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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arper Oct 01. 2024

마케터의 피드백

에이전시에게 효과적으로 피드백 주는 법

인사이트와 아이디어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제가 좋아하는 대답이 있는데요. 인사이트는 쥐처럼 발견하는 것이고, 아이디어는 미키 마우스처럼 발명하는 것이라고 해요. 마케팅 맥락에서 인사이트는 소비자 이해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과 그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것이고, 아이디어는 브랜드 장점의 창의적 전환을 의미합니다.


이전 글에서 인사이트와 아이디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두었으니, 오늘은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기준에이전시에게 효과적으로 피드백을 주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미팅에서 종종 빅 아이디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는 다른 종류의 아이디어가 아니라, 아이디어의 질을 평가하는 척도예요. 좋은 아이디어는 편하게 느껴지고, 기본적인 기준을 모두 충족하며, 브랜드 장점이 명확하고, 성공했던 다른 광고 사례들이 떠오릅니다. 빅 아이디어는 이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로 “왜 내가 이걸 생각 못했지?”라는 생각이 들게 해요. 소름이 돋고, 웃거나 울고 싶은 감정이 생기죠. 한 번도 해본 적 없어서 약간 두렵기도 하지만, 빨리 공유하고 싶은 생각이 드는 아이디어,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샘솟는 아이디어가 빅 아이디어입니다. 하지만, 빅 아이디어는 불편한 진실도 품고 있어요. 빅 아이디어는 예측할 수가 없어요. 꼭 빅 아이디어가 아니고 좋은 아이디어만으로도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죠. 제대로 실행한 이후에야 이게 큰 아이디어였구나라고 알게 되는 경우도 많아요. 하지만 빅 비즈니스를 만들어줄 빅 아이디어를 만나는 것만큼 마케터에게 신나는 일도 없습니다.



아이디어 평가 기준


아이디어의 평가 기준은 크게 7가지로 요약할 수 있어요.     


1. 직관적으로 좋은 느낌이 드는가?

직감적으로 강력하다고 느끼는 아이디어를 선택하세요. 브랜드와 소비자에게 직관적으로 적합하다고 느껴지나요? 브리프와 비즈니스 니즈에 부합하나요? 그렇다면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2. 브랜드와 장점에 부합하는가?

브랜드나 제품의 장점을 매력적으로 변환한 아이디어, 브랜드와 장점이 드라마의 중심에 있는 아이디어, 명확하고 도발적으로 장점을 비주얼화한 아이디어에 집중하세요.


3. 주목을 끌 수 있는가?

혼잡한 상황에서 시선을 멈추게 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맥락에서 눈에 띄고 돋보이는 아이디어를 선택하세요.


4. 여러 터치포인트에서 통일감 있게 활용될 수 있는가?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접점에서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5. 브랜드 자산을 잘 활용했는가?

브랜드의 상징적인 자산들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는지, 즉각적으로 브랜드를 인식하게 만들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6. 감정적으로 연결되는가?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고 소비자와의 연결을 만드는 아이디어에 주목하세요. 소비자에게서 발견한 인사이트를 지혜롭게 활용한 아이디어가 소비자의 마음을 열고 구매 장벽을 뛰어넘게 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나 특정 커뮤니티에서 활용할 아이디어라면, 그들의 언어로 진정성 있게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7. 간결한가?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지, 어떤 카테고리의 제품인지 빠르게 인지하기 쉬운지 확인하세요.



크리에이티브 피드백 방법


그렇다면 이 기준을 바탕으로 어떻게 피드백을 주는 것이 좋을까요?


피드백은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피드백을 주면 크리에이티브 작업의 질을 높일 수 있고, 담당자가 더 동기부여된 상태에서 작업을 이어가게 할 수 있어요. 효과적으로 피드백을 주기 위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합니다.  


1. 먼저 직감을 믿되, 7가지 평가 기준을 사용하며 생각을 정리하세요.

일단 말하면서 생각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생각을 정리할 시간을 가진 후 말해도 괜찮으니, 머릿속을 정리하고 말하고 싶은 것을 명확하게 전달하세요.


2. 코멘트를 시작한 지 30초 안에 여러분의 의견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작업이 마음에 드는지, 제안을 받아들이고 있는지, 그렇지 않으면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두괄식으로 말해주세요.


3. 큰 문제에 집중하고, 해결책이 아닌 목표에 대해 이야기하세요.

전략적인 요소에 집중하고, 세세한 실행 방법을 제시하기보다는 목표를 상기시켜 주세요. 창의적 해결책은 에이전시나 크리에이티브 담당자에게 맡기세요. 솔루션을 제시하는 대신,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것이 우리의 역할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 로고를 더 키워주세요.

✅ 브랜딩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 지루해요. 더 흥미롭게 만들어 주세요.

✅ 어떻게 하면 더 주목을 끌 수 있을까요?


❌ 프레임 3, 4, 8을 삭제해서 더 간단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 내용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요. 어떻게 더 간단하게 할 수 있을지 다시 살펴봐 주세요. 필요한 경우 장점 시각화를 우선으로 하고, 데모는 덜 강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옵션 1의 시작 부분과 옵션 2의 가족적 서사를 섞어주세요.

✅ 옵션 2의 감정적인 연결이 마음에 드는데, 옵션 1의 파격적인 시작 부분이 주목을 끄는 것도 좋아요. 옵션 2의 시작 부분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4. 명확하고 존중하는 태도로 말하세요.

동기부여된 담당자는 더 좋은 작업을 만듭니다. 피드백이 어려울 수 있지만, 명확하고 존중하는 태도로 전달하세요. 담당자는 몇 주 동안 이 작업을 위해 노력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좋아하지 않는 부분을 깎아내리기보다는, 좋아하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것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는 명료하게 전달하고, 해결책을 함께 찾아보세요. 아이디어에서 좋은 부분을 찾아내거나 외부 영감을 제공하세요. 문제는 브리프에 있을 수도 있으니, 인사이트를 다시 살펴보고 더 깊은 무언가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제품의 장점이 명확한지도 살펴보세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해결책을 찾는 데 함께 참여하여, 다음 라운드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5. 마음을 담아 이야기해 주세요.

작업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명확하게 말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도와주고, 마음에 든다면, 그 열정을 표현해 주세요. 여러분의 "아니요"가 "아니요, 그런데 함께 이유를 찾아 해결책을 찾아봅시다!"가 되고, "예"가 열정적인 "예"가 된다면, 에이전시와 더욱 좋은 협력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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