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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2016 SOC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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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ora Dec 25. 2016

목차와 세부 내용 일부 공개

본 매거진의 글은 PUBLY와 함께 진행한 [자본과 의미가 만나는 곳, SOCAP] 프로젝트와 관련한 콘텐츠입니다. SOCAP (Social Capital Markets)은 임팩트 투자와 관련하여 샌프란시스코에서 매년 열리는 컨퍼런스입니다. 2016년 SOCAP 및 임팩트 투자와 관련한 디지털 레포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곳'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PUBLY 홈페이지에 공개된 디지털 레포트의 목차와 세부 내용의 일부입니다. 




목차1

<자본과 의미가 만나는 곳 - SOCAP 컨퍼런스 보고서>를 시작하며  


목차2

<임팩트 투자를 위한 다양한 주체들의 협력>

글로벌 금융 기관 Barclays는 일자리 창출과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해 사회적 기업가 지원 그룹인 Unreasonable Group 및 비영리 글로벌 벤처 펀드 Acumen과 파트너십을 맺고 사회적 기업을 지원하는 일에 뛰어들었습니다. 금융기관 뿐이 아닙니다. 임팩트 투자와는 다소 상관이 없어 보이는 종교계와 학계에서도 각자의 방식으로 임팩트 투자 활동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가톨릭 교회에서도 2014년 바티칸 임팩트 투자 컨퍼런스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가난한 자를 돕는 교회의 사명으로 돌아가 자본의 역할을 되돌아보아야 한다고 말하며 임팩트 투자를 언급했습니다. 하버드 대학교, 시애틀 대학교, UC Berkeley 등 유명 미국 대학교에서도 기금 관리와 경영대학원의 주요 이니셔티브로 임팩트 투자를 도입하는 사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임팩트 투자를 둘러싸고 다양한 주체들이 활동하게 되면서 이 업계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는 데이터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생태계 안에서 어떤 플레이어들이 활동을 하고 있는지, 이들과 어떻게 연락할 수 있을지, 자본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 최신 업계 현황과 기회, 과제는 무엇인지 등 필요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들을 소개합니다.   


목차3

<사회적 가치의 측정>

IRIS(Impact Reporting and Investment Standards)는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공통의 언어로, 임팩트 벤처들의 사회적 성과를 지표화하여 모아둔 카탈로그입니다. 카탈로그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지표를 사용하기 원하는 기관들은 자신의 활동, 목적,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은 단 하나의 지표, 단 하나의 방법만 고집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각 투자 기관들이 생각하는 투자 철학과 기준, 피투자사의 특징 및 관계 등 여러 요소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지표와 측정 방법을 변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자의 방식으로 변용한 사례를 서로 공유하여 업계 전체의 수준을 점점 높이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미국의 다른 투자 기관들은 어떤 방식으로 측정을 하는지 Pacific Community Ventures, Sonen Capital,Omidyar Network 등의 사례를 통해 알아봅니다.


목차4

<임팩트 벤처의 성공>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의 출구 전략, 투자 회수의 결론은 기업 공개(IPO)와 인수 합병 (M&A)으로 여겨집니다. 임팩트 벤처 생태계에서도 가능한 일일까요? 몇 가지 사례를 통해 불가능한 일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임팩트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투자자와 기부자, 이사회 등 외부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보고를 넘어, 고객의 피드백, 행동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는 기민함이 중요합니다. 임팩트 비즈니스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적용한 사례를 소개드립니다.


목차5

<임팩트 투자의 대중화를 꿈꾸며>

매거진의 이전글 [네 번째 글] 스타트업과 투자업체, 도시의 해결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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