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랑 Yoorang Oct 16. 2020

WFD & WFDYS

소개 및 설명


시작하기 전에 일단 이 이야기부터... 단체명이 아직 통일이 안 된 거 같아 한국 농사회에서 사용하는 이름을 차용해서 쓰겠습니다.


[한국농아인협회 / 한국농아청년회] 단체명을 따라서


WFD(World Federation of the Deaf) 세계농아인연맹 

WFDYS(World Federation of the Deaf Youth Section) 세계농아청년회 



일단은 이렇게 번역하고, 제 글에선 WFD, WFDYS 명칭 그대로 쓰겠습니다.



WFD 로고


WFD1951년 9월 23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설립된 기관이며 세계 농인들의 권리를 위해 생긴 단체입니다. 남녀노소 연령 불문한 세계 농인들의 권리를 보다 더 나아지도록 여러 방면으로 힘쓰고 농아인협회가 아직 없는 나라엔 설립 되도록 장려하고 UN, 세계 여러 장애인 관련 기관 등 국제 기관 회의에도 참여해서 농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각국 수어가 자국에서 언어로 인정 받게끔 하고(2020년 기준 42개국이 자국에서 자국수어가 언어임을 인정함) 필요하면 이사(임원)들이 돌아가면서 세미나나 워크샵에 참여해서 여러 지식 및 정보를 나눠줍니다.


그 외에 4년마다 정기총회가 열리는데 이는 이전의 정기총회에서 투표로 결정이 난 나라에서 정기총회가 열립니다. 2019년엔 프랑스 파리에서 열렸고 2023년엔 한국 제주도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정기총회 땐 각 나라를 대표하는 대표단 1~2명이 참가해서 4년 간의 활동 보고, 재정 보고, 운영 개정, 다음 정기총회 장소 투표, 새 이사진 투표 등 2~3일 간에 걸쳐 오전 9시부터 오후 5~6시까지 함께 4년 간의 활동한 이사들의 마지막을 마무리합니다.


정기총회 끝나면 바로 컨퍼런스가 이어지는데 5일 정도 이뤄지는데 세계 각국에서 온 농학자, 연구자 등 많은 사람들이 무대 위에서 발표합니다. 동시에 여러 방에서 발표자들이 발표하는데 참가자들은 본인 관심사에 따라 여기저기 방을 오가면서 발표자들의 이야기를 봅니다. 무대 위엔 발표자만 서는 게 아니라 수어통역사도 함께 섭니다. 발표자의 수어에 따라 수어통역사가 1명이 될 수도 있고 2명이 될 수도 있습니다.


2019년 프랑스 WFD 정기총회 끝난 후 열린 컨퍼런스 장면 1
2019년 프랑스 WFD 정기총회 끝난 후 열린 컨퍼런스 장면 2



2019년 프랑스 기준으로 예를 들자면 발표자가 청인일 경우(간혹 청인이 무대에 서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의 발표자가 농인임) 국제수화 통역사 1명, 프랑스 수어 통역사 1명이 무대 위에 함께 섭니다. 무대 위 스크린은 3개가 있는데 무대 양쪽에 있는 스크린 하나는 국제수화통역사 또 다른 하나는 프랑스 수어 통역사가 화면에 뜹니다. 가운데 스크린에는 발표자의 PPT와 발표자 얼굴이 뜹니다.

농인인 경우 프랑스 수어 통역사 1명이 무대 위에 오르며 양쪽스크린에는 프랑스 수어 통역사 얼굴이 나오고 가운데 스크린엔 발표자의 얼굴과 PPT가 각각 나옵니다. 물론 무대 앞 첫 열에 앉은 또 다른 수어통역사들이 있는데 이는 국제수화, 프랑스 수어를 보고 음성언어(영어, 프랑스어)로 통역하는 통역사 혹은 음성언어를 듣고 국제수화, 프랑스 수어로 통역하는 통역사, 스크린에 하단에 나오는 영어자막을 치는 속기사 등 다양한 통역사들이 안 보이는 곳에서 통역에 힘쓰고 있습니다.

