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리달 Dec 23. 2019

너를 떠나보내며

친구를 잃어가는 어른이들에게 바치는 글

미나리.


나에게 미나리란 그저 채소 중 한 종류가 아니라 부르기만 해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소중한 존재였지.


네 덕분에 부산은 내 마음 속에서 특별한 장소가 되었고, 언제라도 놀러가고 싶은 곳 중 한 곳이었어. 물론 내가 바쁘다는 핑계로 자주 가지는 못했지만.


시간이 참 빠르다.


우리가 만난지 벌써 10년도 넘었고, 지금보다 더 어릴때 우리는 지금보다 더 가까웠어. 서로의 안좋은 점보다 좋은 점이 더 많이 보였고, 같이 숨만 쉬어도 웃음이 터졌고, 오랜만에 봐도 어색하지 않고.


나를 가장 잘 이해해주는 친구였고, 자주 전화 통화를 했어. 내가 영국에 있을 때 너는 캐나다에 있어서 나는 영국의 밤하늘을, 너는 캐나다의 하늘을 보며 통화도 하곤 했지. 그 때 너는 밤하늘의 별 중 하나였어.


언제부터였을까.


내가 대학원을 가고, 밤낮으로 일을 여러개 하며 바빠지면서였을까.

아니면 너희 어머니께서 많이 아프시고, 네가 가장으로서의 무게를 짊어지면서부터였을까.


그 어느께부터, 너는 그전보다 더 똑부러지게 변했고 더 강해졌어. 나는 그런 너의 모습이 점점 낯설어졌던 것 같아. 이전에는 다정한 말만 해주던 네가 나에게 가슴 아픈 말도 하기 시작했으니까.


너를 탓하는 게 아니고, 원망하는 것도 아니야. 내 관점에서 봤던 너를 되새기는 것 뿐. 우리가 어떤 모습이었는지, 왜 이렇게 되었는지.


그리고 너도 원하던 직장에 들어가고, 나도 자리를 잡아 바빠지면서부터 우리는 걷잡을 수 없게 되었던 것 같아. 우리의 지향이나 삶의 방향이 달라졌고, 난 너를 이해하려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네가 어려워졌어. 더이상 내가 잘 알던 그 어린 미나리가 아니었어. 내가 더이상 어리고 더 잘 웃고 더 잘 공감해주던 내가 아니듯이.


그래서 미나리. 이제는 네가 떠난 자리를 보며 새삼 우리가 나이들었구나 실감하게 된다. 그리고 우리가 기특해. 그 힘들고 지난한 시간을 견뎌 험난한 길을 돌고 돌아 여기에 왔잖니. 강해진 너도, 강해진 나도 참 이제까지 열심히 잘 살았구나. 그동안 너에게 더 잘해주었더라면 덜 아쉬웠을텐데. 우리는 각자의 지평을 넓혀가느라 바빴네.


어렸을 때, 아니 불과 일이년전만 해도 우리가 평생 함께 늙어갈 거라고 생각했는데. 어른들을 보면 왜 어릴적 친구가 없을까 의아했는데. 이제 우리도 그런 어른 중 하나가 되었네.


그동안 즐거운 시간을 함께해주어 고마워.

행복한 기억을 만들어주어서 고마워.


앞으로도 어디서든 멋지게 빛나는 네가 되길 바라며.


2019년 겨울 끝자락에, 너의 친구 율달이.


작가의 이전글 마음을 다리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