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일리 Aug 24. 2024

인기 고시원 어디에서 찾을까?

아이템과 입지의 연결성

나는 항상 길을 다니면서 가게의 간판을 보는 습관이 있고, 도보나 자전거로 이동하면서 점으로 가보았던 장소들을 선으로 이어보는 경험을 참 좋아한다. 내가 살고 있는 우리 동네에는 어떤 상가가, 얼마나 많이 형성되어 있을까? 실제로 상권 업종을 숫자로 확인하고, 두 눈으로 보는 경험은 새롭고 짜릿하다.  


오늘은 2024년 6월 기준 영업 중인 전국 상가업소 데이터를 기준으로 고시원 데이터를 분석해 보자.


서울에서 기숙사/고시원이 가장 많은 곳은 어디일까?

서울의 기숙사/고시원 수는 총 2,357개로 업종이 가장 많은 곳은 관악구이다. 관악구는 1인 세대수가 가장 많은 자치구이면서, 특히 20~39세 연령 수요가 많았던 특징이 있었다. 관악구와 동작구 다음으로 강남구가 고시원수가 많은데, 주요 고객층이 학생보다는 직주 근접 수요가 높은 곳에서 살고 싶어하는 직장인/프리랜서 수요로 보인다. 다음으로 기숙사/고시원 업종이 100개소가 넘는 곳은 동대문구, 송파구, 서초구인데, 강남3구에서 모두 고시원 업종이 많은 점을 확인 할 수 있다.


행정동별로 가장 업종이 많은 곳은 관악구 대학동, 동작구 노량진1동, 강남구 역삼1동 등이 있다. 고시원의 경우 신축보다, 기존 고시원을 인수하는 원장님들이 더 많기 때문에, 영업중인 상가 입지에 대한 해석이 중요할 것 같다. 고시원 업종 수가 많은 권역일수록 수요가 더 많음을 의미하는 것이 맞을까? 고시원의 경우는 행정동별로 공급 격차가 크기 때문에, 기존 1인 세대의 월세 수요를 쪼개서 봐야 함이 맞다.    


상가 업소와 지하철의 위경도를 활용하여, 고시원이 역세권의 입지와 얼마나 상관성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았다. 관악구는 2호선이 지나가는 대표적인 역세권이다. 그 중 신림동 고시촌으로 유명한 대학동과 서림동은 주변 대부분이 관악산과 서울대학교이다. 따라서 이 거주 수요는 2,30대 대학생, 고시생, 소수의 직장인 등의 수요로 추측할 수 있다.



동작구에도 가장 고시원 수가 많은 곳은 노량진동인데, 행정동으로 노량진1동과 노량진2동으로 나뉜다. 노량진역 근처에 형성된 학원가와 고시원촌이 기숙사/고시원이 많은 요인으로 보인다.



경기에서 기숙사/고시원이 가장 많은 곳은 어디일까?

경기도의 기숙사/고시원 수는 총 1,198로 서울 보다는 업종 수가 적다. 경기도는 서울과 비교하여 자치구마다 업종 수의 격차가 큰데, 이는 위성도시인 경기도의 특성상 직주 근접 수요 격차가 크기 때문이다. 업종이 100개가 넘는 곳은 성남시, 안산시, 수원시, 부천시 등이다. 성남시는 1인세대수가 15만 이상으로 경기도에서 1인 점유 비중이 높은 자치구에 속하고, 수원시보다 업종 수가 앞지르는 특징이 있다. 성남시의 고시원 수요는 분당 생활권 직장인의 직주 근접 수요로도 추측할 수 있다. 부천시도 1인세대수는 10만이 넘고, 업종 수도 100개가 넘는 자치구이니, 수원시, 안산시와 함께 살펴보자.



경기에서는 성남시 성남동, 안산시 원곡동에서 업종 수가 가장 많다. 이는 종로구 종로 1,2,3,4가동, 마포구 서교동과 업종 수가 비슷한 수준이다.   


인천에서 기숙사/고시원이 가장 많은 곳은 어디일까?

인천의 기숙사/고시원 수는 266개이다. 경기와 비교하면 전체 상가 업종 수는약 22% 수준이다. 미추홀구는연립/다세대 빌라 경매에서 언급되는 것을 종종 보았다.


미추홀구에서 가장 기숙사/고시원이 많은 행정동은 용현 1,4동이다. 이는 인천 전역에서도 가장 업종 수가 많은 권역이다. 미추홀구의 경우 인근에 인하대학교 용현캠퍼스가 있기 때문에 인하대 고시텔로 검색되어 들어오는 학생 수요로 추측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 달 월세 얼마나 비쌀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