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필적학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Apr 24. 2024

필적학이 과학이다! 자청 성격이 드러났다.

글씨심리학 코칭

* 이 글은 알려진 사람들의 행동을 보고 판단한 것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실제 현실의 모습은 다를 수 있음을 인지하시고 읽으시기 바랍니다.


"선생님! 필적학은 유사과학이 아닌가요?"

가끔 이렇게 물어보는 학습자들이 있다. 하지만 잘 못 알고 있는 것이다.  

필적학은 과학이다!

실제 잘 못 알려진 사실을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하긴 쉽지 않다.

왜냐하면 비판을 받기 쉽기 때문이다.

필적학이 유사과학이 아닌 이유 3가지를 정리해본다.


1.현재 필적학을 법의학 응용하고 있다. 필적학은 때때로 법의학 조사에 사용되며, 이는 합법성을 인정받고 있다.  

2.외국 기업에서는 채용 과정에서 필적을 활용하여 지원자의 성격이나 역할에 대한 적합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3.심리어 프랑스 등 유럽에서 필적학을 정식교육으로 인정하고 있다. 필적학을 학문으로 인정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전문적인 필적분석가를 양성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기업, 경찰, 상담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파리 제8대학교, 낭시대학교 등에 필적학과가 있습니다. 이스라엘 텔아비브대학교, 바일란대학교 등에 필적학과가 운영 중이다.  뮌헨대학교, 바이로이트대학교 등 일부 대학에 필적학 강좌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탈리아 제노바대학교, 베네치아대학교 등에서 필적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스위스 취리히대학교 등 필적학 수업이 있고,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학교에 필적학 강좌, 벨기에 브뤼셀자유대학교에 필적학 강의를 하고 있다.


[사례 연구] 자청 글씨 입수했다.

닉네임 자청은 '자수성가 청년'의 줄임말이다.

MBTI는 ENTP라고 한다. 과거에는 INTP였다고

하루 종일 방에만 처박혀 애니를 보고 게임을 하는 오타쿠, 히키코모리였다. 21살의 청년은 그야말로 막장 인생을 살고 있었다. 심각한 외모로 인해 아르바이트조차 할 수 없었다. 지방대 철학과에서 공부했지만 모든 과목에서 F학점을 받았다. 당시 그의 꿈은 공단에 취직하여 게임만 하고 사는 것이었다.




평균적인 7w8 VS 불건강한 7w8


평균적인 7w8은 공격적이고 대담하다. 7유형의 입담과 매력이 8유형의 외적인 힘이 결합해서, 큰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데에는 능숙하지만, 그것을 계속하는 데에는 능숙하지 않다. 부드러운 7w6과 달리 7w8은 인기없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사실, 가끔씩 그들은 스스로 악역이 되는 것을 재밌어하는 것 같다. 7w8은 거칠고 이미지에 관심없는 8w7과는 다르 다. 7w8은 대체로 재밌음을 원하고, 화려하고 정교한 극단성을 띤다.

불건강한 상태: 스트레스를 받은 7w8은 더 거칠어진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강압적인 요구에 열정적인 반응을 보이지 못하면, 가장 최근의 자극은 잊혀지고, 또 다른 자극을 찾으려 든다. 더 많은 자극으로 해결될 지도 모른다. 이전 아이디어보다 훨씬 더 큰 새로운 아이디어가 낡은 아이디어를 지운다. 그 아이디어가 먹히지 않으면, 잊어버리고 다른 계획을 세운다. "너도 한번 시도해봐, 이건 엄청 환상적이야!" 높은 것들이 높아질수록 낮은 것들은 낮아진다. 하지만 비참한 아침은 더 높은 자극에 의해 곧 잊혀진다. "정말 엄청난 아이디어를 생각해냈어! 1억만 빌려주면 일주일 후에 꼭 갚아줄게! 하지만 일단, 축하하기 위한 파티를 열자고!"

매우 불건강한 7w8은 훨씬 더 깊은 함정에 빠지고, 자신을 지원해주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보상을 약속하며, 과도한 사치에 빠져든다. 이는 필연적으로 큰 실패와 에너지 고갈을 가져온다. 병적인 7w8은 지쳐있고, 현실에서 환상으로 도피한다. 법정과 감옥이 머지않아 다가올 것이다.

유튜브가 드디어 구독자 1000명이 넘었습니다.

https://youtu.be/eT3QA4FB4Nk


매거진의 이전글 손은 제 2의 뇌이다! 손가락 길이로 알아보는 성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