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의 의미 있는 결정들...
샌프란시스코 시에서 전자담배 '쥴(Juul)'의 제조 및 판매, 그리고... 유통이 금지되는 것이 의결되었습니다.
이제 샌프란시스코 시내에 존재하는 담배 소매점에서 사실상 전자담배의 판매가 금지되었고, 샌프란시스코의 주소로 배송되는 온라인 판매도 금지되는 매우 강력한 조치로써 사실상 전자담배가 금지되는 엄한 조치가 시행된 것이다.
런던 브리즈 샌프란시스코 시장인 10일 이내로 해당 법안에 서명을 할 것이라고 하고, 향후, 7개월 후부터 적용될 것이다. 다만, 전자담배 업체들이 이의를 제기할 것으로 보이기는 합니다.
참고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전자담배 업체들에게 2021년까지 판매 제품을 평가받으라고 권고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 원래 2018년 8월까지 였는데, 시간이 더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여 기한을 연장했다고 하네요. )
전자담배 판매 금지를 주도한 변호사의 이야기에 따르면 FDA가 책임을 저버렸기 때문에 판매 금지 결정을 주도하게 된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는 최초의 전자담배 금지이고, 샌프란시스코만 금지라고 해서 시야를 조금 좁게 볼 수 있지만, 쥴의 본사가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상황이고, 현재 전자담배 점유율이 72%를 넘는 구조인 상황에서는 정말 큰 충격이라고 하겠다.
가장 혁신적인 도시라고 생각되는 샌프란시스코의 이번 결정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1. 전자담배는 청소년들이 액상형 담배를 손쉽게 사용하게 되면서 니코틴 중독을 유발한다는 조사가 가장 영향이 컸다는 것이 지배적임. 전자담배를 피우는 미국 고등학생의 숫자가 360만 명에 해당된다고 함. 심지어, 전년도 대비해서 78% 이상 급증한 상황이고,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니코틴으로 입원한 청소년 수가 지낸 해에 비해서 36% 증가했다고 합니다.
2. 청소년들이 애용하는 것에 대해서 매우 부정적인 상황임.
3. 샌프란시스코는 마리화나에도 적극 찬성하는 매우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도시인 것은 분명함.
4. 하지만, 성인들이 자기 자신들이 판단하는 상황에서의 선택권과 청소년의 유혹에 대해서는 매우 보수적인 시야로 접근하고 있음.
5. 샌프란시스코는 플라스틱 빨대 사용도 금지하고, 얼굴 인식 기술 사용도 금지하는 매우 '개인 정보'나 '개인'에 대한 보호에 매우 고도로 접근된 생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혁신적인 도시임'
.
.
.
가장 혁신적인 도시이지만...
가장 개인에 대해서 생각하고...
가장 청소년에 대해서 생각하는...
가장 보수적인 판단을 한다는...
사실상...
혁신과 보수라는 단어로 일반화시켜서 설명한다는 것 자체가 무의미함...
'옳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실현에 옮기는 것.
그것이 혁신이고 진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