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글쓰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캅황미옥 Jan 04. 2020

50세의 행복



요즘 나는 이 문구를 많이 떠올린다.

"50세의 행복은 47세까지 일구어 놓은 인간관계다."

하버드에서 연구한 결과인데 <쿨하게 생존하라> 책에서 봤다. 올해 37세다. 50세가 되려면 아직 먼 미래 같지만 최근에 직장선배님과 통화하면서 나에게 이렇게 말하신다.

"니도 이제 마흔 바라보제....."

정말 그랬다. 삼십대 초반일 때는 이 속도감을 잘 못느꼈는데 훅 느껴진다. 남편의 말로는 숫자 앞자리에 4자를 달면 더 빨라진단다.

어제부터 포스트맨과 소통하며 지낸다. 하루 하면서 느낀점이 있다면 사람과의 관계는 시간의 문제가 아니라 진정성과 정성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말하기보다 들어주면서 더 많이 배운 하루였다. 상대방이 오히려 날 걱정해주는 모습도 발견했다.

얼 나이팅게일의 책 <생각하는 대로>에서 딱 한 가지 키워드만 찾으라면 "봉사"라는 말을 꼽고 싶다. 이 세상에서 살면서 사람들에게 봉사하고 나머지 시간은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하라는 말이 가장 와닿았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소통하면서 부족한 점이 참 많아서 깨지고 배우는게 참 많다. 여전히 씩씩거리기도 한다. 하지만 예의를 지켜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50세가 되면 마음의 평온이 찾아오길 바라면 오늘도 포스트맨과 함께 성장해야겠다.

당신이 바라는 행복은 무엇인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바라는 모습이 있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2020.1.4 토아침 5분 일기 12일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