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larmy Design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m Feb 19. 2024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달라지는 디자인

알라미의 핵심화면은 어떻게 변해왔을까?



알라미의 핵심, 알람 에디터

알라미는 확실한 기상에만 집중하며 오랫동안 달려왔습니다. 사용자가 알라미내에서 확실한 기상을 이루기 위한 가장 첫 번째 단추는 알람 에디터였는데요. 사용자가 에디터에서 어떤 설정을 하느냐에 따라 아침이 달라질 수 있었기 때문이죠.
카카오톡의 채팅화면, 토스의 송금화면처럼 알람기능의 핵심인 알람 에디터 화면이 팀 내 가장 중요한 화면으로 다뤄졌었습니다.






목표에 따라 달라져 온 알람 에디터

모든 제품팀들이 그러하듯이 주요 화면 내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다양한 실험과 시도들을 하실 텐데요. 알라미팀도 동일했습니다.
최종적인 목적인 확실한 기상을 위한 알람 설정을 위해 에디터 내 디테일한 목표는 다양하게 변해왔습니다. 변하는 상황에 따라 에디터 화면은 알게 모르게 지속적으로 변해 오고 있었는데요.



프리미엄 기능 릴리즈하기

알라미에 첫 구독 기능이 생성되었을 때는 다른 기능보다 더 특별한 기능임을 알려야 했고 사용자 눈에 더 띄게 만드는 것에 집중하던 때도 있었습니다.

타겟: 어떤 방법이라도 사용하고 일어나는 것에 집중하는 해비슬리퍼
디자인 목표 : 프리미엄 기능 눈에 띄게 하기
해결방법 : 프리미엄 기능의 강조를 위한 아이콘과 컬러를 사용한다.


프리미엄 기능 많이 사용하게 하기

 눈에 띄는 디자인을 시도하기도 하고 쉬운 사용성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ui시도에 집중하기도 했었습니다.

타겟: 알람 내 다양한 기능 탐색을 좋아하는 호기심 사용자들
디자인 목표 : 프리미엄 기능 접근성 올려 설정 쉽게 하게 하기
해결방법 : 댑스없이 쉬운 컨트롤 가능하게 스위치ui로 개선한다





매일 지속되는 알람 늘리기

확실한 기상을 위한 알람설정을 이루기 위해 한때는 지속성에 대한 우선순위가 강조되기 했었습니다. 주중과 주말 사용에서의 일정한 기상패턴이 성공적인 아침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기존 알람시간 설정을 도와주는 숏컷의 중요도는 낮아지며 반복요일 설정이 우선순위가 높아졌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타겟 : 매일 알람설정하는 것을 귀찮아하는 (or 까먹는) 사용자들
디자인 목표 : 반복 기능 UI 설정이 쉽게 설정하게 하기
해결방법 : 2댑스에 있던 반복요일 설정의 접근성을 올리는 UI로 개선한다




멀티플 미션 릴리즈 하기

알라미의 알람설정의 가장 핵심인 미션은 오래도록 사랑받아 왔었습니다. 알람설정의 50%의 사용자는 미션을 즐겨 사용했었고 그중 많은 사용자들이 하나의 알람에서 여러 가지 미션을 사용하기 지속적으로 바랬고 알라미팀 또한 여러 가지 미션 사용이 확실한 기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타겟: 하나의 미션으로도 부족한 해비슬리퍼들
디자인 목표 : 멀티플 미션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하기
해결방법 : 여러 미션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을 미션 엔트리를 통해 알려주기







현재의 알람 에디터의 목표는

위에 지난 시간 동안 제품 변화에 따라, 전달하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화면은 달라지는데요. 지금의 알람 에디터는 어떨까요? 지금의 알라미는 어떤 방식으로든 어제보다 나은 기상을 성공적인 아침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커버하는 사용자의 유형이 다양해졌음을 보여주는 대목인데요.