무대 위에 서는 통역사는 청인일 수도 있고 농인일 수도 있는데 농인의 수어가 더 시원하게 잘 전달이 되기 때문에 많은 농인들이 농통역사를 선호합니다. 물론 청인수어 통역사 중에 수어를 시원하게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세계 무대 위에 서는 통역사는 WASLI(World Association of Sign Language Interpreters, 세계수어통역사협회)와 연계해서 공식적으로 인정 받은 통역사들이 무대 위에 오릅니다. WFD에서 UN이나 여러 기관에서 회의 및 발표해야할 경우에도 WASLI 통역사들을 대동해서 같이 가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정기총회 개막 전에 이사진 마지막 회의가 있는데 이사진 회의는 평균 1년에 2번 정도 오프라인에서 회의합니다. WFD 이사진 회의 장소는 각국에서 회의 장소를 마련해주는데 회의 장소 제공 및 이사진들의 숙식비를 지원해줍니다(회의 기간 전후 숙식비, 왕복비행기티켓은 자부담). 회의 시간 외에 그 국가에서 준비한 행사에(워크샵, 협회 이사진들 지도, 세미나 등) WFD 이사진이 무상으로 강의합니다. 온라인 회의는 회장 역량에 따라 정기적, 비정기적인 회의가 따로 이뤄지는데 세계 각국 다양한 사람들이 이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시차 맞추기도 힘들어서 아주 중요한 업무가 아닌 이상 메일 및 공유드라이브 통해 자료를 주고 받으며 각자 맡은 일에 따라 업무 처리합니다.


2019-2023 이사진은 2020년 현재 11명이며 그 중 3명은 연임 활동 중입니다. 이사 지원할 때 한 나라당 한 명만 지원할 수 있고 그 나라의 농아인협회 회장 서명도 필요합니다. 세계를 대표하는 얼굴이기도 하지만 그 전에 자국을 대표하는 얼굴이기도 하죠. 다들 농사회에서 봉사하는 마음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임기 활동 기간이 4년이란 게 결코 짧지도 않고 매년 다른 나라에서 열리는 회의 및 행사에 참가하려면 절대 얄팍한 마음으로 활동할 수 없어 그 자리는 참 무겁습니다.


WFD 이사진 외에 WFD 사무국(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월급 받고 일하고 있음), 지역 사무국(남미, 중남미, 아시아, 남아프리카, 아랍, 오세아니아, 중앙아프리카, 중동, 각 지역국가간 협력 기관), 전문가팀(기술, 통역, 농교육, 인권, 수어학, 농학), WFDYS가 있습니다.



The official logo of International Day of Sign Languages



매년 세계 농인의 주간9월 4째주에 각국에서 크고 작은 행사가 열립니다. 그리고 2017년에 UN에서 9월 23일세계 수어의 날로 공식 인정 및 선포해서 2018년부터 매년  9월 23일에 각 나라에서 자국 수어에 대해 감사하고 기뻐하고 있습니다.

세계 농인의 주간과 세계 수어의 날이 9월 4째주 및 9월 23일인 이유는 WFD 첫 총회가 그 주간 및 날짜에 이뤄졌기 때문에 이를 기념하기 위한 거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한국에선 농인의 날이 따로 있는데 날짜는 6월 3일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농인의 권리, 수어의 권리 등 UN 뿐만 아니라 청인 사회에 크게 목소리를 내는 대변인이 WFD입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https://wfdeaf.org/ 참고하면 됩니다.



