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벽 Oct 26. 2022

동대입구역

으리으리한 호텔 정문을 지나 동대입구역 지하철 입구로 들어섰다. 약간 높은 지대에 있어서 한참은 내려가야 개찰구가 나오는 곳이었다. 번화가도 아닌 곳의 일요일 4시에는 지나다니는 사람이 있는 게 이상할 정도였다. 지하철 입구를 지나서 계단을 터벅터벅 내려가는데 이상한 소리가 들렸다. 누군가 형태 없는 소리를 괴상하게 내뱉으며 비틀거리는 발걸음을 옮기는 것이었다. 발 끝을 모아서 팔자걸음을 불편하게 걸었다. 정신이 이상해 보이는 사람이었는데 나이는 나보다 꽤 어려 보였다. 그 근처를 지나던 다른 행인은 혹시라도 뭔 일이 생길까 다른 곳으로 자리를 옮기는 게 보였다.


나까지 다른 곳으로 자리를 옮기기는 멋쩍기도 하여 어느 정도 거리만 유지한 채 계속 그 사람의 뒤를 따라 개찰구 쪽으로 내려갔다. 한 층 더 깊은 지하로 내려가는 같은 방향의 두 갈래 길에서 이쪽을 선택한 것은 그 사람과 나뿐이었다. 괜히 나에게 뭐라고 할까 두려운 마음도 있어 앞질러 가거나 옆에서 걷지는 않았다. 그 사람은 고래고래 무슨 말인지 모를 말을 외쳐대며 술 취한 사람처럼 비틀대며 걸음을 옮겼다.


그러던 중 그 사람은 전화를 걸더니 스피커폰으로 통화를 하기 시작했다. "엄마, 나 지하철 타려고 3호선 동대입구역까지 걸어왔어." 괴성만 지르던 아까언제 그랬나 싶게도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의 형태다. 어디서부터 걸어왔을까 궁금했다. 환승을 하거나 하면 될 텐데 미련하게 멀리서 걸어온 느낌이었다. "그래 조심히 지하철 타고..." 그 사람의 엄마는 한동안 말을 이어나갔다. 스피커 너머의 목소리가 따뜻했다. 그 따뜻함 속에 걱정, 따뜻함 속에 기다림, 따뜻함 속에 사랑이 느껴졌다. 자신을 생각해 주는 따뜻한 누군가가 있는 그 사람이 부러워졌다. 10월의 마지막은 쌀쌀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안부인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