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녀기 Feb 07. 2021

다시 돌아온 교토

추억의 장소

여러분에 대학생활은 어땠나요?

이때도 대학생이던 나는 평범한 대학 생활을 보내진 않았다. 방학이 되면 대부분 알바를 하거나 여행을 가거나 대외활동을 한다. 물론 나 또한 대외활동으로 시간을 보내긴 했지만 불행히도 대학생 때 다리를 심하게 다쳐서 2번의 수술 후 오랫동안 재활 운동도 해야 했다. 나는 재활 운동과 수술을 하는 기간에 휴학을 했다. 언제가 한 번의 수술을 더 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은 늘 갖고 살고 있지만 말이다. 대외활동을 하는 동안 좋은 친구들 형, 누나들을 만났고 장이권 교수님과의 인연도 있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휴학 기간 동안 내 지도 교수님이신 이화여대 장이권 교수님 밑에서 실험실 생활할 수 있게 되었다. 여대이기 때문에 남자인 내가 이화여대로 대학원을 가진 못하지만 여러 학회와 해외 조사 및 연구를 하러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실험실에서 월급이 나왔기 때문에 알바를 할 필요는 없었다. 물론 많이 나온 것은 아니었다. 그리고 어쩌다보니 돈보다 더 가치 있을 수도 있는 내 개인 커리어도 잘 쌓여갔다. 강연도 꽤 다녔기 때문에 부족한 돈을 쏠쏠하게 벌 수 있었다. 학부생일 때부터 실험실 생활을 한 나는 교수님이 어려운 존재는 아니었다. 물론 처음에는 멋있고 교수님이 어려웠지만 지금도 물론 멋지시지만 어려운 존재는 아니시다. 인생의 길잡이 같은 분이시다. 이화여대를 떠난 지금도 교수님과 자주 연락하고 지낸다.


지난날 장이권 교수님과 함께 교토에 간 적이 있다. 교토에서는 교수님과 방을 같이 쓰며 술도 마시고 학회도 참석했던 곳이었다. 무엇보다 처음 해외의 학회에 참석하여 발표를 한 후 온 곳이기 때문에 추억의 장소이기도 했다. 지난번 교수님과 방을 같이 썼던 게스트 하우스에 다시 한번 머물게 되었다. 떠나기 전, 게스트 하우스에 도롱뇽 그림을 그리고 왔는데 여전히 내 그림은 잘 살아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교토에 있는 동안 술을 많이 마셨는데 게스트 하우스 옆에 술가게도 그대로 있었다.

2019. 08. 23. 일본 교토. 게스트 하우스 벽면 가운데 내가 그려놓은 도롱뇽 그림이 있다.
2019. 08. 23. 일본 교토. 게스트 하우스 옆 술 가게

아니나 다를까 우리가 교토에 도착한 첫날부터 비가 내렸다. 교토대에 가는 길, 교토대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있는 친구인 산타나에게 연락을 했다. 산타나는 아쉽지만 지금 고향인 마다가스카르에 있다고 했다. 산타나는 양서류를 연구하는 친구이다. 산타나에게 혹시 교토 근처에서 개구리를 볼 수 있는 너만의 장소를 알려줄 수 있냐고 물었더니 바로 답장이 왔다. 산타나에게는 고마움을 표하고 우리는 누마타 교수님과 소타 교수님을 뵈러 갔다. 누마타 교수님은 이 날 안 계신다고 내게 연락을 주셨으나 호아에 선물을 드리기 위해 왔다. 누마타 교수님께서는 메일로 감사 인사와 히에이 산에서 민민매미를 채집하길 추천해 주셨다.


소타 교수님은 오랜만에 뵐 수 있었는데 은퇴를 앞두고 계셨다. 소타 교수님께서는 항상 내게 미래에 대한 조언과 앞으로 대학원 진학 관련해서 질문도 많이 해주시고 조언도 주셨다. 현재는 은퇴하시고 명예 교수님으로 교토대학교에 계신다. 솔직한 마음으로는 소타 교수님 밑에서 공부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으나 은퇴를 하셔서 아쉬웠다. 비도 오고 하니 오늘은 산타나가 알려준 개구리를 볼 수 있는 장소로 향했다.

2019. 08. 23. 일본 교토.

비가 억수로 많이 내려서 시야가 잘 보이지 않았지만 개구리는 있었다. 산타나가 알려준 장소에 교토에 머무는 동안 한 번은 더 갔다. 이곳에서 뉴트와 산개구리 종류(Rana tagoi) 그리고 정체 모를 개구리 하나를 보았다. 아쉽게도 뉴트와 산개구리만 사진에 담을 수 있었다. 뉴트는 Newt라 부른다. 사실 이 둘의 차이점 중 가장 큰 것은 생식에 있다. 도롱뇽은 체외수정을 하지만 뉴트는 체내수정을 하기 때문에 다르게 분류한다.


우리는 비에 흠뻑 젖은 채 우린 게스트 하우스에 돌아왔다. 게스트 하우스 직원분들에게 히에이 산에 대해 물어보다가 친구가 되고 밤에 같이 여행 이야기로 시간을 보내다가 잠을 자러 방으로 돌아갔다.

2019. 08. 23. 일본 교토. 산타나의 비밀 장소
2019. 08. 23. 일본 교토. Rana tagoi
2019. 08. 25. 일본 교토. 붉은배영원


매거진의 이전글 굿바이 오사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