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ㄱㅈㅊ Feb 13. 2021

음원 서비스의 '텍스트 콘텐츠' 활용 사례 분석

Melon, Bugs, FLO

1. 온라인 매거진 운영


Melon의 '멜론 매거진' (바로 가기)


- 2010년 11월부터 매거진 게시글 게시(바로 가기)


- 운영 인력

①Melon 소속 인력(외부 전문가 기고 관리, 원고 제1책임자)

②대학생 '멜론 기자단' 모집

> 20대 대학생, 연 1회 11월 모집, 활동 기간 1년

> 19년 20명(11기), 18년 15명(10기), 17년 15명(9기) 모집

> '이달의 루키' 콘텐츠 제작(바로 가기)


매거진 섹션 세부 설명

①연재중 매거진 : 섹션 10개

- MMA 2020 : 2020 멜론뮤직어워드 수상 아티스트 소개, 특징 및 대표곡 안내

- 비하인드 컷 : 컴백한 아티스트의 독점 비하인드 스토리

- TMI대전 : 아이돌에 관한 정보

- 매니아의 음악 서재 : 음악전문평론가, 에디터의 시선

- 장르 인사이드 : 장르로 보는 음악 이야기

- 트렌드 클리핑 : 한주의 트렌드, 핫이슈

- 위클리 뮤직 뉴스 : 금주 새 작업물&차트, 화제의 TV 속 음악 소개

- 컬쳐&스테이지 : 신규 공연 소식, 공연 후기, 음악 영화 소개

- 테마&픽 : 아티스트 추천 플레이리스트

- BGM 플레이스 : 공간 BGM


②완결된 매거진 : 섹션 16개

- MMA 2019 : 2019 멜론뮤직어워드 수상 아티스트 소개, 특징 및 대표곡 안내

- 2018 MMA : 2018 위와 동일

- 2017 MMA : 2017 위와 동일

- STATION H : 음악 페스티벌 후기

- 스쿨 오브 록 : 경향신문 박효재 기자가 쓰는 락의 역사

- 별님의 선택 : 아티스트 추천곡(연재중인 '테마&픽' 섹션과 유사)

- 오프더레코드 : 싱어송라이터, 락커빌리 밴드 등 알려지지 않은 뮤지션 심층 인터뷰

- 힙합플레이야 : 월간 힙합 작품 소개, 힙합 콘서트 후기, 힙합에 관한 이야기

- 작가 스토리 : 프로듀서, 작곡가, 작사가의 이야기

- 공감카툰 : 카투니스트의 웹툰

- 재즈월드 : 국내 뮤지션들의 연주, 재즈 이야기

- 재즈섬싱엘스 : 정우식 PD의 재즈 이야기

- 락쇼 : 록 인디밴드 토크쇼

- 릴레이 인터뷰 : DJ 미러볼의 인디뮤지션 인터뷰

- 블로거 뮤직 : 음악 블로거의 글

- 뮤직툰 : 웹툰작가 최훈의 음악 웹툰


섹션별 게시글 개수(02.12 기준)

①연재중 총 8472개

- MMA 2020 : 24개

- 비하인드 컷 : 3641개

- TMI대전 : 19개

- 매니아의 음악 서재 : 527개

- 장르 인사이드 : 990개

- 트렌드 클리핑 : 1185개

- 위클리 뮤직 뉴스 : 1083개

- 컬쳐&스테이지 : 670개

- 테마&픽 : 318개

- BGM 플레이스 : 15개


②완결 총 1095개

- MMA 2019 : 14개

- 2018 MMA : 13개

- 2017 MMA : 13개

- STATION H : 50개

- 스쿨 오브 록 : 128개

- 별님의 선택 : 208개

- 오프더레코드 : 73개

- 힙합플레이야 : 15개

- 작가 스토리 : 48개

- 공감카툰 : 269개

- 재즈월드 : 109개

- 재즈섬싱엘스 : 28개

- 락쇼 : 17개

- 릴레이 인터뷰 : 79개

- 블로거 뮤직 : 21개

- 뮤직툰 : 10개


예시

02.12 매거진 노출 화면 /melon 캡처


섹션별 조회수/좋아요수

*섹션별 평균값

**최근 30개까지 합산해 평균(21.02.12 기준)


- 연재중 (조회수/좋아요수)

1. MMA 2020 : 12234 / 2086

2. 비하인드 컷 : 5964 / 107

3. TMI대전 : 23727 / 725

4. 매니아의 음악 서재 : 5747 / 71

5. 장르 인사이드 : 5208 / 25

6. 트렌드 클리핑 : 20252 / 48

7. 위클리 뮤직 뉴스 : 3774 / 266

8. 컬쳐&스테이지 : 18249 / 137

9. 테마&픽 : 5207 / 39

10. BGM 플레이스 : 4202 / 15

melon 매거진 조회수·좋아요수 분석


◇ 분석


1, 3, 6, 7, 8 - 시상식 콘텐츠, 아이돌 콘텐츠, 이달의 차트, 공연 후기

→ 인기 차트 등 팬덤 주목도 높은 콘텐츠가 대체로 조회수/좋아요수 높음(유저의 인게이지먼트 ↑)


☞ '음악 전문 잡지' 빌보드 벤치마킹해서 온라인 매거진 운영하는 것도 방법

- 빌보드(Billboard magazine)처럼 '공신력 있는 K-pop 음악 차트' 제공사로 리브랜딩/멀티브랜딩

- 멜론 온라인 매거진의 최우선 목표를 '전문성 구축', '신뢰도 고양'으로 재설계

- 빌보드, 품격 있는 '음악 저널리즘' 위해 외부 인사 영입하기도

>  WSJ 기자였던 Hannah Karp를 빌보드 잡지 편집국장으로 영입(18.12.06) (기사 보기)

