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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ulwoong May 02. 2023

고객이 직접 주는 제로 파티 데이터

배경

구글 크롬이 23년부터 서드파티 쿠키 수집을 제한하겠다고 선언한후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는 고객에게 얻을수 있는 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거워졌다



고객사가 원하는   

‘자사몰의 탄탄한 성장’은 ‘자사 데이터 강화’로부터 시작됩니다.

처음 시작한 고객은 이전의 데이터가 없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받기 어렵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콜드 스타트(Cold Start)’라고 한다.



제로 파티 데이터

제로 파티 데이터란 고객이 정보 수집에 동의한다는 전제 조건 아래 의도적이고 주도적으로 제공하는 고객 데이터입니다.


제로 파티 데이터의 가장 큰 장점은 ‘데이터의 신뢰성' 입니다. 

고객이 데이터 수집과 활용의 목적을 인식하여 동의한 후 제공하기 때문에 가공되지 않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수집 가능한 제로 파티 데이터]

선호하는 서비스, 상품

브랜드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이유

브랜드에 기대하는 것 (브랜드에게 얻고자 하는 것)

고객의 오프라인 행태 (ex. 패션 스타일, 식습관, 성격 유형, 상품 및 서비스 사용 경험 등)



그래서 어떻게 수집해야 할까   

서비스내에 팝업으로 간단한 질문을 던진다.(어떤 옷에 관심이 있나요?여자,남자,둘다?)

퀴즈나 설문조사를 해본다.(챗봇? 리뷰 수집 프로세스에 추가?)

카멜 서비스의 경우 사용자에게 필요한 혜택을 리워드로 업로드 과정에서 페이지 이동 없이 원하는 데이터를 얻어내고 있다.



데이터 수집시 주의해야할 점   

꼭 필요한 데이터부터 점진적으로 모아가기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

혜택과 대가가 명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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