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수업 설계를 위한 지원
온라인 수업을 설계해야하는 교수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온라인 수업 설계를 위한 템플릿
(하나의 접근)
교육부는 4 월 9 일부터 고 3 학생들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원격수업을 토대로 한 '온라인 개학 '을 시행하겠다고 31 일 발표했다 . 즉 , 공교육 제공에 있어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의존도가 지속 될 전망이다 . 기존의 면대면 수업을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온라인 수업 설계를 전공한 사람에게도 어려운 과제이다 . 온라인 수업 포맷으로의 수업 재설계라는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 에 직면한 교사 , 강사 , 교수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경험을 바탕으로 “온라인 수업 설계 템플릿 ”(수업 전개흐름, 하나의 수업지도안 )을 제안하고자 한다 .
온라인 수업 설계 템플릿은 다년간 온라인 수업을 수강 , 설계 , 강의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 전 , 중 , 후 로 성공적인 온라인 수업을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활동을 시간순으로 나열해 본 것이다 . 해당 템플릿은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하나의 예 로서 해당 템플릿이 자신의 수업에 적용가능하다고 생각하다면 해당 템플릿을 수정 , 변경하여 활용 하시길 바란다 .
본 템플릿은 누구나 가르칠 수 있는 수업환경 을 고려하고 제시하기에 학습관리시스템 등의 높은 가격의 (혹은 일반인이 활용이 어려운 ) 소프트웨어는 포함하지 않는다 . 무료 소프트웨어의 활용을 전제로 온라인 수업 (비실시간 + 실시간 )의 전개 흐름 을 제시한다 .
본 템플릿에서 활용하는 수업도구는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 인 Zoom 과 구글 플러그인 소프트웨어인 Padlet 이다 . Padlet 은 자료 공유 , 온라인 토론 등을 서버 없이 무료로 가능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
본 글이 제시하는 템플릿은
1. 교수자가 설계하기 용이한
2. 교수자가 수업운영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는 (영상녹화 분량과 온라인에서 학습활동 운영 )
3. 학습자의 수업목표 달성을 촉진하는
4. 학습자에게 면대면과 유사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온라인 수업 템플릿이다 . 템플릿 구조는 다음과 같다!
(복사를 위해 이미지가 아닌 글로도 제시함)
수업 전 (1 주일 전 )
수업자료 공유 (Padlet 활용 )
개별과제 수행 : 차주 수업과 관련하여 교수자가 제시한 개별 학습활동 수행 (많은 분량의 작업보다는 수업자료를 읽고 개인의 의견을 작성하는 수준 추천 )
수업 전 (수업 당일 )
Zoom 세션 오픈 : 수업시간 20 분 전 실시간 온라인 수업 플랫폼 활성화
네트워킹 및 면담 : 수업 시간 전까지 교수자 -학습자 , 학습자 -학습자 네트워킹 (일상 공유 등 ) 및 요청시 면담
수업 중
체크인 세션 : 학습자 접속 상태 확인 , 수업 오프닝을 위한 질문
※ 오프닝 질문 예 : 지난 한주동안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 (무작위로 대답하게 요청 )
수업 일정 안내 : 세부 수업활동 및 시간계획 공유 (개별 학습활동 질문 -강의 -팀 활동 -팀 활동 결과 보고 -학습활동 정리 -질의응답 -과제제시 -비실시간 토론 시작 -학습자 상담 -수업 종료 )
※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는 시간관리가 특히나 중요하기 때문에 각 활동별 시간을 정해놓고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 팀 활동의 경우 , 교수자가 직접 관리가 힘들기 때문에 잘못하면 정해진 시간 내에 교수자가 목표한 활동들을 다 못할 수도 있다 .
