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이 시작된지 3개월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만나고 있고 금년 가을 겨울까지 맞이 할 새로운 일상의 모습을 살펴 봅니다.
느린 데이팅 Slow Dating
데이팅 앱 OkCupid 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앱 사용자의 84퍼센트가 육체적 연결 보다 감정적 연결 emotional connection 이 더욱 중요해 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줄어 들고 ZOOM 이나 가상공간에서 서로를 알아가는 구애의 단계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사람을 알아 가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됨을 의미합니다
비접촉 Going Contactless
Shekel의 미국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소비자의 2/3 이상이 팬데믹의 영향으로 쇼핑 습관이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한 쇼퍼의 87%는 비접촉 도는 셀프 체크아웃 옵션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주문한다는 응답자는 1/3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D-프린트 주택
2020년 미국 주택매매 시세 평균은 32만달러입니다. 그런데, 3D 프린트 주택 시세는 4천달러~11.5만달러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팬데믹 시대에는 여러 세대가 함께 모여 사는 사람들이 늘어 나고 있어서, 저렴하면서도 독립성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주택 수요가 늘어 난 것이 3D 프린트 주택 수요 증가의 원인이라고 합니다.
교실에 등장한 인공지능 선생님
맥킨지 McKinsey & Company 조사 (2020년 1월) 에 따르면, 선생님 업무의 40퍼센트 (채점하기, 수업준비 등을 포함)가 조만간 테크놀로지 아웃소싱으로 대체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몸에 좋은 술 Good-For-You Booze
Whole Foods 가 발표한 "2021년 탑텐 식품 트랜드" 에 따르면, 하드 콤부차 Hard Kombucha 등 몸에 좋은 식품을 찾고, 아침을 집에서 먹는 소비자 비중이 (팬데믹 이전에 비해)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기관의 소비자 조사에서는, 술 애호가들중 32퍼센트가 알코올 도수가 낮은 대안을 찾는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습니다.
집콕 가족이 즐기는 게임 Family Gaming
2019년 Mintel 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 성인의 71퍼센트가 비디오 게임을 일상적으로 즐기고 있다고 하는 데, 이는 2018년 대비 59퍼센트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10세~17세 게이머중 62퍼센트는 부모와 함께 게임을 한다고 합니다. 이는 1980~1990년대 중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가 밀레니얼 세대 대부분은 어릴 때부터 집집마다 비디오게임을 갖고 놀던 첫번째 세대인데, 이들이 자녀를 둔 부모가 되는 시기에 도달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