현재 알라미 팀이 알람 에디터를 사용하는 다양한 사용자에 대해 정의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23년도의 에디터 개편도 지금까지와 동일하게 비즈니스목표를 잡고 디자인은 어떻게 변경해야 할지 문제를 찾아 디자인목표를 세워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서로 다른 사용자 유형들의 니즈에 맞는 기능을 쉽게 찾도록 한다
문제 1 : 다양한 사운드 관련 기능들이 파편화되어 있다.
문제 2 : 더 디테일하게 커스텀할 수 있는 알람기능들이 파편화되어 있다.
디자인 목표 : 비슷한 기능들을 묶어 정보 구조를 정리한다.






목표에 따라 디자인 진행하기


1. 사운드 관련 기능들 정보 구조 정리


▪︎ 파편화되어 있는 사운드 기능들 묶어주기

이전 알람의 기본적인 기능들끼리 묶여 있던 정보 구조를 사운드는 사운드끼리 모아 정보 구조를 개선했습니다.

▪︎ 기능명 개선하기

프리미엄 기능 중 알람 파워업 기능은 사운드 기능으로만 구성되어 있었기에 UX Writing을 변경하여 사운드 파워업으로 개선했습니다.



2. 파편화된 비슷한 기능들 정보 구조 정리


▪︎ 글로벌 설정에 있던 알람 사운드 설정 이동

디테일하게 사운드소리를 커스텀할 수 있도록 알람파워업과 통합하여 사운드를 강화하는 기능으로서 정보를 묶어 주었습니다.


▪︎ 글로벌 설정에 있던 스누즈 설정 이동

스누즈 기능을 더 디테일하게 커스텀할 수 있도록 글로벌 설정에 있던 횟수제한 설정을 시간 간격 설정과 묶어 주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개선의 결과는


알람 에디터 내 1 댑스 변화

기존과 동일했던 사운드의 진입률은 기존과 유사했습니다. 하지만 알람 파워업으로 명칭 되어 있던 기능인 사운드 파워업이 사운드 정보들과 묶이면서 기존에 비해 3.5배 진입이 늘어났습니다.



알람에디터 내 2 댑스로 이동한 글로벌 기능들

글로벌 설정에 파편화되어 있던 사운드의 커스텀 기능과 알람 미루기의 커스텀 기능들도 3 배이상씩의 사용 증가를 이루었습니다.








목표에 따라 끝없이 변화하는 제품,
끝없는 디자인 고민

이번 에디터 개편을 정리하면서 지난 알람에디터 변화들도 간략하게 정리해 봤는데요. 사실 소개드린 작업 이외에 에디터 화면 내에서만 수많은 개선과 실험들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종종 알람앱을 만드는데 디자이너 역할이 많이 필요한지 궁금해하는 외부 질문들이 있었는데요. 우리가 제품을 만들고 성장함에 따라 우리에게는 늘 목표가 생기기 마련이죠. 그 목표에 따라 여러 가지 수많은 시도들에는 늘 디자인적 고민들도 함께할 수밖에 없습니다. 목표가 있는 한 디자인적 고민은 계속될 수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알라미는 확실한 기상이라는 목표 아래 가장 핵심적인 화면인 알람에디터는 목표에 따라 사용자 정의에 따라 수많은 변화들을 거쳐왔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성공적인 아침을 위해 수면에서 기상직후까지의 여정을 그리며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목표를 세우고 개선하고 실험해 갈 거 같습니다.





얼마 전부터 알라미 내에는 알람에디터 이외에도 수면과 기상 후 여정 내 핵심화면들 내에서 다양한 개선과 실험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희와 함께 더욱 다양한 도전을 원하는 디자이너분은 언제든 컨택해 주세요.


요기로 연락주세요


✅ 딜라이트룸의 다양한 채널들을 팔로우하고 빠르게 소식을 받아보세요!  


딜라이트룸 소식을 가장 빠르게! 딜라이트룸 링크드인 


높은 평점으로 난리난 딜라이트룸 잡플래닛 


더 다양한 딜라이트룸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유투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