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Mar 29. 2024

[리뷰/채권/하이일드]AB글로벌고수익 펀드 - 1년성과


시간이 정말 빠르게 가는 것 같습니다. 2024년을 맞이한 지가 벌써 3개월이 끝나가기 사분의 일이라는 시간이 벌써 지나가버렸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3개월을 보내셨나요?


제가 2023년 1월 초에 미국 금리라 당분간 오를 것 같긴 하지만 앞을 알 수 없는 안갯속 국면에서 투자를 하겠다며 추천드린 펀드가 있습니다. 바로 "AB글로벌고수익 펀드"입니다.


클릭 >> AB글로벌고수익 펀드 - 보고 싶었다.(2023년 1월 17일 작성)





당시 미국이 금리를 내릴 것 같지는 않고 오히려 금리 인상을 계속할 것 같다는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다만 급격히 더 올리기는 어렵고 조만간 내려갈 것 같다는 기대 심리가 있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채권" 이야기를 처음 했던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방향을 알 수 없는 입장에서 "두리뭉실"한 투자를 해 보기 위해서 "AB글로벌고수익 펀드"를 투자할 생각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 최근 1년간의 미국중앙은행의 기준 금리 변화 >



실제로 미국중앙은행의 기준 금리는 2023년 7월까지는 올랐습니다. 그 이후에는 금리가 내려갈 것이라는 기대감은 많지만 실제로 내려가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내려갈 것이라는 기대감도 다양한 자료들이 발표가 될 때마다 사라지기도 합니다.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으로 수익을 내고 싶다면, 제가 지금까지 여러 번 이야기를 드린 다양한 미국과 대한민국의 장기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에 투자를 하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입니다.


실제로 2023년 10월 초부터 말까지 나눠서 투자한 채권 관련 ETF를 2달 만에 16% 정도의 수익을 내고 정리를 하고, 다시 또 사서 지금까지 들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글을 적어드린 적도 있습니다. 


그럼 제가 2023년 1월에 언급한 AB글로벌고수익 펀드에 투자한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 2023년 2월 14일에 AB글로벌고수익 펀드에 투자한 이후 지금까지의 수익률 >



위의 사진은 AB글로벌고수익 펀드를 2023년 2월 14일에 연금저축계좌에서 투자를 한 이후에 오늘 기준 수익률입니다. 


AB글로벌고수익 펀드는 채권형 펀드이긴 하지만 우리나라나 미국 등의 국가 채권, 다시 말해서 국채에 투자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이일드라고 불리는 투자부적격 채권에 투자를 하는 펀드입니다. 


그래서 AB글로벌고수익 펀드뿐만 아니라 하이일드 관련된 펀드에 투자를 할 때에는 기업들의 부도율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제가 이전 글에도 적었지만 실제로 제가 예전에 투자를 하던 피델리티유럽하이일드 펀드가 가지고 있던 회사 중에 하나인 영국의 Phones 4U라는 회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하루 만에 펀드에서 1%의 손실이 난 경험도 전 가지고 있습니다.


< AB글로벌고수익 펀드인 모펀드 AB Global High Yield의 포트폴리오 - 2024년 1월 31일 기준 운용보고서 >

 


하지만 이런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들은 정말 많은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를 합니다. 


AB글로벌고수익 펀드도 2022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보유종목이 2,039개였습니다. 따라서 이 중 하나의 회사가 부도가 난다고 해도 수익률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다만 투자부적격 등급의 회사채에 투자를 하는 만큼 기업들의 부도율은 잘 지켜보면서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도율만 적정한 수준에서 지켜준다면 AB글로벌고수익 펀드는 투자를 해 볼 만한 펀드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향후 금리가 천천히든 빠르게든 내려가고, 기업들의 실적도 좋고, 부도율도 적정 수준을 지켜준다면 해당 펀드는 위험 자산에 목돈을 한 번에 넣는 것을 불안해하는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금리가 떨어지면서 주식 시장이 더 좋아지고, 더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분들에게는 상대적으로 매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상품이 각자 추구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모든 상품을 수익률만으로 좋고 나쁨을 따질 수는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처럼 저는 목돈의 일부는 AB글로벌고수익에 넣어서 당분간은 유지를 할 생각입니다. 물론 이전에 올렸던 많은 글들처럼 미국과 대한민국의 장기 채권에도 투자를 하고 당연히 주식형 상품에도 투자를 할 것입니다.


AB글로벌고수익 펀드를 1년 전에 언급을 했었기 때문에 지금은 어떤 모습인지를 보여드리고 싶었고, 채권형 펀드도 1년 동안 예금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blog.naver.com/celldna


작가의 이전글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H)와 월배당금 활용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