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쟝 Oct 23. 2022

"문제와 가설"

초보 사장님들을 위한 샘플 공동구매 서비스 기획 (1)

늘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건 나의 최대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덕분에 아이디어가 생겨서 올해 안에 런칭하는 것을 목표로 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결심했다. 아직 나 스스로 초기 아이디어부터 상세기획 (+디자인)까지 진행하여 런칭한 프로젝트가 없기 때문에 이번에야 말로 신중하고 꼼꼼하게 기획을 하여 좋은 서비스를 만들고자 한다. 


목표 : 기획 + 디자인 담당, 서비스 런칭, 데이터를 통한 서비스 개선


개발하려는 서비스는 명확하게 한 줄로 설명할 수 있다.

초보 온라인 쇼핑몰 사장님들을 위한 동대문 의류 샘플 공동구매 서비스


배경

나는 폴웨어를 자체 제작하면서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도 경험해봤고, 동대문 도매처에서 옷을 사입하여 자사몰, 지그재그, 에이블리 등에서 판매하기도 하였다. 완전 초창기 쇼핑몰부터 시작하기도 했고 쇼핑몰을 인수해서 진행해보기도 했는데, 이때 초보 사장과 그렇지 않은 사장의 갭 차이를 심각하게 느꼈다.


갭 차이는 바로 동대문 도매처한테 의류 샘플 얻기 가능 여부에서 온다.

샘플에 대해 간단히 배경 설명을 먼저 하면, 모든 사장님들은 상품(의류)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사진이 필요하다. 특히 요즘은 거래처 사진 허용을 안 해주는 플랫폼이 많아서, 직접 촬영은 필수다. 촬영을 위해서는 상품이 당연히 있어야 하는데 이때 이 상품을 도매처가 샘플로 주느냐, 직접 사입을 해서 촬영하는지의 차이가 있다. 

소매처 (온라인 쇼핑몰 등)이 도매처에 샘플을 요청하면 보통은 거절한다. 신생 쇼핑몰을 뭘 믿고 판매해야 하는 상품들을 주냐는 도매처의 의견도 맞고, 그러면 모든 상품을 다 사입해야 하는 심각한 부담을 느끼는 신생 쇼핑몰 두 입장 다 이해가 된다. 


사용자 설문조사 중 질문 일부

- 샘플은 몇 번 거래하시고 얻으실 수 있으셨나요? 

-> 1~2번의 거래로 얻을 수 있는 샘플은 존재하지 않았다. 주로 꾸준한 거래를 하는 곳에 샘플을 준다.


- 샘플을 못 받고 구입하셨다면, 구입한 촬영용 샘플은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 구입한 샘플은 주로 할인판매, 혹은 본인/지인이 입는 것으로 파악된다. 즉, 처치가 곤란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나머지 질문은 따로 링크로 공유하겠습니다)



도매처 가설

1. 샘플을 믿을 만한 쇼핑몰에 주고 싶다.

2. 샘플 상품을 많이 판매하는 쇼핑몰에 주고 싶다.

3. 엄청난 수의 쇼핑몰들이 샘플을 달라고 하고 있다.

4. 샘플이지만, 실제 판매 재고라서 오염에 예민하다.


소매처 가설

1. 샘플을 얻어서 상품 사입 비용을 줄이고 싶다.

2. 다양한 도매처에서 다양한 샘플을 얻고 싶다.

3. 도매처가 너무 많아서 어디서 거래해야 할지 모르겠다.

4. 유명 쇼핑몰이 사입하는 도매처를 알고 싶다.


사용사 설문조사를 통한 가설 증명

도매처 가설 증명

1. 샘플을 믿을 만한 쇼핑몰에 주고 싶다.
-> 초기 쇼핑몰 / 안정적 쇼핑몰으로 같은 도매처에 문의한 결과, 초기 쇼핑몰은 더 거래해야 샘플을 준다고 대답

2. 샘플 상품을 많이 판매하는 쇼핑몰에 주고 싶다.
-> 샘플 상품이 인기 있어야 수익이 생기니, 큰 쇼핑몰들 먼저 챙겨준다고 대답

3. 엄청난 수의 쇼핑몰들이 샘플을 달라고 하고 있다.
-> 도매처에 샘플 문의했을 때, 일반 판매 건들도 너무 많아서 샘플을 줄 수 없다고 대답

4. 샘플이지만, 실제 판매 재고라서 오염에 예민하다.
-> 실수로 샘플이 오염된 상태로 반납하였는데, 판매해야 하는 상품인데 오염된 건 팔 수 없으니 구매하라고 대답


소매처 가설 증명

1. 샘플을 얻어서 상품 사입 비용을 줄이고 싶다.
-> 사입하면 재고가 부담스러워서 샘플을 받고 싶다고 대답

2. 다양한 도매처에서 다양한 샘플을 얻고 싶다.
-> 한 도매처 상품으로만 하면 상품 종류가 부족해서 많은 도매처를 알아야 한다고 대답

3. 도매처가 너무 많아서 어디서 거래해야 할지 모르겠다.
-> 모르는 도매처들도 많고, 신생 도매처는 신생 쇼핑몰 이어도 샘플을 줄 때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경우가 많아 어렵다고 대답

4. 유명 쇼핑몰이 사입하는 도매처를 알고 싶다.
-> 유명 쇼핑몰과 같은 상품을 판매하면 수익이 증가할 것이라고 대답

위 심층 인터뷰를 통해 도매처와 소매처의 pain point를 도출하고, 이에 맞는 인사이트를 찾는 다음 단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각자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도중, 에스크로와 공동구매가 떠올랐다. 이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어떻게 해결책을 세우고 서비스에 적용할지는 다음 글에 작성하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망고플레이트  UX Writing 개선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