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음체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샤인 Nov 02. 2018

포옹

진은영 선생님은 우정은 사랑과 달라서 항구에서 잠시 수화물을 나누고 거리낌없이 바다로 나아간다고 했다.

우리의 항구는 학관 414호였다. 그곳에서 창밖으로 봄여름가을겨울이 지나가는 걸 보며 몇 번의 연극을 준비했다. 나는 그곳에서 잠시 머물렀었다.


이제는 홍대도 너무 멀고 먼 곳이 되었는데 그들이 다시 연극을 올린다는 소식을 전해왔다. 고민을 하다가 전철을 오래 타고 그들의 연극을 보았다.


눈물이 날 장면이 아니었는데 커튼콜에서 눈물이 뚝뚝 떨어졌다. 배우들은 무대 위에서 걸치고 있는 옷을 하나 하나 벗었다. 여기까지겠지,라는 관객의 기대는 아랑곳 않았다. 당혹스러워하는 관객에게 그 당혹과 부끄러움은 당신의 것이지 내 것이 아니라고 말하듯 무대 위를 신나게 뛰어 다니는 여자애들. 스스로를 대상화하지 않는 몸짓들. 아름다워한 적 있으나 한번도 말한 적 없는 그 장면을 그들은 두려움 없이 무대 위로 이끌어 내고 있었다. 이제 모두 다른 항로를 향해 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여전히 같은 풍경을 아름다워하고 있었던 것이다.


어쩐지 이 친구들과는 헤어질 때 포옹을 하게 된다. 두 팔을 벌리면 이제 우리는 다시 각자의 삶으로 돌아가는 거야, 말 건네는 것만 같다. 몸과 몸이 포개지고 나면 하나, 둘, 셋 하고도 조금 더. 슬로우비디오처럼 지나가는그 순간을 망망대해에서 스치는 두 척의 배는 알까.

항구에서 만난 배들은 모두 흩어진다. 그러나 어쩌면 항구에서 나눈 수화물로 그 배들은 항해해 나가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어디에 있든 무엇을 하든 당신들을 응원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