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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소준의 Nov 09. 2017

협업의 문제점과 진짜 의미

리모트 업무를 직접 체험하고 뽀개줄께요. 당신의 삶의 질을 위해.-3-

지난 번 이야기에서 협업의 핵심인 그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협업을 진행하면서 얻게되는 장점들과 문제점 그리고 진짜 의미에 대해 이야기 해보록 하겠습니다.

구글 행아웃 활용 모습

기본적으로 리모트 업무방식도 일반적인 업무 형태와 마찬가지로 “업무의 기획, 관련 내용 공유, 전체 회의, 업무 분담/지정, 각 분야 간 개별 회의 및 업무 진행, 완료된 각 업무의 통합, 결과물 확인, 피드백, 후속조치”의 기본 구조로 이뤄지며 “각 분야 간 개별 회의 및 업무 진행, 완료된 각 업무의 통합, 결과물 확인, 피드백, 후속조치”부분은 n회에 걸쳐 프로젝트의 완벽성을 기하기 위한 목표치 만큼 반복되 곤 합니다.


이렇듯 업무의 기본 흐름은 크게 다를바가 없지만 업무 전반에 걸쳐 


1. 회의를 제외하면 동 장소, 시간에 일을 하지 않으며

2. 업무가 분담된 이후에는 각자 알아서 해당 부분을 완료합니다


리모트 업무의 방식은 업무의 흐름은 같으나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각각의 업무 요구 상황에 따라 비동기화되거나 동기화 된 상황에서 이루어 진다는 것입니다. 


이때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일까요?


한 사람이 기획한 내용이 다른 협업 대상자들에게 명확한 의미로 전달이 되어야 함과 함께 제때 전달 되어야합니다. 동기화가 가능한 리모트 협업 솔루션을 비동기화 솔루션과 함께 활용하면 제때 해당내용을 전달하는 문제는 해결 할 수 있지만, 제대로 된 의미의 전달은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의미 전달의 문제점이 발현되는 이유에 대해 살펴봅시다.


1. 분야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

 –  대화방식에 따른 차이의 경우, 기술분야의 특성상 ‘테스트’를 기본으로 한 귀납적 사고가 일반적인데, 이러한 테스트(경험)를 기반으로 한 사고체계가 일반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사고하는 기획/마케팅 분야의 인력이 평상시 해온 방식과는 다름
–  기획/마케팅 분야와 기술분야의 대화 단어의 차이에서 오는 커뮤니케이션 어려움과 이런 경향으로 인한 대화의 단절 (엔지니어가 기획자들은 어려운 것을 못알아 듣는다고 생각하고, 기획자는 엔지니어의 깊이있는 부분에 대해 이해하려하지 않는 문제)


2. 기존의 뜬구름 식의 업무 방식

 –  테이블에 모여 리더의 주도하에 맞춰가는 회의를 진행해온 경험
 –  상부의 기획(명령)을 기본 삼아 세부사항을 결정하던 방식
으로 인해 각 담당자가 회의에서 분야별 전문성을 드러내기 위해, 혹은 한마디 해야하기 위해 진척도 낮은 방식으로 업무가 진행되는 상황

카일루아 사람들도 사무실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3. 공유, 흐름, 분석에 관심 없었던 업무 방식

–  효과적인 방법(솔루션)을 활용해 업무 구조 상의 흐림과 세부 진행 내용의 분석하고 이를 통해 목표한 성과를 내는 방식 보다는 동시간 대에 항상 동기화된 상황을 가정한 ‘일한 척’에 근거한 업무 방식


1번, 분야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의 경우, 다른 분야 간의 단어 적립, 각 분야의 대화 방식의 특성을 공유하고 모두가 공감하는 보다 효율적인 방식을 채택하는 선택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일부 분야에서 자신들의 분야에 효율 성이 떨어지는 이유에 의해 동의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분야에서 제기하는 문제점을 참고하여 추후 분야의 차이가 극복된 상황이 되었을 때 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방법에 대한 고민도 필요합니다.


2번, 뜬구름 식의 업무에 관해서는 리더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업무 과정 중 반드시 공유가 필요하거나 프로젝트 첫번째 회의 등 실시간 동기화가 필요한 부분과 개별 업무 진행과 같이 비동기화 되었어도 솔루션을 통한 동기화가 가능한 부분을 구별하여 개인이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의 퍼포먼스와 독립성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향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크럼 방식으로 일하기. 서로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공유된다. <출처 : Agile Complexification Invert>

3번 또한 2번과 마찬가지로 업무가 단순한 ‘일한 척’에 근거한 것이 아닌, 수치, 경험, 실사 등을 통해 증명가능한 방식을 통해 목표한 성과를 내는 것임을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결국 리모트 협업 방식은 업무를 진행하는 개인의 전문성에 신뢰를 가지며, 각자가 개별 분야에서 최상의 성과를 내고, 이를 지지해 줄 수 있는 리더와 기업 문화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리모트 협업 방식에서 리더의 역할은 어떠한 형태를 말할까요?


다음화에서는 리모트 협업에서의 리더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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