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진 Mar 14. 2019

너나 잘해

여러 가지 생각들이 엉켜

매듭을 풀고자 새벽이 되기를 기다린다.

하늘색이 점점 옅어지는 순간, 노을이 태어나는 순간


그때.

자연이 내 이야기를 들어줄 터였다.



날고 싶은데

그럴 수 없다는.


오랜 매달림과 많은 시도 후에도

비행기엔 나를 위한 리가 없

결국.

타국의 차가운 공항에 남겨졌다.


차라리 혼자라면 어디라도 껴 가겠는데.

딱딱한 벤치에서라도

웅크리고 자는 것도 가능할 텐데.


하필. 지금.

내 옆엔 동그란 눈으로 황당해하고 있는

세명의 아이가 있었다.



밤 10시 30분.

가장 가까운 호텔에

이제껏 내보지 않은 큰돈을 지불했는데

약속한 바와 달리

침대는 달랑 싱글 세 개뿐.


짧은 영어로 최선을 다해 항의하곤

방을 바꿔주길 기다리는데

가슴이 얼마나 미친 듯이 뛰는지.



낡고 바랜 운동화가 갑자기 부끄러워지고

떨면 안 된다고 입술을 깨물며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그냥 두 손을 불끈 쥐는 일.


지지 마. 난 정당한 요구를 한 거야.

난 아직 세상을 믿어.


그렇게 가만히 앉아 숨을 고르고 싶었으나 그럴 수 없었다.

에 대해 항의하는 한국인들의 고함소리에.



데스크에 서있는 이국의 매니저를 향해

고국의 언어로 내뱉는 욕설과

참지 못하고 뱉어낸 십 대 같은 단어의 나열로

얼굴이 점점 붉어졌다.


내가 하는 말도

나에게 하는 말도 아닌데

많은 사람 중에 나만 알아듣고

듣는다는 이유로 불쾌해지는 슬픔.



뚱뚱해가지고, 큰 대가리에 기름을 처발라가지고...

유독 한국에서만 적용되는 엄격한 외모의 잣대로

못 알아듣는 사람 앞에서 지들끼리 히히덕거리는 일.

그런 일은 정말. 도무지 하나도 재미있지 않은데.

그 자로 너를 재어봐도

역시 도려내야 할 곳이 한 두 군데가 아닐 텐데...


가끔 여행지에서 우리 조용히 이야기하자

또는 너 줄 좀 잘 서라며

자기끼리 단도리하는 중국인들을 본다.

그들도 역시 불편했을 것이다.

목소리 크고 상식 없다고 여겨지는 자국민에 대한 편견.


유독 룸 컨디션에 민감하고

성에 안차면 온 힘을 다해 리뷰를 남기는

우리 백의민족은 어떻게 해야 하나


 


어거지로 업그레이드를 받고

의기양양한 얼굴로

당신이라면 어떻게 할 거냐고 되묻는 이에게.

돈이 없으면 좀 우아하게 징징거릴 수 없었냐고

창피해서 참을 수가 없었다고

핀잔이라도 해주고 돌아설걸 하다가


이제 와서 무슨...

그마저도 유치해져서 힘이 풀렸다.


그들에겐 나나, 내가 창피해하는 저이나

똑같은 어글리 코리안이었겠지.


오늘 치른 세 번의 전쟁 후에




'너나 잘해.'


내가 나에게 던지는 말.












작가의 이전글 스타벅스 카페매니저와 함께 만드는 티라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