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핀수 Mar 09. 2024

네 뒤에는 내가 있다


호주에 온 뒤로 매주 일요일이 되면 나는 나의 엄마, 아빠와 영상통화를 한다. 여기 자리를 틀고 앉은 지 달 수로는 6개월이 되었지만 아직까지 적응하지 못한 것이 있다면 나의 부모의 얼굴과 목소리를 보고 듣기 위해서는 반드시 휴대전화를 거쳐야 한다는 점이다. 이 사실을 머리로는 받아들이지만 가슴으로는 받아들이지 못한 내가 가장 사랑하는 두 어른은 일요일마다 ‘언제 한국에 들어오냐’ 며 투정 아닌 투정을 부리는데 (특히 아빠) 나는 그것이 듣기가 퍽 싫지 않아 매번 내일 간 댔다가 아직은 못 간 댔다가 갈팡질팡하며 본의 아니게 나이 60을 바라보는 중년들의 애간장을 녹이는 것이다.  

 


나는 우리 부모님 앞에만 서면 나에 관해서는 한없이 솔직해지는 경향-그래서 아마 나의 부모는 나를 대단히 별나고 주구장창 걱정만 하며 사는 예민한 아이로 생각하고 있을지 모른다-이 있어 이건 이래서 힘들고 저건 저래서 싫다 하며 별 얘기를 다한다. 해서 듣다 지친 엄마가 ‘그냥 한국으로 돌아오라’고 할 때마다 나는 농담반 진담반으로 지금 가면 돈이 없다고 말한다. 그러자 옆에서 듣던 아빠가 ‘그런 건 우리가 알아서 할 테니 너무 걱정하지 말라’ 하면 또 옆에서 듣던 엄마가 고개를 끄덕이며 ‘일단 오면 다 해결된다’ 고 말한다. 무작정 이렇게 공수표를 마구 날리고 보는 두 어른이 이상하게 나는 너무나도 든든하다.

 


뒤에는 내가 있을 테니 어서 이리 넘어져보라는 수련회 때 하던 그 의리게임 같은 것. 어린 내가 걸음마를 배울 적처럼 얼마든지 넘어져도 좋다고, 다시 일어날 수 있게 도와주겠다고 말하는 것 같아서, 마음껏 세상을 향해 발걸음을 내디뎌보고 싶어지는 것이다. 이런 무조건적인 지지 속에서 내가 바라본 세상은 푹신하고 말랑한 쿠션처럼 보이니까 말이다.

 


나는 이 커다랗고 사랑스러운 에어백을 마음에 품고 사실은 무섭기 짝이 없는 현실 사회로 또 한걸음 나아가야 한다. 여기저기 부딪히고 어딘가에 걸려 넘어져 수없이 쓰러지겠지만, 괜찮다. 두 어른에게서 다시 일어서는 법을 배웠으니까.

 


나도 든든한 어른이 될 수 있을까? 누군가에게 이런 존재일까? 아직 나는 너무 어리고 겁나지만 그래도 저렇게 자랄 수만 있다면 그깟 나이 몇 살쯤 더 먹는 것은 두렵지 않을 것 같다. 그리고 내가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들에게 말해야지. ‘이리 와서 넘어져도 돼! 괜찮아!’

 

 

 

 

사랑한다는 말로는 너무 부족할 만큼 내가 많이 사랑하는 사람 둘. 많이 보고 싶고, 그립고, 미안하고 고맙다. 오래오래 건강하셔라!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내 인생 시트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