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에서는 매일 아침 가젤이 잠에서 깬다.
가젤은 가장 빠른 사자보다 더 빨리 달리지 않으면 죽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이 온 힘을 다해 달린다.
아프리카에서는 매일 아침 사자가 잠에서 깬다.
사자는 가젤을 앞지르지 못하면 굶어 죽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온 힘을 다해 달린다.
네가 사자든, 가젤이든 마찬가지다.
해가 떠오르면 달려야 한다.
- 호아킴 데 포사다, 엘런 싱어 <마시멜로 두번째 이야기> 중에서
지난 2013년 처음으로 <마시멜로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그때 만난 사자와 가젤의 이야기!
그때는 그저 지식적으로만 이 글귀를 익혔던 것 같습니다.
"아는 것을 실천해야 힘이다."
'다른 사람들이 가지 않는 길을 기꺼이 갈때 비로소 성공에 다다를 수 있다!'
무작정 참고 기다리는 것은 눈앞의 마시렐로를 먹어치우는 것과 다르지 않다. 내일의 성공은 오늘 어떤 준비를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눈앞의 마시멜로를 즉시 먹어치우지 말라. 더 많은 마시멜로를 먹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라. 그 적당한 시기가 반드시 온다.
눈부신 유혹을 이기면, 눈부신 성공을 맞이한다.
1달러에서 부터 시작해 30일 동안 매일 배로 늘려가면 5억 달러가 넘는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생각하라.
내가 원하는 것을 남에게서 얻으려면, 그 사람이 나를 돕고자 하는 욕구를 느끼게 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나를 믿게 만들어야 한다.
내가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서 얻을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은 감동을 통해 설득하는 것이다.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기꺼이 가는 사람이 성공에 이른다.
성공은 나의 과거나 현재에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 내일의 성공은 오늘 어떤 준비를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아프리카에서는 매일 아침 가젤이 잠에서 깬다.
가젤은 가장 빠른 사자보다 더 빨리 달리지 않으면 죽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온힘을 다해 달린다.
아프리카에서는 매일아침 사자가 잠에서 깬다.
사자는 가젤을 앞지르지 못하면 굶어죽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자신의 온힘을 다해 달린다.
네가 사자이든, 가젤이든 마찬가지다.
해가 떠오르면 달여야 한다.
"내 인생의 마시멜로를 위한 5단계 계획
1. 내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눈앞의 마시멜로를 먹어치우지 않으려면 무엇을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생각해 보라.
2. 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 내가 잘 하는 것은 무엇이고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하라.
3. 궁극적으로 이루려는 목표는 무엇인가?
: 적어도 다섯 가지 목표를 순차적으로 정하라. 그리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을 적어라.
4.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있는가?
: 목표를 위한 계획을 세워라. 계획이 없으면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5. 계획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사소한 것이더라도 구체적으로 정리하라.
'나는 가젤인가? 아니면 사자인가?'
누가 되는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둘다 달려야 하거든요.
간혹 나태함에 빠지고 싶을 때마다 가젤과 사자의 이야기를 떠올리곤 합니다.
그와 동시에 매일 열심히 달리는 자! 매 순간을 불태우는 그녀의 말도 가슴 깊이 새기곤 합니다.
나의 일상은 지극히 단조로운 날들의 반복이었다. 잠자고 일어나서 밥먹고 연습, 자고 일어나서 밥 먹고 다시 연습, 어찌 보면 수행자와 같은 하루였다.
하지만 내가 알고 있는 한 어떤 분야든 정상에 오른 사람들이 삶은 공통적이게도 조금은 규칙적이고 지루한 하루의 반복이었다.
나는 경쟁하지 않았다. 단지 하루하루를 불태웠을 뿐이다.
- 발레리나 강수진
하루하루를 불태웠다는 고백에서 비장함이 느껴집니다. 한순간도 놓치지 않는 그의 삶에 대한 열정은 곧 성장과 동시에 여유를 가져옵니다.
부지런한 사람들을 보고 간혹 '너 왜그렇게 피곤하게 사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들의 흘린 땀방울은 그 어떤 것보다 가치가 있기에, 그 흘린 땀방울의 합은 결국 삶의 진정한 자유를 허락해줍니다.
저도 그들처럼 진정한 내면적 자유를 소망합니다. 정약용 선생님의 조언처럼 부지런하고, 부지런하며, 더 부지런해지도록 해가 떠오르면(떠오르지 않아도) 더욱 달려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