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icElephant Dec 16. 2016

도라지차

Daily

엊그저께 친정에 다녀왔다. 저녁에 남편과 사촌 여동생을 만나기로 했는데 가기 전에 일찍 나와서 잠시 들린 거였다. 미리 말씀드리면 기다리실까 봐 당일 아침에서야 할머니께 전화로 집에 간다고 말씀드렸는데 할머니는 그 사이에 손녀딸 기침하는 게 걱정되어 도라지차를 끓여놓으셨단다. 


영등포역에 내려서 집까지 걸어 올라가는 길. 20년을 넘게 살던 곳이니 단지 익숙하다는 말로는 다 표현할 길 없이 그냥 숨 쉬는 것처럼 몸과 마음이 알아서 걷는다. 대문은 꼭 내 열쇠로 내가 열고 싶어 난 언제나 와도 되는 곳이니까. "나야~"라고 할머니한테만 할 수 있는 버릇없는 인사, "나"가 누군지 말 안 해도 다 알고 계시는 할머니께서 방문을 활짝 열고 반겨주셨다. 오자마자 내가 다시 언제 돌아가야 하는지 시간부터 물으시고, 시간 안에 도라지자를 식혀서 병에 담아주시려고 도라지차 양동이를 담가 둔 대야의 찬물을 몇 번이고 갈아 부으셨다. 이거 다 못 가져갈 텐데, 무거워서. 아니야, 할머니. 나 다 들고 갈 수 있어.  이거 먹고 얼른 기침 떼 버려. 기침 오래 가면 안 좋아. 응, 응, 할머니.


결혼을 앞둔 어느 날인가 할머니가 계란찜을 해주셨다. 난 그날 약속이 있어 나가야 했는데 할머니는 밥 거르면 병난다고 저녁 챙겨 먹고 가라고 해주신 거였다. 약속에 갖고 가야 할 물건에 문제가 생겨서 나가야 할 시간이 더 앞당겨졌고 나는 초조한 마음에 할머니 계란찜 언제 돼 라고 물었다. '난 지금 빨리 나가야 하는데 할머니 계란찜 언제까지 기다려야 해?' 내 질문은 그렇게 들렸을 테고, 할머니와 난 투닥였다. 그럼 그냥 가. 왜 나 밥 먹고 갈 거라니까. 내가 이걸 누구 좋으라고 하는 거냐, 너 먹으라고 하는 거 아니냐. 그래, 알아, 나 밥 먹고 갈 거라니까. 어휴, 성질나. 왜 그래, 할머니. 빨리 익으라고 숟가락으로 마구 들볶아진 계란찜을 식탁에 올려놓으며 할머니가 그러셨다. 너 그냥 갔으면 이거 그냥 버릴 거였어. 나는 그러니까 그 말을 듣고 엉엉 울었다. 숟가락으로 계란찜을 푹푹 떠먹으며 엉엉 울었다. 할머니는 왜 그래 내가 다 먹고 간다니까 이걸 왜 버려. 할머니는 무안해지셨는지 왜 애같이 우냐며, 할머니가 속상해서 그랬지, 우리 손녀딸 주려고 한 건데 안 먹고 간다니까 속상해서 그랬지, 나를 달래주셨다. 나는 끅끅 대며 계란찜 한 뚝배기를 다 먹었다.


이틀째 할머니가 주신 도라지차를 꼬박꼬박 끓여먹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프리 선언 1주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