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이야기
앞서 부자의 자산 기준을 30억이라 했으니 이제 30억을 향해 불철주야 노력만 하면 된다. 그런데, 평범한 사람이 30억을 가지는 게 현실적으로 가능한 이야기일까? 불가능하진 않겠지만 그렇다고 평범한 이 누구나 가능하다고 말할 순 없다. 물론 '평범함'의 기준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여기선 부채와 자산이 모두 "0"인 사람을 '평범한 사람'이라고 하자.
자 그럼 30억이 가능한지 아닌지 가늠해 보기 위해 과연 30억이 어느 정도 금액인지 한 번 살펴보자.
앞서 KB한국 부자 보고서에서 보았던 부자의 기준을 묻는 질문에서 1위부터 3위를 차지한 100억, 200억, 50억과 비교한다면 적은 금액이지만 실상 30억은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다. 서민들의 꿈이라 일컬어지는 로또복권 1등 당첨금도 대개 30억엔 턱없이 부족하다. 이것만 보더라도 30억이 만만한 금액이 아니란 걸 알 수 있다.
그럼 임금과 비교해 보면 어떨까?
국가지표쳬계에 나와있는 한국의 평균 임금에 관한 자료를 살펴보면 2022년 기준 한국의 월평균 임금은 약 327만원으로 나와있다.
(출처: 국가지표체계 https://www.index.go.kr/unity/potal/indicator/IndexInfo.do?cdNo=220&clasCd=8&idxCd=8085&upCd=2)
연봉으로 따지면 4,000만원에 조금 못 미치는데, 이 금액을 기준으로 30억을 만들려면 꼬박 75년이 걸린다. 그것도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은다고 가정했을 때 75년이다. 동일한 소득의 맞벌이 가정이라 한다 해도 32년 6개월이 걸리고 역시 먹지도 쓰지도 않아야 한다. 자료에 나와있는 가장 높은 평균 임금인 400만원을 기준으로 계산해도 결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1억 연봉을 받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30년은 걸린다. 너무 단순한 계산법이지만 이 정도만으로도 임금만으론 대부분의 사람이 30억을 가지는 건 거의 불가능하단걸 알 수 있다.
극히 일부의 고임금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급여 노동자는 평생을 일해도 30억을 만들 수 없는 것이다. 그러니 결과적으로 30억이란 자산을 만들기 위해선 급여 소득 외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물론 임금 상승이나 이자를 고려한다면, 또 부부가 모두 고소득자라면 살아생전 내 힘으로 30억을 만들기가 불가능하진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대개는 기본 노동 외에 추가 수입을 올릴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30억을 가진다는 건 매우 힘들 것이다.
다행인 건 돈을 버는 방법이 한 가지만 있는 것은 아니란 거다. n개의 직업을 갖는 방법도 있고 자본에 투자해 자산을 늘리는 방법도 있다. 실행력과 수완이 좋은 사람이라면 장사나 사업으로 좀 더 빠르게 많은 자산을 모을 수도 있을 것이다. 개인이 가진 잠재력을 개발하고 활용해 인기 있는 컨텐츠를 생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지만 부자가 된다는 것 자체가 이미 쉬운 일이 아니니 어려움은 감내해야 할 부분이다. 또한 어떤 방법으로 추가 소득을 창출하든 그에 따른 리스크 역시 감당해야 한다. 최악의 경우 리스크로 인해 상황이 훨씬 더 나빠진다 해도 말이다.
출신도 재산도 직업도 평범한 사람을 기준으로 했을 때 30억이란 돈은 평생에 있어 쉽게 손에 넣을 수 있는 금액이 아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은 그 근처에도 가보지 못할 것이다. 그렇지만 완전히 불가능해 보이는 금액도 아니다. 낮은 목표부터 시작해 차근히 목표를 올려나가면 언젠간 30억에 도달할 수도 있을 것이다.
30억. 평범한 서민들에겐 꿈만 같은 돈이지만 한편으론 왠지 닿을 수도 있을 것 같은 금액. 30억은 그 정도의 금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