WFDYS 로고



WFDYS는 WFD 산하에 소속되어 있지만 어느 정도 독립된 단체이기도 합니다. WFD가 남녀노소 연령 불문 모든 농인들의 인권에 힘쓰지만 WFDYS는 만 9세부터 만 30세의 농유소년, 농청소년, 농청년의 인권에 집중합니다. WFDYS는 1987년 핀란드 에스포에서 초기창립이사들이 모여서 설립 준비하다가 1995년 오스트리아에서 정식으로 설립되었습니다.


WFDYS 회의 방식은 WFD와 비슷하게 매년 2번 정도 오프라인에서 모여 회의하는데 WFDYS 역시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면서 회의 장소, 숙식비를 지원 받습니다. 지원해 준 나라에서 행사, 워크샵 등 참여 요청이 있으면 이사들 모두 다 행사에 참여해서 무상으로 강의합니다. 청년회에서 함께 회의하자는 요청이 있으면 함께 회의하기도 하고 WFDYS 회의에도 참관할 수 있게 회의 모습을 공개합니다(오프 더 레코드 안건이 없는 경우에만). 그 외 여러 안건, 업무는 온라인으로 비정기적으로 이뤄지는데(회장 역량에 따라 다름) 시차와 각 이사들의 본업으로 인해 중요한 안건이 아닌 경우 메일, 공유 드라이브 등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업무를 처리합니다.


WFD와 WFDYS가 합동 회의하는 날도 있는데 이는 첫 회의(이사로 선발되고 난 후 각국으로 돌아간 뒤에 그 후에 처음으로 이뤄지는 회의_2019년에 '2019-2023 이사'들이 새로 선발되었고 이후 회의는 2019년 11월에 조지아에서 첫 합동 회의가 이뤄짐), 중간 회의(세계농컨퍼런스가 4년마다 열리는데, 이곳에서 컨퍼런스가 진행되는 기간동안 합동 회의도 진행됨. 2017년에는 헝가리에서 개최되었고 2021년엔 태국에서 개최될 예정. 앞서 이야기한 정기총회 이후에 있는 컨퍼런스는 규모가 크고 중간에 열리는 컨퍼런스는 작은 규모라고 생각하면 됨), 마지막 회의 직전(WFD 정기총회 전 회의가 아닌 그 전의 회의. 2019-2023 이사들의 마지막 회의는 한국에서 개최되는 정기총회 전에 어느 한 국가의 초청으로 회의장소가 마련되면 그 곳에서 회의 할 예정. 2015-2019 이사들의 마지막 회의는 파라과이였음. 새 이사들의 마지막 회의 장소는 아직 미정.) 이렇게 4년 임기 중 3번 정도 합동 회의를 합니다. 모든 회의를 함께 하는 게 아니라 같은 장소에서 다른 회의장에서 회의를 하지만 중간에 몇 번 합동회의가 이뤄지는 방식입니다.  


이외에 유소년캠프, 청소년캠프, 청년캠프도 준비하는데 실질적인 준비 및 진행은 캠프조직위원회 담당이지만 함께 회의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같이 사회자로 무대에 서기도 합니다. 조직위원회에서 부족한 인력을 채워주는 역할이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캠프가 잘 진행되는지 살핍니다. 캠프 프로그램에 얼마나 참여하고 활동하는 건 WFDYS 이사들의 업무 분위기에 다릅니다. 캠프 첫 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캠프 참가자들과 어울리는 이사들도 있고 선 긋고 밖에서 진행 잘 되는지 관리만 하는 이사들도 있고 WFDYS 회장에 따라 이사들의 분위기가 다릅니다.



The 6th WFDYS Junior camp, Melbourne, Australia, 2017
The 4th WFDYS children camp, Buenos Aires, Argentina, 2018
The 7th WFDYS youth camp, Paris, France, 2019



각 캠프는 4년마다 열리는데 WFDYS 이사가 선발된 해를 지나 그 다음 해에 WFDYS 청소년 캠프가 개최됩니다. 그 다음 해에 WFDYS 유소년 캠프, 마지막 해엔 WFDYS 청년캠프가 개최되는데 각 캠프가 그 캠프가 개최된 해 기준으로 4년 뒤에 캠프가 개최됩니다. 유소년캠프는 2006년, 청소년캠프는 1997년, 청년캠프는 1995년에 각각 처음 개최되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2021년엔 인도에서 제7회 WFDYS 청소년캠프가, 2022년엔 우루과이에서 제5회 WFDYS 유소년캠프가, 2023년엔 한국에서 제8회 WFDYS 청년캠프가 개최됩니다.


