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이 이 다큐멘터리를 싫어합니다, <지금 구매하세요: 쇼핑의 음모>
이번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동안 여러분은
평소보다 싸다는 이유로
굳이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얼마나 쇼핑했나요?
당신은 100% 속고 있으며, 그것은 과학에 기반합니다.
왜 항상 이런 종류의 다큐멘터리에서는
지구라는 별 구석구석 영향력을 미치는 글로벌 대기업이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는 모든 힘을 가지고 있다는 걸 알면서도
항상 무력한 소비자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걸까요?
그저 소비자가 덜 사고, 고쳐 쓰면 되는 걸까요?
그럼 문제가 해결되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