- 참고 : 빌보드 (바로 가기), 빌보드코리아 (바로 가기)


멜론 차트 관련 이슈 동향(21.02.13 기준)

①멜론, 국내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중 가장 많은 이용자 보유
- 20년 11월 기준 멜론의 월간 활성 사용자수(MAU) 638만8000여명
- 국내 주요 7개 스트리밍 서비스 내 점유율 34.14% 차지
- 지니(23.10%), 플로(16.23%), 유튜브뮤직(14.39%), 바이브(6.90%), 벅스(3.98%), 네이버뮤직(1.26%)

②멜론 여러 차트 제공중
-  최신, 일간, 주간, 월간, 시대, 영상, 앨범, 스타일 등 8개 부문 차트 제공중 (바로 가기)
- '음원차트 조작 의혹' 제기돼 차트 집계 방식 개선하고 신규 차트 제공
> 1시간 단위로 순위 매기던 '실시간 차트'를 24시간 기준 집계 방식으로 변경
> '차트 교란 줄었지만 최신 인기곡 반영 못하고 있다' 평가(21.01.22) (기사 보기)
> 발매된 지 1주 혹은 4주 이내인 신곡의 순위를 보여주는 '최신 24Hits' 제공중(21.01.25) (기사 보기)

③'차트 제공'은 음원 시장에서의 차별화 요소&강점으로 작용
- 대부분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개인화 큐레이션 제공
- 개인화 내세워 크게 성공한 '스포티파이' 한국 진출(21.02.02) (기사 보기)
- 네이버 VIBE는 빌보드와 제휴 맺고 빌보드 차트 활용중

- VIBE, '신뢰도 갖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공인된 차트 집계사에 데이터 제공하는 음원사' 브랜딩
> '빌보드 K-POP 100' 순위 선정시 네이버 VIBE 스트리밍 데이터 반영
> 하단 이미지 참고
> 네이버 NOW에는 '빌보드 100', '빌보드 200' 차트인 음원 송출하기도
> 이진백 리더 "글로벌 음악 산업의 가장 큰 시장인 미국에서 공인된 양질의 음악 콘텐츠 소개, 공신력 있는 외부 차트 제공"
/빌보드 코리아 캡처


2, 4, 5, 9 - 독점 콘텐츠, 비평 및 장르 분석 등 전문성 갖춘 콘텐츠, 아티스트 Pick

→ ①'고품격' 브랜드 이미지 구축 ②이해관계자인 아티스트와의 굳건한 관계 구축


10 - 특정 공간의 BGM 소개

→ 음악이 흐르는 공간에 관한 이야기

☞ 광고 제휴 상품으로도 활용 가능(B2B 콘텐츠)




2. 종이 잡지 발행


Bugs의 'Stream' (바로 가기)


음악 전문 매거진

- 2016년 8월 창간호부터 3개월 단위 계간지 형태로 발행한 바 있음

- 2018년 2월 7호를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중단

- 슬로건 “Classy, Timeless & Professional Musicpedia”

- ‘Stream’ 읽을 때 함께 들으면 재미가 배가 될 곡 리스트 제공(잡지에 등장하는 인물이 추천)

- 기대 이하의 성과를 보여 중단된 것으로 보임

- ‘Stream’은 잡지 구독이 Bugs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으로 이어지는 게 주요 목표였음

- 시간과 비용 덜 드는 뉴스레터로 재운영해볼 수


☞ '배달의민족' 푸드 다큐멘터리 매거진 'F'와 형식상 유사하지만,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가 달랐음.

- 'F'는 잡지 제작을 통해 '배달의 민족 브랜드 = 음식의 대명사' 이미지 구축하는 게 목표 (바로 가기)

- 'F'는 국문판/영문판 둘다 만듦(외국에도 브랜드 알리기 위해서)


Bugs 매거진 'Stream' 7호와 배달의민족 매거진 'F' 14호




3. 웹소설 스트리밍


FLO의 'FLO챕터' (바로 가기)


음악과 함께 읽는 웹소설 FLO챕터

- 매화마다 웹소설에 어울리는 곡 10개 선정해서 제공

- 웹소설 6권 제공중(02.12 기준)

- 매주 월요일 공개 예정

- 하단 작동 영상 참고


제공중인 웹소설 리스트

①Love in Paris by 늑김

②짝사랑과 철벽의 상관관계 by 김로제

③그 뱀파이어를 조심하세요! by 재린

④싫어지는 방법 by 김아보카도

⑤오늘의 XX를 알려드립니다 by 민투비

⑥한 모금의 취향 by 며루치


해당 서비스의 주요 콘텐츠는 '텍스트'

- 음원사이트 최초 웹소설 스트리밍 서비스

- '웹소설, 웹툰을 귀로 듣는다'가 아닌 '음악과 함께 듣는 웹소설'

- 해당 서비스는 웹소설이 주요 콘텐츠

- 오디오북 등 소리로 전달했던 기존 오디오 서비스와 다름

☞ 웹소설 IP 확보하거나 자체 생산해서 꾸준히 공급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 구축해야 함

'FLO챕터' 이용 가이드 안내 /FLO 인스타그램 캡처
/FLO 인스타그램



https://brunch.co.kr/@steelw2fo/40



매거진의 이전글 2020년도 네·카 엔터 부문 실적 및 투자 동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