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우 Aug 16. 2017

누군가 내게 대학을 물었다 (3)

우리, 잘 사는 걸까

대학에 간다는 것이 무척이나 당연하게 여겨졌을, 교복을 입던 시절의 열여섯.


대학을 아무렇지도 않게 머릿속에서 씻을 수 있었던, 그래서 가장 행복했던 열일곱.


삐뚤어진 마음, '하는 대로 하는 것'이 너무나도 싫었던, 후회 많은 열여덟.




너 되게 잘 살고 있어


이 소박한 말이

누군가에게 있어 가장 큰 위로였던 방학이었다.


가끔 이런 이야기를 한다.
"솔직히 말이야, 나는 애들이 다들 힘들어하는 것 같아보여도 진짜 나중에는 엄청 잘 살 것 같아. 진짜로 '잘' 살 것 같다니까. 근데 정작 자기들은 모르더라고. 가장 못 살고 있는 건 나인데 말이야."


끄덕끄덕


같은 목표를 가진 수많은 학생들이 있다.

그 중에 스스로 '잘 살고 있다'라고 자신할 수 있는 건 몇 명이나 될까.

남들이 다 가는 길을 걷고 있으면서도

'잘 살고 있니'라는 질문에마저 휘청거릴 정도로 불안한 우리.




열심히 사는 우리에게

더이상 '잘 살고 있어'라는 말이 과분하지 않았음 좋겠다.



<누군가 내게 대학을 물었다> -끝-

매거진의 이전글 누군가 내게 대학을 물었다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