개별과제 리뷰 및 질의응답 : 수업 전 수행한 개별과제 활동 리뷰 (과제수행 전반적인 피드백 제공 ), 개별과제 수행경험 공유 및 학습활동에 대한 질의응답
※ 개별과제가 없는 경우 , 지난 주차에 수행한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요약
강의 : 수업내용 전달
팀 활동 : 수업내용과 관련하여 교수자가 설계한 팀 활동 수행
1. 팀 활동 안내 : 주제 . 수행해야 하는 활동 , 시간 , 결과발표 방법
2. 팀 배치 : Zoom 의 소회의실 기능 활용하여 그룹 배치 (무작위 , 주제별 등 )
3. 각 팀 : 개인 의견 발표 (개별과제 팀원에게 공유 )
※ 전체 수업에서는 인원이 많이 개별 공유가 불가능하나 , 그룹에서는 가능 . 모든 학습자가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화면 공유 기능을 통해 각 팀에서 학습자 개인 학습과제 공유
4. 각 팀 : 개인 교수자가 제시한 팀 학습활동 수행
5. 팀 활동 종료 : 팀 활동 종료 5 분 , 1 분 전에 전체 메시지 발송
팀 활동 결과 보고 : 각 팀별로 활동 결과를 전체 학습자들 앞에서 발표 (매 수업 다른 발표자 )
학습활동 정리 : 각 팀의 학습활동에 대한 피드백 제공 및 해당 결과를 수업내용과 연계하여 해당수업 학습 정리
과제제시 : 다음 주 수업까지 학습자들이 수행해 와야 할 과제 제시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 토론 주제 (학습자가 수행한 개인과제 결과 공유 또는 다음 과제와 관련된 활동 등 )를 Padlet 게시판에 공유 , 학습자는 동료 학습자의 글에 최소 3 개 이상의 댓글을 달고 , 자신이 단 글의 댓글에 대해 최소 3 개 이상의 응답을 해야 함
※ 전체 수업시간에서 30 분을 비실시간 토론으로 배정하여 해당 활동을 실시함 . 즉 수업시간내에 실시하여 교수자의 수업시간 충족 부담을 줄이고 , 학습자는 개별과제의 초기 활동을 수업시간 활동의 일부분으로 수행함으로써 활동 참여도를 높임 (수업 후 활동에 대한 부담 감소 )
추가 피드백 제공 및 학습자 면담 : 학생들이 Padlet 에서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을 하는 동안 교수자는 Zoom 상에서 개별 /그룹 피드백을 줘야 하는 학생들에게 상담을 실시하거나 학습자의 질문을 받음
※ 소회의실을 활용하여 교수자 -개별 학습자 단 둘이 대화 가능 , 팀 활동에 대한 피드백 제공이 필요할 경우 팀 전체를 불러 피드백 제공 가능
수업종료 : 수업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Zoom 플랫폼 종료
수업 후
비실시간 토론 : 학습자들은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을 지속
개별과제 수행 : 교수자가 제시한 (다음 수업 내용과 관련된 ) 과제 수행
학습자료 공유 : 다음 수업 자료 및 개별과제 수행과 관련된 자료를 Padlet 에 공유
템플릿의 이해를 돕기 위해 수업주제 하나를 예로 가져와서 그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 맞추어 템플릿 활용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
수업 목표
학습자는 면대면 수업 ,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자는 면대면 수업 ,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 실시간 온라인 수업 중 자신이 선호하는 수업방식의 장점을 활용하는 수업설계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수업시간 : 3 시간
학습자 : 대학생
※ 초 , 중 , 고의 경우 강의를 한 시수 , 비실시간 토론을 한 시수 , 실시간 토론을 한 시수로 분리하여 수업 가능
수업 전 (1 주일 전 )
수업자료 (읽기자료 ) 공유 : 면대면 수업 ,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술자료 , 뉴스자료 , 교수자 개발 자료를 Padlet 에 공유
※ Padlet은 파일, 뉴스기사, 온라인 자료를 시각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
개별과제 수행 : 수업자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학습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그 이유 ”를 300 자 이상 분량으로 작성해서 교수자에게 이메일 제출
수업 전 (수업 당일 )
수업시간 20 분 전에 Zoom 세션 오픈
교수자는 개별 상황에 따라 일찍 들어오는 학습자들을 반기거나 또는 화면끄기와 음소거를 해놓고 수업 준비
※ 해당 시간에 수업 파워포인트 테스트 및 소회의실 미리 만들어 놓을 수 있음
일찍 접속한 학습자들은 접속환경 셋팅 및 자유롭게 대화
수업 중
체크인 세션 : 질문에 대한 학습자 5 명의 의견 듣기 (해당 세션 10 분 넘기지 않기 )
“여러분이 온라인 수업 수강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
※ 수업 초기 온라인 접속 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늦은 학습자 기다리기), 즉 학습환경 구축 시간
오늘 수업 전개 소개 : 오늘 수업 시간 및 활동 계획 공유
개별과제 리뷰 및 질의응답 : 개별과제 활동 리뷰 및 질의응답
“지난 주 숙제가 자신이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그 이유를 간단하게 정리해보는 것이었습니다 . 여러분이 제출한 자료를 보았는데 전체적으로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제출 결과 간단하게 요약 ) 혹시 해당 과제를 수행하면서 의문이 들었던 점이 있나요 ? 질문 있는 분은 마이크를 켜고 말해주거나 채팅창에 의견을 남겨주세요 .
