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을 계속 개선하기 위한
제품 팀이 종종 간과하는 부분은 현재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이 누구인지, 그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그리고 지속적인 제품 개선을 위한 로드맵을 만드는 것에만 집중한다는 점입니다.
이 과정에서 제품 팀과 마케팅 팀 사이의 ‘활성화’ 단계가 성장 기회를 잃고 종종 무시됩니다. 션 앨리스는 ‘활성화(Activation)’ 단계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왜냐하면 고객이 제품에서 느끼는 첫 번째 경험이 가장 강력한 유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다양한 고객들에 대한 질문을 실험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제품을 더 가치 있게 만들고, 고객으로 하여금 그 경험이나 제품에 대한 소유감을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제품 성장의 열쇠는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이를 실험하여 고객의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제품-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 PMF)을 찾는 것입니다.
모든 실험은 우리가 현재 하고 있는 어떤 것보다 더 큰 성공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션 앨리스는 완벽한 하나의 실험보다는 매주 세 가지 다른 테스트를 실행하는 것이 더 낫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이 바로 비즈니스에서 '차별화’를 만들어내는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