청년캠프는 WFD와 WFDYS 정기총회 바로 직전에 열리는데 청년캠프 참가자 일부는 캠프 끝나고 WFDYS 정기총회에 참관하거나 WFD 컨퍼런스까지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청년캠프 참가자들에겐 비싼 컨퍼런스 티켓을 할인 구매할 수 있어 청년캠프에 참가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WFDYS 이사는 마지막 임기 기간엔 WFDYS 마지막 회의, 청년캠프 준비 및 참가, 정기총회, 컨퍼런스 참가 등 이 모든 일정이 연달아 소화해야 해서  거의 한 달 되는 일정을 소화하느라 바쁜 셈입니다. 물론 WFD 이사들 또한 WFD 마지막 회의, 정기총회 준비, 정기총회, 컨퍼런스 참가 등 일정으로 바쁩니다. 어디에 가도 마지막을 잘 마무리하려면 바쁘고 소화해야하는 일들이 많은 듯이.


유소년 캠프 참가자 연령대는 만 9세~12세, 청소년 캠프만 13세~17세, 청년 캠프만 18세~30세입니다(생일 기준). 청년캠프엔 참가자가 나라별로 2~4명 참가할 수 있는데 첫 홍보기간이자 참가자 지원서 1차 접수 받을 때는 확정된 참가자 2명+후보 0~2명(선택) 이런 식으로 받지만 참가자 인원수가 적으면 그때 후보자들도 정식으로 참가할 수 있게 합니다. 유소년, 청소년 캠프도 비슷하나 다른 점 하나는 리더(보호자 역할) 1명도 함께 캠프에 참가합니다. 리더 나이는 만 30세까지 허용되나 특별한 경우 만 30세를 살짝 넘기도 하는데 많이 일어나는 상황은 아닙니다. 2017년부터 모든 참가자의 권리 및 보호를 위해 보호정책 규정도 생겨서 범죄경력조회서 같은 서류들을 참가지원서 낼 때 첨부합니다. 당연한 거지만 그 전에 강한 규제가 없어 2015-2019 이사들이 많은 걸 서류화시키고 총회 때 많은 운영규정 추가 및 수정에 힘썼습니다.


WFDYS 이사들 또한 WFD 이사들처럼 4년 동안 세계농사회에 기여하는 기쁨으로 활동합니다. 이사들 각 개인 역량으로 자국에서 지원 받기도 하고 온전히 자비로 회의 및 캠프에 참가하기도 합니다. 회의 및 캠프 기간의 숙식비는 지원 받지만 그 기간 전후의 자금이나 왕복 비행기 티켓 경우 본인이 자비로 해결합니다. 2019-2023 이사들은 총 7명입니다. 그 중 2명은 연임 활동 중입니다. 이사 지원서 낼 땐 나라별로 1명만 지원서 낼 수 있고 자국의 청년회 회장 서명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한국인은 2020년 기준으로 저 포함해서 3명이 WFDYS 이사 역임했습니다.


또한 ADYS(아시아농아청년회), EUDY(유럽농아청년연합회),  중남미농아청년회, 남미농아청년회, 오세아니아농아청년회(현재 설립 준비 중), 아프리카농아청년회 등 각 지역 국가들의 농아청년회와도 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각 국가들의 농아청년회들과의 연계 통해 세계농청년들의 리더십이 보다 더 발전되도록 많은 리더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https://wfdys.org 를 참고하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Frontrunner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