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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추보 구자룡 Oct 29. 2020

현업 실무자들이 의외로 쉽게 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2부. 데이터를 분석하는 습관 : 셀프서비스 데이터 분석

난생 처음으로 데이터 분석하기


금융기관에 근무하는 실무자를 기획력을 갖춘 마케팅 전략가로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 분석으로 무엇을 학습해야 할까? 근무경력이 10여 년이 넘지만 전문적으로 기획 업무를 해본 적이 없는 실무자들이 앞으로 기획 업무를 하게 된다. 데이터와 고객에 대해, 그리고 마케팅에 대해 사전 지식과 학습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사람들이다.


기초적인 데이터 분석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4시간 정도의 시간으로 학습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다.

- 빅데이터 시대를 이기는 힘 : 데이터 리터러시(해석 역량)

-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는 데이터 시각화와 시각화의 함정

- 데이터 분석, 겁먹지 말고 도전하자

- 데이터 기반 마케팅과 빅데이터 활용


데이터 리터러시를 강화해야 하고, 데이터 문맹을 줄여야 한다. 이런 차원에서 금융 관련 뉴스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시각화는 일련의 빅데이터 분석을 실습으로 구성한다. 직접 실습을 하면서 이런 방법이 있다는 점에 대해, 그리고 스스로 분석한 결과물을 보고 앞으로 이런 방법을 사용하여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다. 짧은 실습을 통해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인터넷 연결을 통해 빅카인즈에 접속하여 뉴스를 크롤링하고, 이를 엑셀로 가져와서 텍스트 데이터를 복사한 후, 워드 클라우드 분석 사이트에 붙여 넣기 한 다음 여러 필터링을 통해 완성하고, 이를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제출하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2인 1조로 작업을 하고 발표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그리고 결과물을 해석하고 통찰을 얻을 수 있다.


△ 텍스트 데이터 분석 결과


데이터 분석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이런 분석 결과물에 대해 해석하고 통찰하는 데는 역부족이다. 이는 경험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할 문제는 아니다. 노트북으로 실습을 하면 예상했던 시간보다 많이 소요된다. 이는 어쩔 수 없는 현상이다. 교육생들의 편차가 크기 때문에 보통 수준에 맞추어 진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당신만 모르고 있는 시장 조사와 데이터 분석


방산기업의 사무직 직원들은 시장 조사와 데이터 분석이 필요할까? 마케팅 실무 적용을 위한 시장조사부터 빅데이터까지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첫째, 마케팅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시각화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현상 파악, 문제 해결, 효과적인 의사결정 등 데이터 기반 마케팅 역량을 높여야 한다. 셋째, 데이터를 활용한 통찰력 있는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해야 한다.

이를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틀간(총 16시간)이란 시간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1. 빅데이터 시대, 데이터 기반 마케팅

- 데이터와 데이터 리터러시, 그리고 데이터 마인드

- 데이터 이해와 통찰력으로 성과 창출

-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 측정과 척도, 그리고 데이터 수집과 분석 도구 이해


2. 마케팅 조사 기획과 서베이 조사 방법

- 마케팅 조사 기획 및 조사 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 방법과 설문지 작성 원칙

- 데이터 수집 및 통계분석을 위한 데이터 정제

-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 통계 이해(분포)


3.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 분석

- 엑셀을 이용한 통계분석과 데이터 분석

- 마케팅 문제 해결을 위한 가설검정과 통계적 추론

- 변수 간의 상호 관련성 파악을 위한 연관성 분석

- 텍스트 마이닝과 워드 클라우드 분석


4. 고객 니즈 분석과 마켓 센싱 역량(통찰력) 강화

-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과 고객 가치 창출

- 관찰로 고객의 숨겨진 마음 읽기

- 인터뷰로 고객의 숨겨진 마음 읽기

- 질문으로 관점을 바꾸어 통찰하기


시장 조사와 데이터 분석을 통한 경영 의사결정은 이미 오래전부터 있었던 업무이지만 최근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하면서 자연스럽게 그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모 전자 반도체 사업부 HRD 직원들도, 모 공제회 직원들을 동일한 욕구가 있었다. 리서치의 필요성, 조사 설계의 중요성, 통계분석 및 통계치 활용을 통한 의사결정의 과학화, 그리고 빅데이터 수집 및 워드 클라우드 분석에 대해서 대단한 관심을 표시하고 있다.


데이터가 거의 모든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제대로 된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그리고 시각화는 일부 전문가들에 의해 업무가 이루어지면서 모두가 어렵게 생각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과거와 달리 대부분의 사무직 직원들이 기획 업무와 실무를 하면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문제는 그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고 분석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무분별하게 남용되어 온 측면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해야 데이터 리터러시, 즉 문해력이 생긴다. 데이터가 무엇인지는 알지만 실질적으로 데이터를 읽고 이해하고 통찰을 하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이제 실질 데이터 문맹률을 낮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초적이기는 하지만 시장 조사의 방법과 데이터 분석에 대해 다시 공부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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