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서울대생도 열등감을 느낄까?

자존감 높이는 법 2-1

by 멘디쌤 조명국

자존감 높이는 법 2. 비합리적 신념 반박하기 (Refuting irrational belief)


[멘디쌤의 이야기 더하기]

서울대생은 열등감을 느낄까?

저는 유트브에 새로운 주제의 영상을 찍기 위해 기획을 하던 중 ‘열등감’에 대한 주제로 영상을 찍기로 하고, 제 동기들에게 연락을 돌려 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호기심을 가질 주제로 영상을 찍고 싶었기 때문인데요. 그 호기심은 ‘서울대생도 열등감을 느낄까?’ 라는 거였죠.

저는 시골에서 서울에 대학을 오면서 동기들을 보며, 지능이나 재산, 언변, 외모 등 다양한 곳에서 크고 작은 열등감을 느끼곤 했는데, 제 동기들은 어떤지 궁금했고, 사람들도 한 번쯤은 궁금해할 거 같았습니다.

각자 어떤 열등감을 느낄까 궁금해서 연락을 해 보았는데, 신기하게도 입을 맞춘 것처럼, 같은 대답이 나왔습니다. 그들은 모두 ‘영어를 충분히 잘 하지 못한다’는 이야기를 했거든요. 제가 보았을 땐 이 친구들은 충분히 영어를 잘 했지만, 비교 기준이 외국 유학파나 외국에서 살다 온 사람들이었던 거 같습니다. 제 친구들은 그들에 비하면 혹은 정말 자연스럽게 영어를 잘 하는 정도에 비하면 모자라다고 생각했던 것이죠.

아마 친구들은 ‘서울대 정도 다니면, 영어는 잘 한다.’와 비슷한 신념이 자연스레 있었던 거 같습니다. 친구들을 바라보는 주위 사람들도 그리고 자기자신도 그래야 한다는 생각을 은연중에 갖게 된 것이지요. 그래서 제 친구들은 자기 기준에 비해 영어를 충분히 잘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자존감이 떨어지고, 자기보다 훨씬 자연스럽게 영어를 하는 사람들을 보며, 열등감을 느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고통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우리의 잘못된 믿음 때문이다."
- 마거릿 폴, 내면아이의 상처 치유하기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멘디쌤 조명국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멘탈경험디자인 대표 멘디쌤 조명국입니다. 자존감과 심리학을 주제로 글을 쓰며,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과 심리학 강의를 진행합니다.

5,562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4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41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