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적에 대하여

화려함 뒤에는 화려하지 않은 준비가 있었다.

by 임정


축적이라는 단어의 뜻을 명확히 확인하기 위해 국어사전을 열어 봅니다. 축적 [명사] 지식, 경험, 자금 따위를 모아서 쌓음. 또는 모아서 쌓은 것. 이라고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가치 있는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합당한 시간과 노력을 축적해야 합니다. 일확천금 혹은 로또 복권 당첨된 것을 부러워 하기보다는 현실에 뿌리를 강하게 내리기 원합니다. 이를 우리는 축적이라 이야기할 수 있겠지요.


늦었다고 생각하지 맙시다. 어느 노인의 수기를 보면 80세 90세가 되어도 70세에 영어공부를 시작하지 않았음을 후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지인은 1953년에 출생하신 분으로 생물학적 나이가 67세입니다. 갑자기 이분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이분은 마라톤 42.195km 풀코스를 완주하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한두 번 완주하신 게 아니라 꽤 많은 횟수를 달성하셨습니다.


이 스토리를 자세히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분 역시 젊은 시절에는 건강관리에 소홀하면서 술, 담배에 찌들어 살았다고 고백하십니다. 그러다 60세가 넘었을 때 몸에 심각한 변화를 느끼고 운동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모래 운동장을 1시간씩 매일 걸으셨다고 합니다. 그러다 다리에 어느 정도 힘이 붙고 나니 뛰고 싶은 생각으로 시작했던 게 마라톤 완주라는 결실을 맺게 된 거죠. 지금 이분은 그 누구보다 건강합니다. 앓고 있던 고질병도 모두 완치가 되었음은 물론이고요. 술, 담배는 전혀 하지 않으십니다.


이처럼 정직한 축적의 힘은 생각보다 막강합니다. 서늘한 긴장감과 더불어 시간의 유한함을 하루빨리 알아차려서 삶을 설계했으면 합니다. 내면의 생각을 긍정적으로 가꾸고 확신을 갖는다면 나를 둘러싼 외부의 상황도 변한다는 것은 진리에 가까운 말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움직이는 것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