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 모차르트 - 3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K.242
매일 저녁 7시에 만나요! 1일 1클래식!
2025년 9월 7일, 오늘은 세 대의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하여 작곡된 아름다운 협주곡을 만나보시겠습니다.
https://youtu.be/7tghPk4qndc?si=KjWIFNk4yG9cE0uk
곡명 : 3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바장조, 작품번호 242번 (Concerto for 3 Pianos and Orchestra in F Major, K.242)
작곡가 :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음악의 신동, 음악사의 가장 중요한 음악가라 할 수 있는 모차르트는 35세라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무려 800곡이 넘는 작품을 작곡한 위대한 음악가입니다. 그는 뛰어난 바이올린 연주자이자 피아노 연주자기도 했는데요. 그는 무려 27개의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하였으며, 그 중 2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한 곡과 3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을 한 곡 작곡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3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이 바로 '로드론 (Lodron)'이라고 불리는 피아노 협주곡 7번입니다. 이 곡이 로드론 백작의 두 번째 부인인 '안토니아 로드론 아르코 백작부인 (Antonia Lodron Arco, 1738-1780)'와 두 딸 '알로이시아 (Aloisia)'와 '요제파 (Josepha)'가 함께 연주하기 위하여 작곡된 곡이기 때문입니다.
1776년에 완성된 이 곡은 1악장 '알레그로 (Allergro)', 2악장 '아다지오 (Adagio)', 3악장 '론도, 미뉴에트의 템포로 (Rondeau, Tempo di menuetto)'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오리지널의 3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으로도, 2대의 피아노나 네 손을 위한 협주곡의 편곡으로도 자주 연주되는 이 곡의 편곡 역시 모차르트가 직접 했기에 그의 작품에 대한 애정을 깊이 느낄 수 있습니다. 매우 전형적인 협주곡의 형식을 매우 잘 따르고 있는 이 곡은 모차르트가 자신의 후원자이자 피아노 제자였던 이 세 명의 '로드론'들의 실력에 맞춤형으로 작곡되었기 때문에 두 번째 솔리스트의 파트가 다른 솔리스트들에 비해 쉽게 작곡되어 있습니다.
https://youtu.be/09C46_rHAtw?si=bqzb90G8POecdK9_
그럼 오늘도 모차르트의 독특하면서도 아름다운 피아노 협주곡과 함께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칼럼들과 연주 일정, 레슨 등은 www.soipark.net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