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이 Nov 27. 2018

고양이와 달리

 친애하는 나의 고양이님에게도 닮고 싶지 않은 점이 하나 있다. 남을 무조건 경계하는 것이다. 처음 보는 사람이건 간만에 보는 사람이건 나 이외의 사람이라면 누구든 가리지 않고 보자마자 하악질을 해댄다. 그리고서 숨을 곳을 찾는다.  고양이의 생존 본능이겠지. 고양이만이 아니라 누군가의 본능이 되기도 한다. 타인에 대처하는 태도가 고양이 같아야 이 정글 같은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말이다.

집에 손님이 왔을 때 침대 밑 서랍으로 피신(?) 중인 냥이

 그 말이 옳을 수도 있지만, 나는 최대한 그 말이 그른 세상을 내 주변에 구축해가면서 살려고 노력한다. 객관적/주관적으로 부당한 일을 겪어도 그럴 의도는 없었을 거라고 생각하려 애쓰고, 내가 건네는 말의 온도만큼 돌아오는 말의 온도도 따뜻하리라 믿으면서 할 말을 고르고 고른다. 물론 사회 체계나 관습에 대해서는 저의를 늘 염두에 둬야겠지만, 적어도 내 주변 사람들을 대할 때는 그러하다.


 감사하게도 아직까지는 이런 내 신념이 무너지지 않았다. 그런 상황이 코앞에 닥쳤던 이전 직장에서는 모든 게 무너지기 전에 걸어나왔다. 내일도 이렇게, 고양이님과는 다르게 지내야지. 거참, 고양이님은 왜 이리 경계심이 큰지 모르겠다. 내가 지켜주면 되는데!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이 다시 보이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