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음대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s Nov 25. 2020

뿌듯함

서면을 읽던 책을 읽던 글에서 글쓴이의 감정과 지적수준이 어느정도 반영이 된다. 

남의 글을 읽고 내가 답변을 쓰고 내 글을 쓰는 일이 지루해서 멀리 도망쳐나왔는데 결국 다시 제자리에 있다. 


하루에 많은 시간을 읽고 남의 감정을 분석하는데에 쓴다. 

그리고 많은 것들을 다 머릿 속에 담아두기가 벅차서 내 이야기로 다시 차분히 적어본다. 


떠날수 없고 버릴 수 없는게 글 쓰는 나고 

변호사인 나 같다. 


변호사를 하기 전 변호사인 친인척에게 호되게 당한 적이 있다. 

왜 변호사가 되고 싶냐는 질문에 제대로 답하지 못해서 그랬다. 

그냥 읽고 쓰는 걸 좋아해서 한다고 했는데 그럴바엔 English literature 같은 것이나 하지 왜 굳이 변호사를 하냐고 호되게 꾸지람을 들었다. 


시간이 지나 그때 왜 그랬냐고 물어봤더니  

정말 스트레스가 많은 직업이기 때문에 나는 안했으면 좋겠다고 말했었다. 

그리고 엄청난 포부가 또 굉장한 동기부여가 없으면 지속할 수 없는 직업이라고. 


내가 3년차 쪼랩 변호사가 되고 나니 드는 생각이 정말 동기부여 없이는 유지할 수 없는 직업이다. 

물론 세상 사람들의 부러움 등이 그 동기가 될 수 있지만 그런 세상적인 것 그리고 금전적인 것은 

절대 직업을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6-figure job 즉 억대 연봉이라는 부러울 것 없이 많이 버는 직업이지만 

솔직히 그것만 보면 유투버 하는게 더 난 세상이니까 말이다. 


읽고 쓰는게 좋다. 그래서 변호사가 잘 맞는 것 같다. 

뭔지는 몰라도 남의 글을 읽고 주장들을 살피다 보면 정말 내 심장이 벌렁 벌렁 거리면서 

열정이 불타오른다. 


다시 내 친인척이 똑같은 질문을 오늘 한다면 

똑같이 대답할거다 

나는 읽고 쓰는게 좋아서 변호사를 하고 싶다. 

그게 내 심장을 뛰게 만들고 남의 서면, 판결문을 읽고, 또 내가 쓴 서면, 내가 한 주장이 이길때 가장 짜릿하니까. 


설레는 마음으로 오랜만에 zoom으로 하는 재판을 준비하면서 상대의 글을 읽고 나의 입장을 정리하면서 

다시 한번 느낀다. 


참, 변호사 하길 잘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되돌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