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도 Sep 30. 2021

건축과 가능성 그리고 태도

Anything Is Possible in the End

“Anything Is Possible in the End”

 

이번학기 설계 수업에서 처음으로 들어본 말이자 가장 많이 들은 말이다그리고내가 가장 좋아하는 말이 되었다.

 

설계 수업은 주어진 프로그램예를 들면 도서관미술관주택상업시설 등에 대해 각자 조사를 하고 컨셉을 잡고 구체화 및 실체화 하는 순서로 진행 된다그 중 내가 좋아하는 것은 사례 조사와 컨셉 잡기까지다그 때까지는수업도 과제도 재미있어 필요 이상으로 더 조사하기도 하고교수님과 대화하는 것도 신나고좋은 평가를 받는다하지만 실체화 단계에 들어가면 내가 꿈꾸던상상과 괴리가 생기기 시작하며 흥미도 떨어지고 많은 지적을 받기 시작하며 엄청난 긴장 상태가 된다그러다

 

너가 하는 말 다 알겠고좋은데그게 가능할 것 같아진짜 될 것 같아할 수 있어?”

 

이 말 한마디에 모든 것이 꺾인다.

 

하지만 이번학기에 만난 교수님은 이전에 경험했던 교수님과는 조금 달랐다평소처럼사례 조사와 컨셉까지는 잘 진행했고실현 단계에서 머뭇거리는 나에게 “Anything Is Possible in the End.”라고 말씀하셨다모든것은 가능하니 포기하지 말고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그대로 유지했으면 한다는 말이었다처음에는 그말을 들어도 습관과 두려움 때문에 자꾸 예전처럼 제자리 맴돌기를 했지만 거의 매주마다 저 말을 듣다 보니 조금씩 자신감이 생겨 정말 하면 어떻게든될 것 같았다.

 

그렇게 정말 오랜만에 내 생각과 노력이 오롯이 담긴 작품을 만들 수 있었다평소같았으면 작품을 내놓는 당일 어떻게든 피하고 싶어서가리고 싶어서,숨고 싶어서 안절부절 했을 텐데이번에는 끝까지 당당하게 내 말들을 전달했다기분 좋은 경험이었다어쩌면 이전에 했던 작품들 보다 훨씬 황당무계한결과였지만 더 당당할 수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슷한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