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결은 시장의 에너지다
샘: 이전 강의 때 설명한 미결제 약정에 대한 이해 안 가는 점이 있으면 질문해보세요.
희망이: 미결제 약정은 투자자들이 청산 안 된 포지션을 의미한다는 것이지요? 그것은 만기에만 상관있는 것이 아닌가요?
샘: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8월 30일의 선물 현재가를 살펴봅시다.
우측 하단에 보면 투자자가 나오지요.
이 선물 참여자들로 개인, 외국인, 기관으로 구성됩니다. 기관도 금융투자가 있고, 보험 투신 등이 있습니다만
기관 중에 선물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체들은 금융투자와 투신입니다.
선물은 제로섬이기 때문에 즉 한 투자자가 선물 매도 포지션을 홀딩하고 있다면 또 다른 투자 주체들은 반대로 선물 매수 포지션을 갖고 있습니다.
아직 청산되지 않은 그 수량이 미결제로 표시되며 144,230이라고 나오고 있습니다.
미결제 아래 보면 증감이 있고 1,396개로 나오지요. 이 것은 오늘도 청산되지 않고 다음날로 넘어가는 미결제 수량이 1300여 개라는 얘기입니다.
희망이: 네, 선물 현재가는 알겠는데요. 이 것이 어떻게 시장의 에너지로 작용한다는 것인 지는 이해가 안 갑니다.
샘: 지금 희망이가 보고 있는 선물 현재가는 장 마감 후의 선물 현재가이고요.
실제로 장중에는 모습이 달랐습니다. 증감이 6500개 까지 증가했던 것이 장 마감 후에 1300 여개로 남은 것입니다.
선물 현재가 미결제 증감 아래 보면 오늘 선물의 시가. 고가, 저가가 나오고 있지요. 257.95가 종가이네요.
257.40에 시작한 선물이 257.30에 저점을 찍고 상승하여 259.10 고점을 찍고 257.95에 마감했으니 저가 대비 1.8 포인트 상승했다가 고점 대비 1.15 포인트 빠진 가격에서 종가를 형성한 것입니다.
희망이: 아 그랬었군요. 그러면 장중에 보고 있지 않았다면 미결제가 증가한 것도 감소한 것도 알 길이 없겠는데요. 그리고 왜 이렇게 빠지고 마감했을 까요?
샘: 희망이의 궁금증을 푸는 것이 오늘의 주제입니다.
아래 8월 30일의 차트를 살펴봅시다.
차트 하단에는 미결제 약정의 증가/감소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차트에 설정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요.
당일 움직임을 보면 장 시작 후 바로 미결이 증가하면서 시장이 259.10까지 상승했다가 11시 27분에 고점을 찍고 미결이 감소하면서 선물이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희망이: 아 정말 그러네요. 미결이 청산하면서 내린 것이 보입니다. 이 것을 차트에 어떻게 넣는지가 우선 궁금합니다.
샘: 미결제 약정을 차트에 삽입하는 방법은 각 증권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모든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증권사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우선 왼쪽 메뉴에서
선물옵션 전용 지표 아래 미결제약정을 클릭하면 차트에 삽입이 됩니다.
그러고 나서 색이나 굵기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다른 것은 손대지 말고 그냥 색과 너비만 바꾸어주면 됩니다.
희망이: 네. 감사합니다. 그렇게 삽입하고 보면 되겠네요. 그런데 미결제는 11시 반에 청산되기 시작했는데 보통 그 시간이면 청산이 되는 건가요?
샘: 아닙니다. 때에 따라 다릅니다.
시장의 상황에 따라 그리고 월물초이냐 아니면 만기가 가까운 시점이냐에 따라 그 미결제가 그냥 전량 청산 안되고 가는 경우도 있지만 증가한 미결의 반 정도는 청산된다고 예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청산 여부를 보는 것은 다년의 경험이 필요한 부분이니 계속해서 시장의 등락과 미결제 증감 여부를 항상 주시하며 익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희망이: 네. 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