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아 Jun 18. 2023

평일에 쉬는데 번아웃이라뇨

5일간 백수로 살기

   퇴사를 했다. 전 회사에서 며칠 더 일할 수 있냐는 걸 단호히 거절하며 '이 상황에서 하루 이틀 더 일하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요?'라는 말을 던졌다. 나조차도 놀라운 말이었다. (대개 내가 이렇게 세게 이야기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다른 회사에 가기 전 5일간의 휴식이 겨우 생겼다. 


  6월 12일 월요일. 마음이 떠나 퇴사하였지만 옆 자리 신입분이 눈에 밟힌다. 그래도 나름 윗윗선배였기에 마지막 선물 느낌으로 마무리해야 할 보고서를 써주었다. 회사 일을 하며 보낸 하루.

  6월 13일 화요일. 아기가 갑자기 아프다. 그 전날부터 열이 나더니 아침까지 안 떨어지고 보챈다. 결국 가정보육이다. 하루 정도는 어린이집 안가고 같이 보내려했지만 너무 갑작스럽다. 그나마 다행스럽게도 컨디션은 계속 좋아 약 한 번에 열이 떨어져 오후엔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놀이방에 가서 신나게 놀았다. 아기가 행복해했다. 그거면 됐지.

  6월 14일 수요일. 그렇다. 이 이야기는 수요일에 느낀 감정에서 시작된다.



 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았는데 왜 이러지


  5일간의 휴식이었다. 지난 2월의 안식휴가 2주도 있었지만 이사와 새로운 곳에서의 적응으로 정신없이 보냈기에 체감상 평일의 긴 온전한 휴식은 처음인 듯 했다. 햇수를 세어보니 대략 7년만이었다. (중간에 1년간의 출산 및 육아휴직도 있었지만 그게 휴식일까) 무엇보다 혼자 보낼 수 있는 자유시간이 생긴다는 점이 말할 수 없이 좋았다. 혼자 어디를 가고, 혼자 무엇을 하고.


퇴사 기념 장거리 뛰기(한 20km?)

친구들과 전시 보러가기 (이미 예매 끝!)

남표니와 점심먹기

브런치 글쓰기

많이 읽기


12일 월요일에 하고 싶은 것들을 구체적으로 적어보니 5개쯤 됐다. 월요일이 되자마자 장거리 뛰기를 실천하고자 했지만 일도 남았고, 게으른 마음에 내일?하며 미루고, 미뤄봤자 4일이나 있고! 다 괜찮았다. 수요일이 오기 전까진.


  그런데 수요일 아침이 되자, 말할 수 없는 슬픔과 우울이 몰려왔다. 눈을 뜬 순간부터 무기력했고 저 위 일정 중 오늘 하루는 아무것도 안하며 그냥 놀 수 있는데도 왠지 슬펐다. 이 마음은 도대체 뭘까. 어디에서 오는걸까. 고민할 기력도 없었지만 그래도 쥐어짜듯, 이런 마음일 때 운동을 하면 나아진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달리기 복장으로 아기를 등원시키고 바로 뛰러갔다. 한 여름 오후가 되기 직전, 28도쯤의 땡볕이었다. 어차피 고생스러운 땡볕 달리기니 더 고생스러운 코스를 택했다. 오르막과 내리막, 계단까지 계속 이어지는 '파틀렉' 코스를 회전했다. 그렇게 5km쯤 뛰고, 계속 눈여겨본 그릭요거트집에 가 주문을 하고 자리에 앉았다. 창밖으로는 사람들이 지나가고 차들은 더 많이 지나갔다. 나는 그때서야 슬픔과 우울에 앞서 나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그냥 쉬고 싶을 때는, 쉬자.


  7년만의 아무것도 안해도 되는 휴식이 반가우면서도 너무 반가웠던 탓인걸까. 태스크 주듯 뭘 해야겠다, 뭘 해야한다 스스로에게 주는 압박이 너무 버겁다··· 는 생각이 그릭요거트 몇 숟가락을 입에 넣으면서 들기 시작했다. 사실 휴지기에도 갓생살 필요 없는데. 이런 쉬는 시기에에 뭘 안했다고 나에게 손가락질 할 사람 없는데. 왜 내가 나 스스로에게 '왜 안하고 있어?' 손가락질 하는 걸까?

  또. 내가 원했던 시기에 딱 알맞게 작별을 했건만 그래도 오래 다닌 회사이기에 석별의 아쉬움을 느낄 시간이 조금은 필요했던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내가 입사할 때보다 매출은 100% 이상 늘고, 직원도 1.5배 가까이 늘었던 회사. 그만큼 누구는 반려묘, 누구는 반려견이 있고, 누구는 유연근무제 이용해서 대학원에 다니고, 누구는 이사를 했고 하는 시시콜콜한 내용을 대부분 알고 있었기에 그런 사람들과 헤어지는 것 또한 (회사에는 마음 떠났어도) 쉽지 않은 일임은 분명했을 것이다.


회자정리 거자필반


  내가 좋아하는 불교 경전 문구 중 회자정리 거자필반이 있다. 회자정리는 거자필반보다 대구상 앞에 놓여있는데, 떠남이 있으면 돌아옴이 있다는 거자필반보다 '만남에는 헤어짐이 있다'는 의미의 회자정리가 앞에 있는 이유는 그만큼 만남과 헤어짐이 더 자연스럽고 중요한 일이기 때문은 아닐까? 오래 기다려온 헤어짐이건만 언제나 작별은 어렵고, 나의 선택이더라도 작별은 부침이기에 쉬어야 할 때는 쉬어야하는거구나,를 생각하게 된다.


22춘마 23동마 풀코스를 함께 한 뉴발 프레시폼도 보내줘야 할 시기. 왠지 시의적절한 듯하여 파틀렉 달리기 때 이걸 신었다.


아기 출산 후 처음으로 남표니와 단둘이 식사. 그럼 26개월만인가?


소중한 친구들과 전시 보러갔다. 하하호호 와! 웃으며 행복한 시간. 전시 또한 5년만.


작가의 이전글 <운동하는 여자들> (3) 러너 조달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