강의 : 면대면 수업 ,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 온라인 수업의 정의 및 장단점 강의
팀 활동 : 수업내용과 관련하여 교수자가 설계한 팀 활동 수행
1. 팀 활동 안내 : “각 수업방식의 장점을 활용하는 수업전략 개발 ”
개별과제를 바탕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수업방식에 대해 같은 의견을 가진 학습자들과 논의하여 해당 포맷이 다른 포맷에 비해 가진 장점을 바탕으로 해당 장점을 활용하는 수업전략 개발하기
2. 팀 배치 : 소회의실 이름은 “면대면 수업 ”,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 “실시간 온라인 수업 ”으로 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방으로 직접 이동할 수 있게 설정
3. 각 팀 : 각 팀은 동일한 수업 포맷을 선호하는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음 . 각 학습자는 자신이 개별과제로 조사한 해당 수업 포맷의 장점을 공유 (전원 )
4. 각 팀 : 공유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들이 정한 수업 포맷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한 전략 개발
(논의하면서 1 명이 소회의실 상의 화이트보드 또는 한글파일을 켜놓고 의견 정리 )
5. 팀 활동 종료 : 팀 활동 종료 5 분 , 1 분 전에 전체 메시지 발송
팀 활동 결과 보고 : 각 팀별로 활동 결과를 전체 학습자들 앞에서 발표 (팀별 5 분 시간 제공 ), 발표자는 화면공유 기능을 활용하여 자신들 팀이 작성한 화이트보드 /한글파일을 공유하면서 발표 , 각 팀 발표 후에 다른 팀 질문 수렴 (다른 수업 포맷 지지자 )
학습활동 정리 : 각 팀이 제시한 결과에 대해 교수자의 피드백 제공 및 전체 팀 활동 수행에 대한 피드백
과제제시 : “각 수업 포맷을 설계할 때 예상되는 설계 장애물은 무엇인가 ?”에 대한 개별 의견 작성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 수업 포맷 별 예상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해 비실시간 토론 수행 , 학습자는 이번 수업에서 자신의 팀이 제시한 설계 전략을 하나씩 공유 , 동료학습자들은 해당 글에 대해 예상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의견을 댓글 로 제시
※ 아래 그림은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예시 자료, Padlet은 사용자가 의견을 등록하게 하는 기능은 물론 해당 의견에 대해 다른 사용자가 댓글, 좋아요, 평가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즉,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을 위한 도구로 활용가능
추가 피드백 제공 및 학습자 면담 : 팀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피드백 제공이 필요한 팀을 불러 별도의 소회의실을 만들어 피드백 제시 , 수업내용에 대해 질문이 있는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
수업종료 : 수업종료 시간 전까지 학습자 피드백 제공 및 면담 시간을 가지고 종료 시간이 되었을 때 Zoom 세션 종료
수업 후
비실시간 토론 : 학습자들은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을 지속
개별과제 수행 :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결과를 바탕으로 각자 개별과제 수행
학습자료 공유 : 다음 수업 자료 및 개별과제 수행과 관련된 자료 (각 수업별 설계전략에 대한 연구자료 , 사례자료 등 )를 Padlet 에 공유
이상의 설명은 실시간/비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수년간 수강하고, 설계하고, 운영해 온 경험으로 제시하는 하나의 예일 뿐이다. 해당 자료가 필요한 분에게는 작게라도 유용하게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온라인 수업을 설계하시는 모든 교수자분들 화이팅!!!
도재우
부연구윈원
한국교육개발원 디지털교육연구센터
jaewoo.do@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