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원 Dec 10. 2019

자신에게 투자한 만큼 돌아온다.

자신에게 투자한 만큼 돌아온다.


   자신에게 주는 것은 자신을 위한 투자라고 할 수 있다. 체력 강화를 위해 헬스장에서 시간을 투자하고, 독서나 교육을  통해 지식을 얻고, 자기가 생각하는 가치를 위해 노력하는 만큼 돌아온다. 그것은 염원도 포함되어 있다. 즉 바람이 될 것이고 바람이 큰만큼 노력하는 것이다. 시간과 열정을 투자하고 현실의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는다.

   당장 돈을 벌어야 되나? 물질에 집착하지는 않나? 나에게 더 가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여기까지 이 글을 읽었다면 자신의 내면이나 깨달은, 삶의 방향, 삶의 의미를 찾아 배우기를 열망하는 사람이다. 세상에 우연은 없다. 모두 필연이다. 옷깃을 스쳐 지나도 인연이라 하지 않았던가?


좋은 기분을 관찰하라!


   오늘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살아왔는지 자신을 돌아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지금 나의 존재가 무엇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어디에 집중하는 만큼 돌아온다. 우리가 생각하고 상상한 만큼 돌아온다. 이것 또한 황금률이다. 어디에 집중하느냐에 따라 그것을 이룰 수 있다. 흔히 생생히 상상하는 만큼 이루어진다고 한다. 집중하는 만큼 이루어진다. 즉 상상하는 만큼 이루어진다. 모든 생각은 결국 이루어진다. 상상은 물질을 만들 수도 있고, 행복을 만들 수도 있다. 부정적인 생각은 그래서 해롭다. 어차피 똑같으면 긍정적인 것이 집중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그리고 짜릿한 기분을 느낀 적이 많을 것이다. 어떤 상상에 매우 흥분하고 그것이 곧 이루어진 것 같은 짜릿한 기분을 경험한 것이 있을 것이다. 마음은 신호를 보낸다. 당신은 이것을 하면 좋아 그것을 하라고 기분 좋게 느끼게 한다. 그러나 곰곰이 생각하면 이내 조절한다. 그런 경우는 매우 많다. 자! 여기서 기분 좋은 느낌이 중요할까? 아니면 논리적인 생각이 중요할까? 내가 깨달은 경과로는 기분이 더 중요하다.


   생각은 논리를 좋아한다. 정량화하기를 좋아한다. 그리고 따지기를 좋아한다. 그리고 생각의 80%는 부정적이거나 의미 없는 생각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길을 가다가 노숙자를 보면 도와 주 싶은 마음이 들 것이다. 그러나 조금 지나면 생각이 개입되어 추하게 생각하고 '도와주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도와줘서는 안 되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만큼 생각과 기분, 즉 느낌과는 다른 것이다. 그러니 생각을 오래 하기보다는 느낌과 기분이 더 중요하다. 그리고 미래의 기분보다 지금의 기분을 관찰하는 것이 좋다. 좋은 일이 있으면 좋은 기분을 빨리 알아차려야 한다. 그것이 곳 나의 존재 상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의도적으로 기분을 업시켜보고 그런 연습을 많이 할수록 좋다. 자 지금 당장 기분 좋은 일을 느껴보자! 그리고 좋은 느낌을 만들어 보자! 생각을 하면 느낌을 얻을 수 있다. 즐거운 생각은 즐거운 느낌을 가진다. 생각을 배재하고 기쁨이 일어난다면 현재 지금 이 시간을 즐기는 것이다. 즐거운 기분으로 즐기는 것이다.

 

   느낌은 영혼의 언어라고 하지 않던가? 특히 느낌에 집중할수록 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다. 당장 좋은 그림을 떠올려보라, 억지로 생각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 환상적인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생각했을 때 좋은 일! 생각만 해도 기쁜 일! 집중할수록 이루어진다. 특히 기분 좋은 일을 생각할수록 더 잘 이루어진다. 이루어지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는 노력에 따라 더 잘 이루어진다. 즉 나에게 투자하는 것이고 이런 자기를 위한 투자는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언제나 할 수 있다. 생각하고 상상할수만 있으면 그것은 현실이 될 수 있다. 문제는 상상을 하지 못하거나 상상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그것은 실현되지 않기 때문이다. 상상할 수 있다면 누구나 그것을 실현시킬 수 있는 자질을 가지고 있다. 즉 상상하는 것까지는 능력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상상이 나에게 즐거움을 준다면 내가 실현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행동으로 이동해야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믿음이 필요하다. 그러니 긍정적인 생각이 좋다. 상상을 해도 될것이다라고 믿으면 되고, 안될것이다라고 믿으면 안된다. 


   자신의 마음을 관찰하고 건강한 즐거움이 느껴진다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고 절반은 이루어진 일이다. 어떤것이든 실현할 수 있다. 단 믿음만 있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