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진수 밀알샘 May 08. 2023

지금까지 살아온 자신의 삶이 의심된다면

(feat. 김미경의 마흔수업)

제가 분명히 말씀드릴게요.  
당신은 잘못 살지 않았어요. 
자신의 꿈을 좇아 성실히 잘 살아왔으니 
스스로를 의심하지 마세요. 

잘못된 것 딱 하나, 
마흔에 모든 걸 이루고 안정을 찾야 한다는 고정관념뿐이에요. 

그 생각 때문에 지금 이렇게 우울하고 힘든 거예요. 
안 해도 될 좌절을 굳이 하고 있는 거라고요. 

 - <김미경의 마흔 수업> 중에서



저는 마흔살이를 30대 중반에 앓았습니다. 급하게 가려다가 급제동이 걸린 셈이었어요. 

'아... 열심히 살았는데 나의 현 주소가 왜 이러지?'

삶에 자신감도 잃고 무엇보다 주변 사람들에 비해서 살아가는 모습을 비교해보니 형편없었게 느껴졌습니다. 스스로를 의심하기 시작했어요. 


'내가 잘못 살았나?'

'앞으로 어떻게 하면 되지?'

'내가 과연 이 난관을 헤쳐갈 수 있을까?'

 결국, 저에게  주어진 것은 심각한 우울증이었습니다. 


이성적인 판단도 제대로 되지 않아서 실수도 많이 했습니다. (물론 지금도 실수 투성이지만요^^;;)

모든 것들을 포기하고 싶었지만 그럴 수 없었죠. 저에게는 사랑하는 아내와 두 딸이 있었기에. 

힘을 내고, 또 힘을 내다보니 생명의 동앗줄이 내려왔습니다. 


그것은 "새벽기상 + 필사 + 글쓰기" 였죠.

우연히 시작한 이 세가지가 저를 심연에 빠진 자아를 끄집어 낼 수 있었습니다.  

지나고 나서야 알겠더라고요. 

모든 인생은 참으로 가치가 있다는 것을. 


마흔앓이로 흔들리고 있다면 김미경 작가님의 말을 귀가 아닌 가슴으로 새겨보세요. 

 ✔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버리고

 ✔ 지금 모든 것을 이루고 안정을 찾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다시 시작하면 되니까요. 


나의 삶은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매거진의 이전글 30대 후반에 만난 두 가지로 인한 극적인 변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