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ra Aug 11. 2018

나무

나를 사랑해줘 

여자는 강해 보였지만 속은 여렸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외유내강이 아닌 반대의 외강내유적인 의미로. 강해 보였지만 여리고 여린.


여자는 어렸을 때부터 생각했다. 난 다시 태어나면 나무가 되고 싶어. 한 자리에 붙박혀서 그대로 그곳에 있는 나무. 아낌없이 주는 나무같이 햇살이 따가울 때 그늘이 되어주고 비가 쏟아질 때 나뭇잎들로 비를 막아주는 그런 나무. 주고 주어도 더 주고 싶은 마음을 감출 길 없는 나무. 줄 것이 남아있지 않아도 그루터기에 지친 몸 잠시 쉬게 하고픈 나무. 나무 같은 사랑을 하고 싶어, 여자는 생각했다.


그렇게 주고 또 주고 싶었던 사랑이 지나가고 여자는 다시는 사랑할 수 없을 거라 생각했다. 더 이상 나를 내주다가는 내가 남아있지 않겠구나, 내가 텅 비어버리겠구나, 라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아프고 아프기만 했던 기억들이었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도 그때 쓰라렸던 마음만은 오롯이 기억되겠구나 할 만큼 눈물만 가득했던 시간들이었다. 웃다가도 눈물이 나고 원망도 되고 자책도 하고... 사람 마음이란 게 마음대로 안 되는 건데, 안 되는 건데, 왜 나는 안되는 건데... 베어진 나무의 그루터기에는 생채기가 가득했다.


다시는 사랑하고 싶지 않았다. 마음의 문을 굳게 걸어 닫고 세상에 외쳤다. 난 다신 사랑하지 않을 거야. 그렇게 다 주지 않을 거야. 날 더 사랑하는 사람을 만난다면 내가 줄 수 있는 사랑의 반만 줄 거야. 아니, 다 보여주지 않을 거야. 날 다 줘버리지 않을 거야. 다시는 사랑 때문에 나를 미워하기 싫어, 여자는 되뇌고 되뇌었다. 




마음속에 자그마한 싹이 자라나기 시작했다. 그녀 자신도 몰랐고 원하지도 않았다. 싹은 물을 주지 않아도 조금씩 조금씩 자라났다. 한 뼘쯤 자라났을까, 여자는 빗장을 걸어 단단히 잠가놓은 문을 살포시 두드리는 싹의 존재를 느꼈다. 너 언제 그렇게 싹을 틔웠니? 싹은 그저 그렇게 자라날 뿐이었다. 


나를 사랑해줘, 나를 사랑해줘, 나를 사랑해줘.

너의 사랑으로 자라날 수 있게 나를 안아줘, 보듬어줘, 만져줘, 품어줘, 이끌어줘.


여자는 무시했다. 듣고 싶지 않았다. 싹의 외침 따위 무시하면 그만이야. 어차피 난 그 누구도 내 마음에 들이지 않을 텐데 싹이 무슨 상관이야. 그러다가 죽겠지. 

싹은 생명력이 강했다. 공급받을 영양분이 없어도 쉽사리 힘을 잃지 않았다. 싹은 사랑을 원했다.


그 싹은 바로 여자였다. 

사실 여자는 사랑을 원했다. 갈구했다. 목마르게 원했다. 그 누구보다 더 절실히 원했다.

날 사랑해줘, 날 사랑해줘. 날 혼자 내버려두지 마, 나도 누군가가 필요해.

나도 누군가에게 기대고 싶어. 나도 누군가에게 위로받고 싶어. 나도 사랑받고 싶어.


왜 사랑하는 사람에게 외면당했는지, 버림받았는지 여자는 알지 못했다.

여자가 주고자 했던 사랑의 깊이가 그에겐 너무 깊었던 것일까, 내가 했던 말들의 의미가 그를 옥죄여온 걸까.

사람 마음이란 게 마음대로 안되는 거잖아. 내 마음이 네가 아니야. 

너를 좋아하지 않았고 좋아하지 않고 좋아할 일도 없을 거야.

그의 말들이 칼바람처럼 여자의 마음을 아프게 헤집어놓고 상처 내고 찌르고 할퀴고 있을 때 조그만 싹은 여자의 마음 안에서 폭풍 같은 바람을 맞으며 버티고 있었다.


나를 들어줘, 내 말을 들어줘, 이젠 그를 잊고 나를 사랑해줘. 나를 사랑해줘.

다만, 나를 사랑해줘.




여자는 나무 같은 사람이 필요했다. 항상 그 자리에 있는 나무. 햇살이 따가울 때 그늘이 되어주고 비가 올 때 나뭇잎들로 비를 막아주는 나무. 그루터기에 앉아 잠시 숨을 고를 수 있는 쉼터가 되어주고 두 팔로 감아도 다 감아지지 않을 정도로 듬직하고 기댈 수 있는 나무가 필요했다. 그것이 사랑이라 믿었기에 여자는 나무가 되고 싶었다. 주고 주고 또 주고 싶은 마음을 감출 길 없는 나무처럼 사랑을 주고 주고 또 주는 것이 사랑이라 믿었다. 하지만 그것이 그에게는 사랑이 아닌 부담이었다는 것을 여자는 이제야 깨달았다. 그루터기에 생채기가 나고 줄 것이 없어 뿌리가 말라 가는, 나를 바꾸고 나를 죽이는 그것은 사랑이 아니라는 것을 여자는 너무 늦게 깨달아 버렸다. 


작은 싹은 아직 그녀의 마음 안에 있다. 나를 사랑해줘, 나를 사랑해줘.

내가 나무가 될 때까지 나를 사랑해줘. 너의 사랑으로 물을 주고 햇빛을 내려주고 나를 자라게 해줘.

네 안의 나를 버리지 말고 기억해줘. 내가 꽃피우고 열매 맺는 것을 지켜봐 줘. 

난 여기에 있어. 날, 바라봐줘. 







매거진의 이전글 쓰다 - 몸에 새기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