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현 Aug 13. 2024

기억의 향기

후각이 선사하는 회복과 치유의 경험 

후각은 인간의 오감 중에서도 가장 깊이 내면의 기억과 감정을 자극하는 특별한 감각이다. 특정한 향기는 단순한 냄새를 넘어, 과거의 순간을 생생하게 불러일으키며, 우리를 그때 그 장소로 데려가곤 한다. 누구나 마음 깊이 새겨진 향기가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한 번 맡은 향기는 오랜 시간이 지나도 잊히지 않으며, 특정한 상황이나 사람과 연관되어 평생을 따라다닌다. 후각은 단순한 생리적 반응을 넘어, 우리의 감정과 기억의 깊은 층위에 영향을 미치는 독특한 역할을 한다.


나에게 있어 그런 특별한 향기 중 하나는 봄날의 라일락 향이다. 라일락 향은 단순한 꽃내음을 넘어서, 나를 깊은 추억 속으로 데려다준다. 봄이 오면 만개한 라일락 꽃은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그 향기로 나를 이끌어, 나도 모르게 그 향기에 빠져들게 된다. 이 특별한 향기는 오랜 친구와 다시 만난 것 같은 반가움과 안락함을 준다. 라일락의 은은하고 깊은 향기를 맡을 때면 모든 긴장이 사라지고, 온전히 그 순간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그런 날이면 나는 봄의 정수를 온몸으로 느끼며, 내면의 평온함을 되찾는다.


라일락 향이 나에게 처음으로 특별하게 다가왔던 날. 학업에 지쳐 있던 어느 늦은 밤, 무거운 마음으로 집으로 향하던 길이었다. 그날은 유난히 하루가 길고 고단하게 느껴졌고, 피로가 극에 달해 있었다. 집 근처에 다다랐을 때, 어디선가 익숙한 라일락 향이 내 코끝을 스쳤다. 그 순간 나는 자연스럽게 발걸음을 멈추고, 그 향기에 깊이 빠져들었다. 


라일락의 은은한 향기는 마치 나에게 조용히 "잘하고 있어, 그리고 앞으로도 잘할 거야"라고 속삭이며 위로해 주는 것 같았다. 그 짧은 순간, 몸과 마음이 동시에 위로받는 느낌을 받았다. 그 이후로 라일락 향은 나에게 특별한 의미로 남아 있다.


향기가 감정 상태를 변화시키고 기억과 연관된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이유는 후각이 뇌의 변연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변연계는 감정과 기억을 처리하는 뇌의 영역으로, 후각 자극은 이 영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후각의 영향력은 가드닝 클래스를 출강하러 오신 강사님의 사례에서 잘 드러난다. 


가드닝 클래스를 출강하러 오신 강사님께서 우리 센터에서 향기를 통해 치유받으신 사례는 향을 통해 신경계의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가 실제로 이루어졌음을 보여줬다. 

강사님은 원데이 클래스를 위해 우리 센터를 방문하셨는데, 처음 센터에 도착하셨을 때 강사님의 얼굴에는 깊은 피로와 스트레스의 흔적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었다. 


원데이 클래스 준비가 어느 정도 마무리 되고, 우리 센터가 어떤 곳인지, 무엇을 배우는 공간인지를 설명드렸다. 여러 에센셜 오일에 흥미를 보이셨고 오일들을 설명 해드리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여러 가지 향을 시향 할 수 있게 도와드렸다. 시향 하는 동안, 나는 각 향이 가지는 특성과 그 향이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 드렸다. 강사님은 평소 우드 계열과 레진 계열의 향을 좋아하신다고 말씀하셨고, 베티버, 패출리, 시더우드, 넛맥 등의 향에 특히 강한 관심을 보이셨다. 강사님이 좋아하시는 향을 중심으로, 블렌딩을 도와드렸다. 


완성된 향을 깊이 들이마신 후, 눈을 감고 잠시 감상하셨다. 그러고 나서 천천히 눈을 뜨며, 마치 그동안의 무거운 짐이 한꺼번에 풀린 듯한 표정을 지으셨다. 그 표정은 황홀함과 안도감이 뒤섞인, 오랜만에 마음의 평화를 되찾은 듯한 모습이었다. 대표님께서는 "이 향을 맡으니 모든 것이 해결된 느낌이에요"라고 말씀하셨다. 그 말속에는  피로와 스트레스를 잠시나마 내려놓고, 다시금 재충전된 에너지를 느끼는 안도감이 담겨 있었다. 


그동안 출강과 프로젝트, 끊임없는 업무로 인해 강사님은 몸과 마음이 모두 지쳐 있는 상태였고, 사실 이러다가 번아웃이 오겠다라고 걱정을 하셨었다고 했다. 향을 통해 모든 부담을 내려놓고 평온함을 찾은 듯한 모습이었다. 단순히 향기로운 오일을 블렌딩 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향기가 한 사람의 마음을 치유하고, 다시금 재충전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은 순간이었다.


강사님은 센터를 떠나시기 전,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하셨다. "이런 경험은 처음이에요. 단순히 강의를 하러 왔지만, 오히려 제가 더 많은 것을 얻어가는 느낌입니다."라고 말씀하시는 강사님의 목소리에는 진심이 담겨 있었다. 


향기는 단순한 감각적 자극을 넘어서, 사람의 심리와 감정을 깊이 이해하고 치유하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향기를 통해 얻은 편안함과 안정감은 신경계의 균형을 맞추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이러한 점에서 향기 요법은 단순한 취미나 치료 방법이 아니라,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을 찾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된다.


향기는 기억과 감정을 깊이 연결시키며, 이는 사람들에게 정서적 치유와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실질적인 효과를 경험하며, 향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는 계기가 된다.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마음의 평화를 되찾은 경험은 향기의 강력한 치유력을 직접적으로 증명하는 예다. 이러한 경험은 향기 요법이 개인의 내면적인 안정과 회복에 미치는 영향을 실감하게 한다.

향기 요법을 통한 치유의 경험은 단순히 개인의 안정을 넘어서, 더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전 02화 보이지 않아도, 느낄 수 있어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