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소비 기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형 Feb 26. 2020

유보한 낭만

침대를 사다


  새로 들인 침대 위에 엎드려 머리맡의 나무 살로 손을 뻗었다. 청록색 커튼 자락이 손 끝에서 한 번 달싹이더니 손목까지 물빛이 들이찬다. 이제는 붉은 기를 다 잃어버린 손가락으로 가늘게 뻗은 나무 살을 툭툭 건드리다 오래전 개켜놓은 낭만을 헤집어본다. 유감스럽게도 선뜻 떠오르는 것이 없다. 나중에 꺼내 보겠다는 말과 함께 무언가 내려놓았던 기억만이 유난할 뿐 오래도록 남겨 놓고자 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행방이 영 묘연하다.

  낭만보다는 기능을 택하는 편이 익숙했다. 이를테면 일전에 썼던 침대나 커튼을 고르는 일이 꼭 그랬다. 짙은 색 커튼을 머리께에 두고 고동색 나무 살이 달린 원목 침대에 누워 잠을 청하는 날을 상상하면서도 살 사이로 웃풍이 스며올 것을 염두에 두어 편평한 헤드가 붙은 침대를 들이고 밝은 색 커튼을 써야 집이 넓어 보인다는 말에 흰 커튼을 달았다. 감각적인 자극을 주는 물건은 마음 한 켠에 외따로 담아두고서 보기에는 그저 그런 대신 제 구실 그 이상을 할 것이라는 기대에 더 많은 지출을 했다. 그렇게 꾸며진 방은 나쁘지 않았지만 늘 모자랐다.


  분명 제 방인데도 저보다는 다른 사람의 체향이 짙었다. 어느 날은 옆동네의 아무개가 찾아와 이 곳을 제 방이라고 우긴다면 냉큼 고개를 주억이며 자리를 비켜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모난 데 없이 투박한 헤드가 달린 침대는 저가 그곳에 놓일 것을 미리 알고 있던 양 제 자리에 꼭 어울렸다. 이곳에 알맞지 않은 것은 나 하나라는 기시감이 들었다. 자기만의 방은 언제나 저 편에 있었다.

  토요일이 되면 물색으로 잠긴 천장 위로 지난날 유보하다 끝내 잃어버리고만 낭만을 그려 본다. 먼젓번의 붓질로 이미 거스러미가 잔뜩 일어난 환부에 색도 물기도 없는 것을 덧칠하고 또 덧칠하다 보면 맨살이 드러난 검은 자리에 이제는 가까스로 기억하는 얼굴 몇 개가 스친다. 나와 꼭 닮았지만 결단코 내가 아닌, 어쩌면 내가 될 수도 있었던 나의 얼굴들이 만연하다. 가장 처음 잃어버린 나와 그다음 잃어버린 나와 또 그다음 잃어버린 나. 나는 무엇을 유기하였기에 저것이 되지 못했는지 골몰하면 자주 숨이 가쁘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구는 우리가 되어 보지 못하고 영영 헤어지기만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