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요일 Jan 13. 2021

09. 마음의 일

◎ 마음의 일 / 재수 x 오은 그림 시집  / 창비 / 164 , 166


<네가 떠나고>


나는 한동안 

후회하는 사람이었다.


그 말을 해서

그 말을 하지 않아서


매일 아침 머리를 쥐어뜯으며

꺼이꺼이 목 놓아 우는 사람이었다. 


<중략>


그렇게 나는


매일 밤, 이불을 덮어 주면서

과거의 자리에 미래를 포개는 사람이 되었다.


매일 아침, 이불을 개면서

현재의 자리에 기억을 수놓는 사람이 되었다. 


◎ 마음의 일 / 재수 x 오은 그림 시집  / 창비 / 3부와 4부 사이(페이지X)


아침에 눈뜰 때부터 괜히 기분 좋은 날이 있었다.

전날 밤부터 이상하게 몸이 무거운 날도 있었다.

어떤 날이든 몸을 일으켜야 했다. 한 발  한 발 어디론가 향해야만 했다. 

실없는 소리를 한 날에도, 뜻 밖의 일에 눈물을 흘린 날에도 나는 나였다.

나는 나에게 한 발 한 발 다가가고 있다.

마음이 시킨 일이었다. 마음의 일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08. 직업으로서의 소설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