정/삭제 정책에선 작성 시 지급된 리워드를 어떻게 처리할지를 고려하여 기획해야 한다. 작성된 리뷰를 수정할 수 있게 할지 리워드 지급 후 리뷰를 수정할 수 있다면 지급된 리워드는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해 고민해야 하며 삭제에 대한 부분도 동일하게 상세 정의가 필요하다. 이때 유의점은 회수할 리워드와 보유 중인 리워드의 값 비교가 필요하다.

1. 작성 완료한 리뷰는 사용자가 수정 또는 삭제할 수 없다.

2. 작성 완료된 리뷰는 내부 심의정책을 기준으로 관리자가 삭제할 수 있다. 이때 삭제한 리뷰의 리워드는 회수한다.

3. 보유 중인 리워드가 회수할 리워드보다 작을 때 음수 처리하지 않는다. 

리워드 지급과 회수 플로우


프론트 상에서 리뷰를 어떻게 작성하게 할지 어떻게 노출할지 UX에 대한 것도 정말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이런 노출에 대한 것에 집중해서 고민을 하다 보면 위에서 언급한 리뷰와 리워드 처리를 놓칠 수도 있으니 이 부분도 필히 염두하셨으면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카테고리 데이터 및 정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